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와 넷플릭스를 필두로 한 미디어 스트리밍 전성시대!
이런 미디어 서비스들을 품고 있는 스마트TV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겠지만 아직 이 스마트TV보다는 일반TV를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겁니다.
그리고 아무리 유튜브와 넷플릭스 시청이 중요하더라도 비싼 TV를 선뜻 교체하는 것 보다는 기존의 TV를 활용하는 방법들을 찾아보는 것이 당장에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얼마 전 넷플릭스 4K 시청 목적으로 Amazon Fire TV Stick 4K를 구매했었지만,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다는 샤오미 TV 스틱도 어떤 제품인지 궁금해서 구매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대체 뭘 보고 산 거냐! 왜 이지바이... ㅠㅜ"
샤오미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여러 채널들이 있지만 가격 비교를 통해 오픈마켓에서 구매를 하게 되었는데요.
그런데 도착한 패키지를 보니 "이지바이"????
중국 직구가 아닌 가격 비교를 통해 구매를 할 때에는 판매자도 유심히 살펴보고 있는데 구매 당시 페이지에서는 저 업체명을 보지도 못했던 기억인데 정말 뜬금없습니다.
택배를 받아보는 기쁨? 저 업체에서 보낸 제품을 받아들고 그런 기쁨이 있을 리가요! 바로 씨X이 절로 나오는........
왜 그러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여러 커뮤니티에서 검색을 해보시면 좋을 겁니다.
내 통관 고유 부호로 통관하는 제품, 관세 내역 납부 내역을 제공하라고 해도 개인정보보호를 들먹이는 건 물론이거니와 고소까지 한다는 업체를 더 이상 언급할 이유가 없죠!
"Mi TV Stick Unboxing, 어디선가 봤었던......!"
그렇다고 또 소비자 변심으로 반품을 하자니 국제 왕복 배송비로 빠져버리면 환불 가능한 금액도 거의 없는 상황이라 울며겨자먹기로 일단 열어보는 수 밖에요!
샤오미 TV 스틱은 샤오미 로고에 사용되는 주황색 바탕에 TV 스틱 이미지 정도가 인쇄가 되어있구요.
박스 크기부터 어디선가 접해봤던 사이즈였지만 내부 포장 방법 역시도 아마존 Fire TV Stick과 판박이라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미 TV스틱과 리모컨, 그리고 HDMI 연장 케이블과 전원 관련 액세서리, 설명서 정도의 구성품도 아마존 Fire TV Stick과 다를 바는 없는데요.
굳이 차이점을 찾자면 미 TV스틱에는 리모컨에 사용할 건전기는 포함이 되어있지 않다! 정도이겠네요.
미 TV스틱도 4K 버전이 있는 걸로 보였지만 제가 구매할 당시에는 품절이라 FHD(1080P)버전을 구매할 수 밖에 없었구요.
해상도의 차이 때문인지 아마존 Fire TV Stick 4K보다는 조금 더 작으면서도 측면을 라운드로 처리, 그리고 유광과 무광 투톤 디자인이라 외관만 놓고 보자면 미 TV스틱이 조금 더 낫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미 TV스틱도 미개봉 제품을 직접 개봉했음에도 곳곳에 미세 스크래치가 보이는 것이 QC 문제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을 듯 싶네요.
"TV스틱의 최대 강점은 역시 편의성!"
아무래도 미디어 스트리밍이 주된 목적으로 사용될 기기이기에 사용 방법이 어려우면 외면을 받을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이런 점에서 한글이 디스플레이 되지 않는다는 아쉬움이 있어도 아마존 Fire TV Stic 4K가 인기를 끌 고 있는 주된 이유이기도 할 텐데요.
미 TV스틱은 구글의 인증을 받은 안드로이드 그대로, 우리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계정과 언어 설정 정도로 바로 사용 준비가 완료가 되구요.
이 미 TV스틱도 지역 설정에서는 우리나라가 빠져있었지만 최소한 한글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부팅이 완료되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보던 안드로이드 환경과는 많이 달라서 당황을 할 수도 있을 법 하지만 미디어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환경이라 생각을 하시면 좋을 듯 하구요.
안드로이드 TV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으니 어쩌면 당연한 걸 수도 있겠죠.
복잡한 기능 필요없이 재생하고~ 즐기고~! 이 목적에만 집중한 기기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겁니다.
미 TV스틱은 안드로이드 9(파이) 기반이구요.
추가 업데이트가 검색되지 않았음에도 보안 패치는 2020년 3월에 머물러 있습니다.
샤오미 기기들을 많이 사용하지만 스마트폰/태블릿 외에는 크게 관심이 없는 것이 바로 이렇게 업데이트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점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닌데요.
과연 차후에라도 업데이트가 지원이 될런지는..............................
크롬 캐스트를 내장하고 있어서 유튜브는 아이폰에서도 유튜브 앱을 통해서 간단하게 미러링이 가능하다는 점은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앱 퀄리티의 문제이겠지만 Fire TV Stick 4K로 미러링을 했을 때보다도 훨씬 더 나은 퀄리티로 미러링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순정 기반인 만큼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서 지원하는 여러 앱들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또 하나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을 텐데요.
해상도 면에서는 Fire TV Stick 4K에 비해 부족하더라도 그 외 사용 편의성에서는 미 TV스틱이 훨씬 더 낫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둘 다 좋지만 사용목적에 따라 선택?"
해상도 외에 두 기기 간의 성능 차이는 굳이 확인을 해보진 않았는데요.
넷플릭스나 유튜브 정도의 앱 구동에서는 서로 성능 차이를 느낄 수 없는 정도이고, 미디어 스트리밍 목적으로 판매되는 기기들인만큼 유의미한 성능 차이가 있을 거라고 생각이 되지도 않습니다.
단순히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의 스트리밍이 목적이라면 두 기기 중 어느 기기를 선택하더라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테구요. 다만 해상도 지원에서 4K vs FHD인 만큼 4K TV를 사용중인 분들이라면 뒤돌아볼 이유도 없이 Fire TV Stick 4K를 선택하셔야겠죠.
그렇지만 영상 스트리밍 외에도 다양한 앱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순정 상태에서 한글이 지원된다는 점에서는 미 TV스틱이 조금 더 나을 수 밖에 없구요.
핫딜 기준이지만 두 기기간의 가격 차이는 거의 없다시피하니 목적을 확실히 하시고 선택을 한다면 후회는 없을 거라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