지난 달 에이수스 RT-AX92U라는 와이파이 6 지원 Tri-Band 무선 공유기를 덜컥 질러버렸었습니다.
올해 출시될 플래그쉽 스마트폰들은 와이파이 6를 기본으로 지원할 거라는 믿음(?)을 가지고 네트워크 구성부터 제대로 갖춰놓겠다는 생각에서 였는데요.
정작 RT-AX92U는 설치를 했지만 당장에 와이파이 6로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폰이 아이폰 11 프로 뿐이라 다른 스마트폰들을 만나보기 전에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Lenovo T470s)의 무선 랜카드 또한 와이파이 6 지원 랜카드로 교체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IT악세사리는 역시 알리??"
M.2 랜카드 등 IT 악세사리들은 단품 무료 배송이 가능한 알리익스프레스가 가장 만만하기 때문에 다른 분들도 많이 사용한다는 Intel AX200NGW라는 무선랜 카드로 주문을 했습니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알리익스프레스의 배송 또한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행히도 제가 주문한 제품은 싱가폴 국제 소포로 배송이 되어 주문한지 약 20여일 만에 제 손에 도착을 했습니다.
"Intel AX200NGW는 윈도우10 Only~,
그렇지만 간편한 설치!!"
노트북용 무선 랜카드의 크기는 100원짜리 동전보다 살짝 큰 정도(M.2 1216)이고, 이 작은 무선랜카드가 와이파이 6는 물론이고 최대 2.4Gbps의 속도까지 지원을 한다니 기존에 사용하던 무선 랜카드보다 모든 면에서 나은 성능을 보여줄 거라는 기대를 가지게 합니다.
노트북에 번들로 장착되어 있던 Intel 8265NGW 무선 랜카드는 802.11AC, 최대 866Mbps의 속도를 지원하던 제품이었으니 스펙 차이는 상당하다고 봐야 할 텐데요.
와이파이 성능 개선은 물론이거니와 블루투스 또한 4.2에서 5.0으로 업그레이드되는 효과까지 가지게 됩니다!
유지보수가 용이한 레노버 노트북 답게 후면 커버만 열여서 랜카드를 교체하는 정도로 설치는 끝이 났는데요.
하드웨어 화이트 리스트가 운영되는 레노버라 제대로 설치가 될까 살짝 걱정이 되기도 했지만 무선 랜카드까지는 적용이 되지 않는 건지 두어번 재부팅 후에 윈도우 10으로 정상 부팅이 완료되었습니다.
부팅 후 확인을 해보니 무선 랜카드 드라이버는 자동으로 설치가 되어버렸구요!
그 위로 기타 장치가 하나 올라오는 걸 볼 수가 있었지만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해보니 역시나 예상대로 무선 랜카드에 포함된 블루투스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선 랜카드와 번들된 블루투스 5.0 모두 별도의 드라이버 없이 윈도우 10 내장 드라이버로 설치가 진행이 되니 하드웨어 설치만 가능하다면 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이 되구요.
Intel AX200NGW 무선 랜카드 속성에서 802.11ax, 와이파이 6가 활성화 되어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고, 당연하게도 당장에 인터넷 등을 사용하는데에도 아무런 문제는 없었습니다.
"최대 2.4Gbps라며??? 왜 1.2Gbps만..... ㅠㅜ"
기존에 사용하던 8265NGW에 비해 최대 속도는 무려 3배!
와이파이 6가 속도와는 무관하다지만 무선 랜카드의 스펙 자체가 올라갔으니 당연히 기대를 가질 수 밖에 없었는데요.
그렇지만 무선 랜카드 속성에서 확인되는 속도는 최대 속도의 절반에 불과한 1.2Gbps!
이 정도의 속도라도 최대 500Mbps의 인터넷 속도는 물론이고 기가비트로 구성된 랜 구간에서의 속도 또한 개선이 되겠지만 공유기까지 교체한 상태에서 최대 속도가 나오지 않는다는 건 아쉬운 결과죠!
Intel AX200NGW의 최대 속도인 2.4Gbp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160MHz의 채널 대역폭을 사용해야 한다고 판매 페이지에 명시가 되어있긴 했는데요.
ASUS RT-AX92U의 무선 로그로 확인한 결과 노트북에 장착된 AX200NGW 무선 랜카드(아래 쪽)는 80MHz의 대역폭만을 사용하게 되어서 최대 속도로 연결이 되지 못하는 걸로 보였습니다.
와이파이 6를 지원하고 있는 아이폰 11 프로(윗쪽) 또한 로그 상으로는 80MHz의 대역폭만을 사용하는 걸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공유기의 기본 설정에서는 이 160MHz가 해제가 되어있었지만 테스트를 위해 모두 활성화 해둔 상태였고, 최대 대역폭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조건이나 호환성 문제가 있지 않나 찾아봐야 할 듯 합니다.
일단 당장에는 60~70MB/s에 머물던 랜 구간에서의 파일 전송속도가 기가비트 유선랜과 동일한 수준인 90~100MB/s까지 올라갔다는 점에 만족을 해야 할 것 같은데요.
현업을 떠난지도 오래이고 잠깐잠깐 구글링을 해서는 와이파이 6에 대한 쓸만한 정보를 접하기도 어려워서 조금 시간을 가지고 살펴봐야 할 듯 합니다. 덜렁 공유기만 새로 들이고 아직 에이수스 스마트 연결규칙에 대한 부분도 제대로 살펴보질 못한 상태이니 당장에는 제 게으름만 탓할 뿐이네요!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