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포코 X3 프로를 마지막으로 샤오미 스마트폰 구매는 중단, 그리고 지금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건 2020년 초에 구매했던 샤오미 미 10 프로입니다!
멀쩡한 플래그쉽이 있으니 아무리 가성비 쩌는 중급기를 구매하더라도 결국은 플래그쉽을 사용할 수밖에 없게 되는 거고요.
중국 내수용을 구매한 덕에 듀얼심 사용을 위해 부득불 eu롬으로 꾸준히 사용을 해오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을 할 때는 eu롬으로 사용을 하더라도 별반 불편한 점을 느끼진 못했는데요.
업무용으로 사용하면서 윈도우 PC는 물론이고 맥북까지 구글 메시지 앱으로 연동해서 사용하려고 하다 보니 어지간한 기반 서비스들은 죄다 삭제된 eu롬은 아무래도 삐걱댈 수밖에 없습니다.
거기에 eu롬을 사용할 때는 가장 기본적인 벨소리나 알림 지정조차도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요.
아무리 MIUI가 잔버그가 많은 펌웨어라지만 이 정도는 아니다 싶어 겸사겸사 싱글심을 감수하고서 미 10 프로 글로벌롬으로 다시 설치를 했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이 가성비가 좋을는지는 몰라도 안드로이드 업데이트는 무척 인색한 편!
재작년에 플래그쉽이었던 미 10 프로가 벌써 중국 개발자롬이 드문드문 배포될 정도로 구형 기기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다는 점 역시도 글로벌롬 설치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고요.
이제는 업데이트가 있어도 한 두 번에 그칠 테니 VoLTE 패치도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을 테니까요!
지난 토요일 글로벌롬을 설치하고 며칠 지켜보니 역시 MIUI에 버그가 있었던 게 아니라 eu롬에서 너무 많은 패키지들이 삭제되면서 여러 버그들이 발생했던 게 맞았던 모양입니다.
벨소리/알림 커스텀 설정도 아무런 문제가 없고요.
잠시 괜찮은 듯하다가 곧 "네트워크가 준비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뿜어내던 구글 메시지 앱 역시도 며칠 동안 아주 잘 동작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 내수용 기기에 부트로더 언락 후 글로벌롬을 설치하면서 잃어버리게 되는 것들이 있죠!
가장 먼저 구글 플레이 스토어, Play 프로텍트 인증이 되질 않아서 넷플릭스 등 프로텍트 인증을 통과해야 사용이 가능한 앱들은 당연히 구글 플레이를 통해서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하는 건 불가능해집니다.
어차피 손바닥만한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는 일은 극히 드물다는 걸 감안하고 글로벌롬 설치를 진행했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진 않고요!
여기에 미 10 프로의 최신 글로벌롬(EEA)은 기본 전화 앱이 구글 다이얼러, 통화 녹음이 가능하긴 하지만 통화 녹음을 할 때마다 수동으로 녹음을 실행해야 하는 건 물론이고 상대방에게 "통화가 녹음됩니다"라는 메시지까지 전송이 되게 되죠!
통화 녹음 때문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이라지만 1년여 업무용으로 사용을 해보니 아직 세상은 좋은 분들이 훨씬 많은 건지 통화 녹음이 필요한 경우는 전혀 없어서 이 역시도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어차피 요즘은 음성 통화보다는 메시지나 카카오톡, 그게 아니라면 네이버 톡톡 등으로 주로 의사소통을 하다 보니 통화 녹음의 필요성이 그만큼 줄어들었다고 봐야 하는 걸 테고요.
주로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업무를 보다 보니 플랫폼 가리지 않고 문자 송/수신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편해진 점입니다.
그렇지만 많은 분들이 선호하듯 eu롬 역시도 좋은 펌웨어인 건 분명하죠!
단지 제 사용환경과는 너무 맞지 않았을 뿐이고요.
eu롬을 사용하면서 편리한 부분도 분명히 있겠지만 사용 목적에 따라 이런 소소한 버그들 때문에 불편함을 겪는다면 포기할 건 포기하고 샤오미 공식 글로벌롬을 사용해보는 것이 가장 나은 선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