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스마트폰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 관련 커뮤니티에 접속해서 인사글을 올리면 가장 처음 듣게 되는 말이 "eu롬으로 갈아타세요!"라는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공식 글로벌롬, 특히 우리나라에 정식 출시된 기기를 구매한 분들은 당장에 롬을 바꾸라니 무슨 말인지 이해가 어려운 부분일 수도 있는데요.
10여 년 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이 처음 보급되기 시작할 때는 제조사의 소프트웨어 능력 부족으로 커스텀롬이 각광을 받던 때가 있었고, 그때부터 계속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해온 분들이라면 그저 참고하는 정도로 넘길 수도 있는 말이지만 샤오미 초보자분들에게는 롬을 바꾸라는 말 자체가 압박으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나라에 정식 출시되는 기기들도 있을 정도로 샤오미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예전과 같이 불편하진 않지만 eu롬이라는 건 샤오미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것인지 간략하게 훑어보겠습니다.
"eu롬 = PURE MIUI Project by XAIOMI.EU"
eu롬은 샤오미 스마트폰들이 중국 내수용으로 주로 출시가 될 때 유럽 지역에서 사용하기 위해 중국 내수용 MIUI에 언어 패키지와 구글 서비스들을 탑재 후 배포하면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PURE MIUI Porjet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지만 중국 내수용 MIUI에서 중국 내수용 서비스들을 삭제하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 사용을 위한 기본 패키지들과 전 세계 언어 패키지를 포함해서 배포되고 있고요.
간혹 알리 익스프레스 등에서 글로벌 출시 계획이 없는 중국 내수 전용 샤오미 스마트폰에 이 eu롬을 설치해서 공식롬 어쩌고 하면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고, eu롬의 문제로 샤오미를 성토하는 분들도 볼 수 있지만 샤오미와는 무관하다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다만 공식 펌웨어가 아니기 때문에 설치할 때는 부트로더 언락과 커스텀 리커버리를 사용해야해서 보안에 취약해지고 설치 과정이 번거롭다는 건 어쩔 수 없고요. 다행인 것은 몇 년 전부터는 제한적으로나마 OTA 업데이트 역시도 지원을 하고 있어서 설치만 된다면 공식 MIUI를 사용하는 것과 별 반 다를 바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중국 내수용 샤오미 스마트폰에 한글과 구글 사용 문제로 사용이 시작되었는데요.
지금과 같이 글로벌 출시되는 기기들이 얼마 없던 시절이라 그 때의 후기들이 남아서 여전히 공식 글로벌롬 이상으로 선호하는 게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eu롬이 글로벌롬보다 최적화가 좋다?"
eu롬을 추천하는 글들을 보면 중국 내수용 MIUI나 글로벌 MIUI보다 최적화가 좋다는 글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건 단순히 사용자의 플라시보 정도일 뿐, 그 어떤 근거가 있는 내용은 아니죠!
앞서 언급했다시피 일반적인 eu롬은 중국 내수용 MIUI에서 글로벌 사용자들이 불필요한 중국 내수용 패키지들을 제거하는 정도가 전부이기 때문에 구동 부분에서의 최적화와는 무관합니다.
오히려 MIUI 12가 처음 배포되기 시작할 때 신기능으로 언급된 MIUI+는 작동이 불가능할 정도로 샤오미에서 제공하는 MIUI와 차이가 있는 경우가 꽤 많고, 중국 내수용이든 글로벌 버전이든 순정롬에서 발생하는 버그는 같은 버전의 eu롬이라면 그대로 안고 간다고 봐야 합니다.
"eu롬이 공식 글로벌롬보다 빠르다??"
최적화와 함께 또 하나 거론되는 것이 순정롬보다 eu롬이 빠르다!
한 때는 eu롬이 샤오미에서 제공하는 글로벌롬보다 속도가 빠를 때가 분명히 있었습니다.
중국 내수용 MIUI는 물론이고 글로벌롬에서도 불필요한 패키지들은 물론, 구글 서비스 역시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 구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패키지를 유지하는 eu롬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불필요한 부하가 걸리지 않아서 빠르다는 느낌이었는데요.
그런데 최근 MIUI 12.5에서는 이런 상황이 반전이 되었습니다.
순정 MIUI의 최적화 부분에서 변화가 있었던 건지 지금은 같은 기기에 같은 버전의 eu롬을 설치한다면 앱 구동 속도 등 글로벌롬이 오히려 퍼포먼스가 더 좋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eu롬을 설치한 스냅드래곤 780G의 미 11 라이트 5G와 순정 글로벌롬이 설치된 스냅드래곤 732G의 홍미노트 10 프로 간의 앱 실행 속도 체감이 느껴지질 않는 정도!
엔트리까지는 테스트를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중급기에서만 체감되는 것이 아니고, 스냅드래곤 800번대를 사용하는 포코 X3 프로나 미 10 프로 역시도 지금 시점의 eu롬은 글로벌롬보다 속도가 조금 느립니다.
"eu롬이 필요할 때, 통화 녹음 or 중국 내수용일 때!"
최적화가 좋다고 하기에도 무리이고 속도가 빠르다고 하기에도 무리이고... eu롬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을 할 수도 있을 텐데요!
그게 또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가장 먼저 eu롬의 시작과 맞물려있는 부분, 글로벌롬이 출시되지 않는 중국 내수용 샤오미 스마트폰들에 언어 문제와 구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려면 아직도 eu롬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봐도 무방할 테고요.
대부분 글로벌 출시되는 게 아니냐 하실 수도 있지만 작년 홍미노트 9 프로 5G와 같이 중국 내수 시장만을 타겟으로 한 제품들을 우리나라 등 해외에서 사용하려면 eu롬 외에는 답이 없다는 거죠!
그리고 또 하나 걸리는 부분이 재작년 홍미노트 8이 출시될 때부터 탑재되기 시작한 구글 다이얼러, 그로 인한 통화 녹음 불가능 부분입니다.
지금은 구글 다이얼러도 경고 메시지는 나갈지언정 통화 녹음이 가능하다지만 아무래도 사용이 불편할 수밖에 없고요.
이런 부분에서는 순정롬의 구글 다이얼러 대신 자동 통화 녹음이 가능한 MIUI 전화앱을 eu롬이 유리할 수 밖에는 없다는 거겠죠!
그리고 중국 내수용 기기를 구매하고 글로벌롬을 설치하려고 부트로더 언락을 하게 되면 구글 프로텍트 인증 문제와 넷플릭스 등 OTT 서비스의 Widevine Security Level 문제 역시도 eu롬을 설치하면 해결이 되는 부분이라 상황에 따라서는 여전히 eu롬이 유리할 수 있다는 걸 고려해야 합니다.
"내수용 샤오미 폰이 아니라면 eu롬은 딱히....."
지금 시점에서는 중국 내수용 기기에 글로벌롬을 설치하는 대신 eu롬을 설치하는 정도가 eu롬을 사용할 유일한 이유입니다.
글로벌 출시된 기기들은 통화 녹음 문제가 걸리더라도 인도나 인도네시아 등 자동 통화 녹음을 지원하는 다른 지역 MIUI로 교체 후에 부트로더만 다시 잠그는 정도로 충분하고요.
글로벌 출시 기기들에 eu롬을 설치한다면 속도 등에서는 오히려 손해를 보기 때문에 괜히 권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특히나 샤오미 스마트폰들에 익숙한 분들은 알아서들 하시겠죠!
물론 eu롬이라는 또 하나의 선택지를 제공해주신 XIAOMI.EU 커뮤니티와 cjhyuky님 등 한글 번역팀에게는 언제나 감사한 마음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커스텀롬 등 스마트폰들 테크니컬 하게 사용하던 시절은 이미 지나갔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은 번거로운 설치 과정까지 거치면서 eu롬을 사용할 이유는 더더욱 없을 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