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분 | 레드미 K30 | 레드미 K30 5G |
A P | Qualcomm Snapdragon 730G Octa-core (2x2.2 GHz Kryo 470 Gold & 6x1.8 GHz Kryo 470 Silver) |
Qualcomm Snapdragon 765G Octa-core (1x2.4 GHz Kryo 475 Prime & 1x2.2 GHz Kryo 475 Gold & 6x1.8 GHz Kryo 475 Silver) |
GPU | Adreno 618 | Adreno 620 |
메모리 | 6/64GB or 6/128GB or 8/128GB or 8/256GB, LPDDR4x | |
UFS 2.1 1 lane | UFS 2.1 2 lane | |
LTE | GSM B2 / B3 / B5 / B8 CDMA 1X/EVDO BC0 WCDMA Band 1 / 5 / 8 TD-SCDMA Band 34 / 39 TD-LTE Band 34 / 38 / 39 / 40 / 41 FDD-LTE Band 1 / 3 / 5 / 8 |
GSM B2 / B3 / B5 / B8 WCDMA Band 1 / 2 / 5 / 8 TD-LTE Band 34 / 38 / 39 / 40 / 41 FDD-LTE Band 1 / 3 / 5 / 7 / 8 5G Sub6G n41 / n78 |
Display | 6.67", 2400x1080(FHD+), 395 PPI, IPS LCD, Gorilla Glass 5, HDR10, 120Hz | |
Battery | 4500mAh, Up To 27W, Type-C | |
카메라 | 후면 광각(64MP(F/1.9), 0.8μm, 4 in 1, PDAF), 초광각(8MP(F/2.2), 1.12μm, FOV 120°), 접사(2MP(F/2.4), 1.75μm), 심도(2MP(F/2.4), 1.75μm), 4K 30fps, EIS / 전면 메인(20MP, F/2.2, 0.8μm, 4 in 1), 심도(2MP, F/2.4, 1.75μm) | 후면 광각(64MP(F/1.9), 0.8μm, 4 in 1, PDAF), 초광각(8MP(F/2.2), 1.12μm, FOV 120°), 접사(5MP(F/2.4), 1.12μm), 심도(2MP(F/2.4), 1.75μm), 4K 30fps, EIS / 전면 메인(20MP, F/2.2, 0.8μm, 4 in 1), 심도(2MP, F/2.4, 1.75μm) |
기타 통신 | 블루투스 5.0 / 802.11a/b/g/n/AC / GPS / 3.5mm Jack / NFC / 전원버튼 지문인 등 | |
Up To 256GB MicroSD | - | |
외 형 | 165.3x76.6x8.79mm, 208g | |
가 격 | 6/64GB : RMB 1599(약 : 275,000원) 6/128GB : RMB 1699(약 292,000원) 8/128GB : RMB 1899(약 326,000원) 8/256GB : RMB 2199(약 378,000원) |
6/64GB : RMB 1999(약 : 343,000원) 6/128GB : RMB 2199(약 378,000원) 8/128GB : RMB 2399(약 413,000원) 8/256GB : RMB 2699(약 465,000원) |
스냅드래곤 730 대비 CPU의 성능 향상 폭은 그리 크지 않다고 하지만 최대 40% 정도 성능을 끌어올렸다는 Adreno 620 GPU와 플래그쉽들에 적용되는 2 Lane의 UFS 2.1이 탑재되어 K30 대비 체감 성능에서는 분명한 차이를 보이지 않을까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64MP의 메인 카메라와 8MP의 초광각 카메라의 구성은 동일하지만 접사 카메라의 화소와 픽셀피치가 업그레이드 되어 K30의 상위 모델임을 확실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개봉기에서도 말씀을 드렸다시피 5G 모뎀으로 인한 공간부족 때문이었던 건지 외장 메모리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들 수 있을 텐데요.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에 외장 메모리를 사용하질 않아서 개의치 않는 부분이지만 아쉬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CPU 성능 차이는 소소하게 보이지만!"
안투투 벤치마크 테스트로는 CPU보다는 GPU에서, 그리고 2 Lane UFS 2.1 덕분인지 UX와 메모리 점수에서 스냅드래곤 730G와 그 차이를 확실히 보여주고 있는데요.
안투투 벤치마크와는 다르게 긱벤치 테스트 결과로는 CPU의 성능 개선 또한 무시할 수는 없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스냅드래곤 845와 비슷한 성능을 보이던 스냅드래곤 730G와는 다르게 스냅드래곤 765G는 스냅드래곤 845와 855의 중간 정도의 CPU 성능을 가지고 있다 생각을 하면 될 듯 하구요.
이런 정도의 CPU 성능이라면 플래그쉽과 동일한 메모리 성능과 결합해서 실사용에서 성능의 부족함을 느낄 일은 거의 없지 않을까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GFXbench | ||||||
구 분 | POCO F1 (Adreno 630) |
Redmi K30 (Adreno 618) |
Redmi K30 5G (Adreno 620) |
|||
High-Level Tests | ||||||
Aztec Ruins OpenGL (High Tier) | 1,075 Frames (17 Fps) |
660.6 Frames (10 Fps) |
827.5 Frames (13 Fps) |
|||
1440p Aztec Ruins OpenGL (High Tier) Offscreen | 697.3 Frames (11 Fps) |
428.7 Frames (6.7 Fps) |
541.7 Frames (8.4 Fps) |
|||
Aztec Ruins OpenGL (Normal Tier) | 1,633 Frames (25 Fps) |
1,029 Frames (16 Fps) |
1,332 Frames (21 Fps) |
|||
1080p Aztec Ruins OpenGL (Normal Tier) Offscreen | 1,822 Frames (28 Fps) |
1,151 Frames (18 Fps) |
1,498 Frames (23 Fps) |
|||
Aztec Ruins Vulkan (High Tier) | 1,034 Frames (16 Fps) |
658.1 Frames (10 Fps) |
812.4 Frames (13 Fps) |
|||
1440p Aztec Ruins Vulkan (High Tier) Offscreen | 696.3 Frames (11 Fps) |
438.3 Frames (6.8 Fps) |
542.7 Frames (8.4 Fps) |
|||
Aztec Ruins Vulkan (Normal Tier) | 1,606 Frames (25 Fps) |
1,038 Frames (16 Fps) |
1,286 Frames (20 Fps) |
|||
1080p Aztec Ruins Vulkan (Normal Tier) Offscreen | 1,807 Frames (28 Fps) |
1,193 Frames (19 Fps) |
1,493 Frames (23 Fps) |
|||
Car Chase | 1,371 Frames (23 Fps) |
898.0 Frames (15 Fps) |
1,095 Frames (19 Fps) |
|||
1080p Car Chase Offscreen | 1,481 Frames (25 Fps) |
1014.8 Frames (17 Fps) |
1,244 Frames (21 Fps) |
|||
1440p Manhattan 3.1.1 Offscreen | 1,483 Frames (24 Fps) |
1,046 Frames (17 Fps) |
1,298 Frames (21 Fps) |
|||
Manhattan 3.1 | 2,145 Frames (35 Fps) |
1,633 Frames (26 Fps) |
2,033 Frames (33 Fps) |
|||
1080p Manhattan 3.1 Offscreen | 2,544 Frames (41 Fps) |
1,859 Frames (30 Fps) |
2,292 Frames (37 Fps) |
|||
Manhattan | 2,990 Frames (48 Fps) |
2,298 Frames (37 Fps) |
2,971 Frames (48 Fps) |
|||
1080p Manhattan Offscreen | 3,356 Frames (54 Fps) |
2,561 Frames (42 Fps) |
3,346 Frames (54 Fps) |
|||
T-Rex | 3,340 Frames (60 Fps) |
4,232 Frames (76 Fps) |
4,823 Frames (86 Fps) |
|||
1080p T-Rex Offscreen | 5,891 Frames (105 Fps) |
4,646 Frames (83 Fps) |
5,341 Frames (95 Fps) |
|||
Low-Level Tests | ||||||
Tessellation | 1,788 Frames (60 Fps) |
1,219 Frames (41 Fps) |
1,134 Frames (38 Fps) |
|||
1080p Tessellation Offscreen | 4,581 Frames (76 Fps) |
2,552 Frames (43 Fps) |
2,413 Frames (40 Fps) |
|||
ALU 2 | 1,794 Frames (60 Fps) |
1,205 Frames (40 Fps) |
1,957 Frames (65 Fps) |
|||
1080p ALU 2 Offscreen | 7,048 Frames (117 Fps) |
2,737 Frames (46 Fps) |
4,431 Frames (74 Fps) |
|||
Driver Overhead 2 | 1,774 Frames (59 Fps) |
3,323 Frames (111 Fps) |
3,584 Frames (119 Fps) |
|||
1080p Driver Overhead 2 Offscreen | 4,047 Frames (67 Fps) |
6,910 Frames (115 Fps) |
7,586 Frames (126 Fps) |
|||
Texturing | 15,299 MTexel/s | 7,551 MTexel/s | 8,398 MTexel/s | |||
1080p Texturing Offscreen | 12,866 MTexel/s | 7,741 MTexel/s | 8,457 MTexel/s | |||
Special Tests | ||||||
Render Quality | 2,510 mB PSNR | 2,510 mB PSNR | 2,510 mB PSNR | |||
ender Quality (high precision) | 3,636 mB PSNR | 3,632 mB PSNR | 3,632 mB PSNR |
GFXBench 결과로는 대부분의 항목에서 스냅드래곤 730의 Adreno 618 대비 스냅드래곤 765G의 Adreno 620이 20~30% 이상 더 나은 성능을 보이는 걸로 측정이 되는데요. 그렇다한들 스냅드래곤 845의 Adreno 630에 비해서는 20% 이상 부족한 성능을 보이고 있어서 최신 고스펙 게임을 즐겨하는 분들에게 어울릴만한 스마트폰은 아닐 거라 생각이 되구요.
그리고 또 하나 재밌는 것은 작년에 리뷰했던 홍미노트8 프로의 Mali-G90T에 비해서도 훨씬 더 나은 GPU 성능을 보이면서도 정작 모바일 배틀그라운드의 FPS 설정은 화질 설정 HD에서는 물론이고 원활에서도 울트라(Up To 40FPS)에 머물러 있다는 점입니다.
모바일 배틀그라운드의 최적화 문제일 수도 있을 거라 생각이 되는데요.
아직 레드미 K30 5G와 같은 스냅드래곤 765G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얼마 되지 않는 만큼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기다려봐야 할 듯 싶습니다.
"가장 극적인 차이는 전성비?"
레드미 K30 5G의 스냅드래곤 765G는 K30의 스냅드래곤 730G에 비해 CPU와 GPU 모두 벤치마크 상으로는 업그레이드가 분명하지만 성능 테스트를 위해 핸들링을 할 때에는 앱 설치 속도의 차이 외에는 그리 큰 차이를 느낄 수는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AP와 메모리의 성능 외에 K30 5G가 K30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 바로 배터리인데요!
Redmi K30 5G Antutu(V8) Dischage & Throttling Test | ||||
구 분 | Redmi K30 | Battery | Redmi K30 5G | Battery |
1차 | 276218 | 97% | 319205 | 100% |
2차 | 276898 | 94% | 320764 | 97% |
3차 | 275693 | 90% | 317498 | 94% |
4차 | 277347 | 87% | 318841 | 91% |
5차 | 277525 | 83% | 319622 | 87% |
6차 | 277047 | 79% | 319131 | 84% |
7차 | 276147 | 76% | 319079 | 81% |
8차 | 274798 | 72% | 318366 | 77% |
9차 | 278120 | 68% | 317630 | 73% |
10차 | 276551 | 64% | 320329 | 70% |
Average Run Time |
9m 23s | 9m 19s |
두 AP 모두 쓰로틀링이 걸리다는 느낌은 전혀 받을 수 없지만 배터리 소모율에서 거의 10% 이상 레드미 K30 5G가 우위에 있는 걸 보입니다. 약간의 차이이지만 실행 속도에서도 차이가 발생을 하고 있구요.
그리고 영상 재생 테스트에서는 이 배터리 사용시간이 더욱더 극적으로 차이가 발생을 하게 되는데요.
Redmi K30 5G AVI Play Test(With Redmi K30, Same Sample / Continuous playback test) | ||||||||
구 분 | 밝기 100%, 120Hz | 밝기 100%, 60Hz | 밝기 46.67%, 120Hz | 밝기 46.67%, 60Hz | ||||
K30 | K30 5G | K30 | K30 5G | K30 | K30 5G | K30 | K30 5G | |
시 간 | 약 7시간 30분 | 약 9시간 18분 | 약 8시간 36분 | 약 11시간 3분 | 약 13시간 30분 | 약 22시간 1분 | 약 18시간 29분 | 약 22시간 19분 |
레드미 K30 5G와 K30 두 기기 모두 120Hz와 60Hz의 주사율 취사 선택이 가능하고, 이 고주사율 때문인지 4500mAh라는 배터리 용량 대비 영상 재생 시간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주던 K30에 비해 K30 5G는 최대 1.6배(밝기 46.67%, 120Hz)이상의 재생 시간을 기록했습니다.
동일한 배터리 용량과 같은 크기의 IPS LCD, 차이라고 한다면 AP외에는 없을 텐데요.
아무래도 7nm(스냅드래곤 765G) : 8nm(스냅드래곤 730G)의 공정 차이에서 오는 전성비의 차이라고 생각을 하는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아직 제대로 테스트를 해보진 못했지만 5G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아무래도 LTE 보다 배터리 소모가 많을 수 밖에 없을 테고, 그런 상황에서 이런 스냅드래곤 765G의 전성비가 그 빛을 발하지 않을까 생각을 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살짝 업글된 번들 충전기, 충전 시간은 거기서 거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은 갈수록 크기가 커지면서 배터리 용량 또한 급격이 늘어나고 있죠!
레드미 K30의 경우에는 20V 1.35A, 최대 27W 충전기가 포함이 되어있어서 아쉬운 사용시간을 어느 정도 커버해준다 생각이 되었었는데요!
레드미 K30 5G의 경우에는 이 충전기가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되어 10V 3A, 최대 30W의 충전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USB 테스터로 확인을 했을 때에는 최대 27W 정도로 충전이 되는 것만 확인이 되었구요.
번들 충전기의 경우에는 충전 애니메이션에서 소수점까지 표기가 된다는 정도가 K30과의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K30의 경우에도 지금은 저리 나올 수도.....)
충전기가 업그레이드 되었든 말든 충전 시간에서는 K30과 거의 차이를 느낄 수는 없었는데요.
Redmi K30 5G Charging Test | |||||||
구 분 | 15m | 30m | 45m | 60m | 90m | 120m | 충전시간 |
10V 3A (Bundled) |
30% | 62% | 87% | 98% | 100% (-24m) |
- | 1h 6m |
~27W | ~28.8W | ~22.5W | ~9.9W | - | - | Up To 28.8W | |
Baseus GaN 65W (USB-A) |
28% | 58% | 84% | 97% | 100% (-22m) |
- | 1h 8m |
~25.2W | ~27W | ~23.4W | ~11.7W | - | - | Up To 27W | |
PPS (CTM-224PQ) |
19% | 45% | 70% | 85% | 100% (-4m) |
- | 1h 26m |
~17.1W | ~23.4W | ~22.5W | ~13.5W | - | - | Up To 23.4W | |
Baseus GaN 65W (USB-C) |
19% | 39% | 57% | 73% | 95% | 100% (-10m) |
1h 50m |
~17.1W | ~18W | ~16.2W | ~14.4W | ~8.1W | - | Up To 18.0W | |
QC 3.0 (CTM-06m) |
14% | 31% | 48% | 66% | 90% | 100% (-12m) |
1h 48m |
~12.6W | ~15.3W | ~15.3W | ~16.2W | ~10.8W | - | Up To 16.2W |
번들 충전기의 경우에는 방전된 상태에서 약 1시간 6분 정도에 완충이 되었고, PPS나 다른 충전값들도 K30과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진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요근래 인기가 많은 Baseus GaN(질화갈륨) 65W 충전기로도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이 충전기 역시도 USB-C를 이용한 PPS 충전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었지만 K30 5G와는 호환성 문제인지 동작하질 않았구요. 대신에 USB-A 포트의 9V 3A 출력을 이용해서 번들과 비슷한 수준의 충전이 가능했습니다.
"성능부터 배터리 타임까지, 레드미 K30 5G가 완성형이었구나!!"
올초 레드미 K30을 리뷰하면서도 배터리 타임에서 조금 실망을 했을 뿐 특별히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진 않았었는데요.
레드미 K30 5G로 스냅드래곤 765G를 만나보니 K30의 스냅드래곤 730G는 120Hz 고주사율을 처리하는데에는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머리 속을 떠나지 않습니다.
물론 레드미 K30 5G의 최대 강점이라 생각되는 배터리 타임은 5G로 사용을 해봐야 정확히 판단이 되겠지만 레드미 K30 5G라 하더라도 굳이 5G 서비스만 사용을 해야 한다는 법은 없으니까요!
단순히 크게 차이 나지 않는 AP 성능에 가격 차이가 너무 심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만을 해왔었지만 역시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 핸들링을 해보니 샤오미에서 책정한 가격 차이가 상당히 혜자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게임을 즐기지 않는 입장에서는 충분히 만족스러운 기기임에는 틀림이 없어보이는데요.
일단 리뷰를 시작했던 가장 큰 목적, 우리나라 5G 서비스와의 호환성과 5G를 사용하면서 성능이나 배터리는 부족함이 없는지 체크를 해봐야 할 듯 합니다.
이 포스팅은 네이버 리퍼비쉬팩토리 포럼의 "개인 블로그" 행사를 통해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고 작성된 글임을 알립니다.
그렇지만 블로거 육성 & 지원이라는 행사 취지에 따라
포스팅은 일체의 간섭도 없이 제 소신껏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