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언제였나 싶게 벌써 꽃내음 가득한 봄입니다!
지난 2월부터 이어지던 여러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신제품 발표, 그리고 3월은 2월 발표된 신제품들이 본격적으로 쏟아져 나온 달이기도 합니다.
올해 시작과 함께 노키아 X7과 샤오미 홍미노트7, 그리고 아너 V20 리뷰를 진행을 하기도 했었지만 본격적인 2019년 신제품 리뷰는 이제부터가 아닐까 싶은데요.
4월과 함께 시작되는 샤오미 미9SE와 삼성 갤럭시 S10e(SDM855) 리뷰!
둘 중에 하나만 리뷰를 해도 좋겠다 생각을 했었는데 네이버 리퍼비쉬팩토리 포럼에서 덜컥 이 두 기기를 모두 리뷰할 수 있도록 배려 아닌 배려(?)를 해주셨습니다.
샤오미 미9SE,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
작년에 이어 올해도 출시된 샤오미의 SE 라인업!
작년 미8SE의 경우에는 출시될 때만 하더라도 중급기로서는 이 이상이 있을까 싶었던 스마트폰이기도 했지만, 미려한 디자인과 스냅드래곤 710 외에는 지금은 그리 매력적인 스마트폰이라 볼 수가 없죠.
출시될 때부터 지적되던 배터리 광탈 문제는 작년 말 즈음에 해결이 된 걸로 보이지만, 대신 언제부터인가 모르게 미8에 육박하던 카메라가 너프가 되어버렸고, 지금 시점에서 보자면 쉽게 추천할 수 없는 라인업이 되어버리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올해 새롭게 발표된 미9SE!
망원과 초광각카메라, 그리고 AP 외에는 샤오미의 메인 플래그쉽인 미9과 비교해봐도 그리 꿇리지 않는 스펙을 가진 스마트폰임에는 분명하구요.
거기에 여타의 중급기들과는 다르게 UFS 2.1을 탑재함으로서 어떤 면에서 보자면 중급기의 한계를 벗어난 스마트폰이라 볼 수도 있는 제품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미8SE와는 다르게 글로벌 출시가 예정이 되어있어 예전과 같이 카메라가 너프되거나 하는 일도 쉽게 벌어지진 않을 것 같구요.
기본적으로는 미8SE 리즈시절(MIUI 9 V9.5.8.0)과 비교를 해보겠지만, 그 외 스냅드래곤 845와 스냅드래곤 855를 탑재한 플래그쉽들과도 한 번 비교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원래 네이버 리퍼비쉬팩토리 포럼 개인 블로거 리뷰 기기였으나, 받아본 후 제가 구입하는 걸로 정리된 녀석이기도 합니다!
Xiaomi Mi 9 SE Review |
▶ 2019/04/09 : 샤오미 미9SE 개봉 후기 - 세 개의 눈, 그리고 UFS 2.1! 통수만 치지 마라!!
▶ 2019/04/09 : 🎗️샤오미 미9SE 사용 후기 1st - 요것봐라! 구라쳤니??? ▶ 2019/04/22 : 샤오미 미9SE 카메라(주간 사진) 리뷰 - 갤럭시S10? 맞짱 함 뜨자!! ▶ 2019/04/23 : 샤오미 미9SE 카메라(야간 사진) 리뷰 - 장점도 있지만, 플래그쉽에 비비긴...... |
삼성 갤럭시 S10e(SDM855), 갤럭시가 가성비라니!! |
삼성 갤럭시와 가성비! 아이폰만큼은 아니지만 갤럭시도 가성비라는 단어가 전혀 어울리지 않는 스마트폰 중 하나임에는 분명할 텐데요.
그렇지만 올해는 뭔가 조금 다릅니다!
갤럭시 S10/S10+의 경우에는 여전히 이 가성비라는 단어와는 멀다고 느껴지지만, 같이 발표된 갤럭시 S10e의 경우에는 삼성의 초반 물량 공세(?) 덕분인지 스냅드래곤 855 탑재 스마트폰들 중에서는 나름의 가성비까지 갖춘 모델이 되어버렸습니다.
아이모에서 이 갤럭시 S10e를 리뷰한다니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기도 한데요!
당연히 만우절 농담(?) 같은 것도 아니구요. 개인의 신념과 현실과의 충돌? 그런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분명히 조금 불편한 얘기들도 있을 겁니다만 그렇다 하더라도 리뷰 내용을 조작한다거나 하는 짓은 하질 않죠! 저는 삼성이 아닌지라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글을 끌어가기 위해 곡해한다거나 하는 일도 없을 테구요!
매년 그 해 플래그쉽 모델은 샤오미로 시작을 했었는데 올해는 삼성 갤럭시가 첫 타자(?)가 되어 저도 좀 당황스러운 상황인데요.
리뷰하는 갤럭시 S10e는 스냅드래곤 855를 탑재한 해외판 모델(SM-G9700)이기 때문에 Exynos 9820을 탑재한 국내용 갤럭시 S10e(SM-G970N)와 비교 리뷰를 진행해볼 예정이기도 합니다.
Samsung Galasy S10e SM-G9700 Review |
▶ 2019/04/04 : 삼성 갤럭시 S10e(SM-G9700) 개봉 후기 - 맨날 이래! 자국민만 호갱??
▶ 2019/04/08 : 삼성 갤럭시 S10e 홍콩판 vs 국내판 비교 리뷰 - 배터리부터 다른데?? ▶ 2019/04/10 : 삼성 갤럭시 S10e 홍콩판 vs 국내판 비교 리뷰 - 카메라, 야간 사진은 많이 달라! ▶ 2019/04/15 : 삼성 갤럭시 S10e 홍콩판 vs 국내판 비교 리뷰 - 모바일 배그, 배터리 어쩔!! ▶ 2019/04/18 : 삼성 갤럭시 S10e 홍콩판 vs 국내판 비교 리뷰 - 국내판 사용자, 카메라 어쩔!! ▶ 2019/04/18 : 삼성 갤럭시 S10e 홍콩판 vs 국내판 최종 리뷰 - 같은 이름, 다른 스마트폰! |
해가 갈수록 꺼리(?)가 줄어들지만..... |
처음 리뷰를 시작할 때를 되돌아보면 지금은 플래그쉽과 중급기, 그 구분이 많이 모호해졌습니다.
벤치로는 그 격차가 뚜렸하지만 정작 실사용에서는 그리 큰 차이가 느껴지지도 않고, 그 외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던 카메라까지 격차가 줄어들면서 점점 더 리뷰를 통해 얘기할 수 있은 꺼리(?)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구요.
여기에 여러 현실적인 요인들이 결합하면서 이제는 외산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몇 년 전에 비해 많이 줄었다고 생각이 되지만, 여전히 왜곡되어 있는 우리 나라 스마트폰 시장을 보자면 우물 안 개구리가 될 수도 없는 일이니까요!
이 두 기기 중 어느 기기 리뷰를 먼저 시작할 런지는 아직 정해지진 않았습니다. 일단 손에 먼저 잡히는(?) 기기부터 리뷰를 시작할 텐데요!
기본적인 성능에 대한 부분이나 카메라, 그리고 실사용 퍼포먼스 등에 대한 리뷰는 예전과 같이 진행을 하겠지만, 그 외 꼭 다뤄줬으면 하는 부분들이 있다면 피드백 남겨주시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스마트폰 리뷰를 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게임 성능 비교인데요!
지금 게임을 시작한다고 해서 그 차이를 알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이 부분은 대중적인 게임 몇 가지 선정해서 지인에게 부탁해서 진행을 해볼까 궁리중이기도 합니다!
그럼 곧 리뷰로 찾아뵙겠습니다! Coming S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