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턱대고 구매했던 다원디엔에스(AIPM) 스마트 리모트!
기왕에 IoT 제품을 구매하면 구글 홈 연동을 우선으로 생각을 했지만 동사의 스마트 플러그와는 다르게 스마트 리모트는 연동이 불가능해서 무척이나 아쉬웠는데요.
제품 설명에 구글 연동 관련된 언급 자체가 전혀 없었으니 제대로 살피지 못했던 제 잘못!
진즉에 제대로 검색하고 구매했더라면 이중 지출이 되진 않았을 테지만, 부족한 2%를 채워보면 어떨까 싶어서 알리익스트레스를 통해 다른 제품을 구매해봤습니다.
"주문에서 도착까지 8일! 알리 스탠다드 쉬핑은 그나마..."
알리에서 주문을 할 때는 많이 판매된 제품을 위주로 구매하고 있지만, 요즘은 배송방법이 가장 신경이 쓰이는 때가 아닐까 싶은데요.
▶ Smart IR Remote Controller On Aliexpress
▶ Universal Smart Wifi IR Remote Controller, USD 8.99, F/S
여러 제품들이 있지만 USD 10 미만, 외관상으로는 동일한 제품을 더 저렴하게 판매중인 셀러들도 보였지만 알리 스탠다드 쉬핑이 무료인 셀러에게서 주문을 했습니다.
가격이 더 비싼 제품들이 앱 퀄리티가 더 나을 거라는 건 예상이 가능했지만 다이렉트 컨트롤 보다는 구글 홈 연동을 통한 기기 핸들링이 주목적이어서 그냥 적당한 녀석을 선택해 본거죠!
"이게 정말 동작은 하는 걸까! 뭔가 좀 허접한데? ㅡ.ㅡㅋ"
알리에서 주문을 했음에도 겨우 8일 만에 도착한 배송 기간은 무척이나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 길지 않은 배송 기간이었지만 포장이 허술했던 덕분인지 자그마한 박스가 이리 구겨지고 저리 구겨지고! 그리 특별한 기능을 담고 있는 제품은 아니지만 제품에 문제가 생기진 않았을까 걱정이 잠시 되기도 했는데요.
구성품은 IR 리모트 본체와 마이크로 5핀 케이블, 그리고 영문 설명서가 전부!
이 제품 역시도 상시로 전원이 공급이 되어야겠지만 저렴한 가격(?) 덕분인지 어댑터 같은 건 포함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하단에 전원 공급을 위한 마이크로 5핀 포트가 하나!
그리고 반대쪽으로는 동작 상태를 알리는 LED가 부착이 되어있지만, 원래 그런 건지 아니면 제품 운송 중 충격을 받은 건지 촬영이 되지 않을 정도로 위치가 어긋나 있는 상태였구요.
전원 포트 아래 쪽으로 와이파이 문양이 각인된 버튼이 하나 있는데, 처음에는 WPS 연결을 위한 버튼인가 추측을 했지만 단순히 제품 리셋을 위한 버튼으로 메뉴얼에 표기가 되어있더군요.
상단이 유광 플라스틱이라 일견 이뻐보이기도 하지만 스크래치에는 무척 취약할 걸로 보이는데요.
벽걸이 등의 거치를 위한 악세사리가 추가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살짝 남습니다.
"간단한 사용법, 단순한 기능들만...!"
대부분의 IoT 제품들이 앱을 통한 제어만 가능한 것이 보통인데요.
이 IR 리모트 자체도 본체에 있는 리셋 버튼 외에는 모든 기능은 앱을 통해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동봉된 제품 설명서에는 "FurLife"라는 앱을 설치해서 사용을 하는 걸로 안내가 되어있는데요.
브랜드만 다른 동일한 제품도 판매가 되고 있는 건지 "Smart Life"라는 앱으로도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앱 설치 후 계정을 생성하고 기기를 등록하는 과정은 여타의 IoT 기기들과 별반 다를 바는 없었는데요.
지금도 사용중인 Sonoff Basic 제품들은 와이파이 연결에서부터 꽤 애를 먹었지만, 이 IR 리모트는 아무런 장애없이 바로 연결이 되는 모습이 무척 기특하기도 했구요.
에어컨을 구글 홈을 통해서 제어해보고자 하는 마음에 구매를 했지만 그 외에도 적외선 리모트를 사용하는 기기들은 디폴트 설정값만 맞다면, 그리고 커스텀을 통해서라도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도 꽤 다목적으로 사용을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제 방에 있는 기기들 중에서 연결이 가능한 건 에어컨과 IPTV 셋탑, 그리고 TV 정도가 있어서 모두 연결을 해봤구요.
스마트 리모트 하나에 하나의 기기만 등록이 가능한 다원디엔에스 제품과는 다르게, 하나의 리모트로 여러 개의 기기를 동시에 등록하고 제어가 가능했습니다.
다만 셋탑과 TV의 경우에는 전원과 채널 변경 정도만 가능하고, 에어컨의 경우에도 전원 On/Off나 운전 모드와 온도 변경 등 기본적인 기능들만 핸들링이 가능하다는 점이 조금은 아쉽네요.
그리고 가장 기대하던 구글 홈 연동!
설명서에 있는 거처럼 "FurLife"라는 앱을 설치하고 계정을 등록했음에도 Smart Life라는 브랜드로 구글 연동을 진행해야 하구요. 계정에 등록된 기기들은 바로 구글 홈에 추가가 가능하지만 어느 기기이든 전원 On/Off 정도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스마트 리모트에 연결된 기기들과 직접적인 통신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건지 현재 상태에 대한 것도 제대로 표기가 되지 않는다는 아쉬움이 있는데요. 전원 On/Off 명령을 구글 홈을 통해서 실행하더라도 기기는 동작하되 구글 홈 앱 내에서는 언제나 "꺼짐"으로만 표기가 되고 있습니다.
"가격 대비 쓸만할 듯! 첨부터 이걸 샀어야....."
연결된 기기들의 세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은 분명히 아쉬울 수 밖에는 없습니다.
특히나 하나가 해결이 되면 더 많은 것을 바라는 것이 사람의 욕심이니 이건 누구나 마찬가지가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요.
스마트 기능이 없는 에어컨을 외부에서 컨트롤 한다고 해봤자 집에 도착하기 전 에어컨을 켜두거나, 아니면 외출하면서 에어컨 끄는 걸 깜빡했을 때 외부에서 에어컨을 끄는 정도가 대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셋탑이나 TV 등도 연결을 해봤지만 굳이 외부에서 컨트롤 할 이유는 없는 제품들이 아닐까 싶구요.
처음 에어컨을 외부에서 조작해보겠다는 의도, 그런 의도에는 저렴하면서도 가장 충실한 제품이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