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을 마지막으로 가입해본 것이 2014년, 당시도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들이 있었지만 설계사를 통해 사은품을 받고 가입을 하는 것이 조금 더 저렴한 경우가 많은 때이기도 했습니다.
당연히 이런 저런 귀차니즘에 설계사를 통해서만 가입을 하다가 이번에 처음 다이렉트 보험을 가입하려고 보니 무슨 할인에 관한 사항들이 그리 다양한지........ 나이 먹었다고 나이 할인(젠장... 위로금이냐........ ㅠㅜ)에 블랙박스 할인, 거기에 티맵을 키고 운전만 해도 점수에 따라 보험료 할인이 가능하다고????????
오랜 만에 자차 운전을 하는 거니 당연히 티맵에 쌓인 점수는 없고, 일단 보험 가입 후 티맵 사용으로 보험 잔여기간 할인이 가능하다고 해서 당장에 실천 가능한 티맵부터 열심히 키고 다녀봤네요!!
점수 인정을 위한 최단 거리 500km를 달성하고 나서 점수를 확인해보니 학창시절 성적표에서도 볼 수가 없던 "100점"!!!!!
물론 특별히 운전을 잘 한다거나 아니면 티맵 점수 잘 받으려고 신경 써서 운전을 했다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운전이라는 것이 혼자만 잘 한다고 해서 돌발 상황까지 다 커버가 가능한 건 아니겠지만 출/퇴근 왕복 약 80km, 아래 구간을 아는 분들이 보신다면 위 점수가 아마 쉽사리 이해가 가실 거라 생각이 됩니다!! ㅡ.ㅡㅋ
고속도로도 끼어있지만 출/퇴근 시간 차량이 많아 과속은 엄두도 못 내고, 나머지 구간은 상습 정체 구간이라 과속은 커녕 급가속이나 급감속도 있을 수 없는 구간이어서 말이죠!! ㅡ.ㅡㅋ
위험 구간이래봤자 집에 도착하기 2km 정도 전부터 요즘 들어 급속하게 늘어난 배달 오토바이들이 위협이 되었지만 부산 산복도로 구간(유튜브에 부산 산복도로 버스 정도로 검색하면 나오는 거기)이라 어차피 속도를 내지 못하는 구간이구요! ㅎㅎㅎㅎ
제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은 KB다이렉트인데요!
가입 후에도 안내 전화가 왔었지만 티맵 안전운전 점수가 65점 이상만 되면 남은 보험기간 일할 계산으로 할인이 적용된다고 해서 점수 인정이 되자마자 바로 계약 변경부터 진행을 했습니다.
점수에 따른 할인 차등이 있는지 모르겠으나 일단 100점이니 최대 할인인 10%! T아이디에 연동된 핸드폰 번호로 자동으로 조회가 되고, 할인율까지 바로 측정!!
10년 정도가 지난 X차를 구매했지만 배기량 덕분인지 아니면 보험 가입 기간이 중간에 상실되어서인지 보험료가 50만원이 넘었었는데 긴급출동 등 특약을 제외한 나머지 보험료에서 10%, 무려 46,510원이 할인이 된다고 나왔구요!!
지난 토요일에 계약 변경을 해서인지 환급금이 바로 입금이 되진 않았지만 24시간 이내 입금이 된다는 안내는 받았었고, 지난 월요일 할인 금액은 지정된 계좌로 모두 입금이 되었습니다!!
지난 9월 29일 보험 가입을 했고, 하루 왕복 80km 정도를 운전하는데 길게 잡아도 이주일 정도면 할인을 신청할 수 있었겠지만 중간에 우여곡절이 좀 있었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 리뷰도 자주 하지만 개인적으로 사용을 하고 있는 건 아이폰! 그래서 먼저 아이폰 XR로 이 티맵 안전 운전을 실행하고 출/퇴근을 했었는데요.
아이폰 XR로 안전 운전을 실행하고 처음 2~300km 정도는 별다른 문제 없이 측정도 잘 되고 보통 95점 이상 점수가 기록이 되었지만 저 거리를 넘어서면서부터 이 티맵 안전운전이 오작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처음 인지를 한 건 비가 내리는 날, 가뜩이나 차가 밀리는 상태에서 갑자기 차량 위치가 점프를 하기 시작하더니 급가속에 급감속 제멋대로 올라가더니 평균 95점이 평균 21점으로 급하락!!
다시 초기화를 하고 시작을 해봐도 어느 정도 운행을 한 이후에는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서 아무래도 아이폰과 티맵과 뭔가 맞지 않는게 있나 싶어 업무용으로 가지고 다니던 미9SE에 티맵을 설치하고 다시 측정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운전습관? 당연히 바뀐 건 없죠!! 어차피 예전에 12년 정도 운전을 하던 차가 스틱이어서 브레이크를 막 밟는 습관 자체도 없거니와 계기판 최대 속도가 160km인 차였던지라 급가속 또한 저와는 관계가 없는 얘기, 그렇게 쌓인 운전습관이 오랜 만에 운전한다고 바뀌는 건 아니니까요!!
같은 패턴으로 운전을 했지만 놀랍게도 미9SE는 500km 평균 100점이 찍혀버리는!!!
신호 예측을 못해 급감속이 한 번 있긴 했지만 그 또한 속도에 따라 점수가 차등이 있는 건지 거의 영향이 없었구요! 과속은 14회에 4.5km 정도 측정이 되었는데 그건 크게 점수 차감이 없다고 하니까요!!
제가 사용하는 아이폰 XR의 GPS 문제라고 보기에는 평소에 너무 잘 사용을 하고 있고, 다른 네이게이션 앱을 사용했을 때에는 저런 문제가 없는 걸로 봐서는 티맵과의 호환성 문제를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안드로이드 우선인 우리 나라에서 아이폰 사용자들은 어느 정도 불편함을 감수할 수 밖에는 없지만 이렇게 보험료 할인 등 금전과 연관된 부분에서 문제가 생긴다는건 쉽사리 납득이 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일단 보험료 할인 등록은 끝이 났으니 이제 다시 초기화 후에 테스트를 해볼 텐데요! 단순히 제가 사용하는 아이폰 XR만의 문제인 건지 어떤 건지는 아이폰 XS Max 등으로 테스트를 해보면 금방 드러나겠죠!!!
자동차 보험 할인은 잘 받았지만 아이폰 XR 때문에 뭔가 조금 찝찝한 그런 상태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