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를 하진 않았지만(이건 뭐 어떻게 해야 할지 ㅋㅋ) 작년 말 구글 홈 미니를 구매를 했습니다.
구매를 하면서 스마트 콘센트도 하나 사은품으로 받았었고, 그 외 가지고 있던(아직 있는지도 몰랐던) 샤오미 스탠드 등을 연결해서 이것저것 테스트를 해보고 있는 와중인데요.
방안 전등은 굳이 IoT 지원 제품을 새로 구매하지 않더라도 On/Off 정도 컨트롤이 가능한 스위치 제품이 있다는 걸 활동하고 있는 까페에서 보게 되어 구매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 역시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구매를 했구요. 잘 되기만 한다면 사용할 곳은 더 있을 것 같아 2개 묶음 제품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1월 18일 Aliexpress Standard Shipping으로 구매를 했는데요. 기특하게도 일반 등기가 아닌 우체국 택배를 통해 2월 1일 배송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 셀러에 따라서 대한통운은 물론이고 우체국까지 참 다양하게 발송을 해주는 알리네요! ㅡ.ㅡㅋ
담배갑보다 약간 작은 크기의 박스에 SONOFF BASIC 스위치가 하나씩 포장이 되어있구요.
eWeLink라는 전용 앱을 통해 스위치 제어와 스케쥴 등의 기능을 수행을 한다고 합니다.
뭐 요즘 이런 IoT 기기들이 다 비슷한 방식으로 동작을 한다는 건 잘 아실 테구요.
구글 홈을 통해 사용을 한다 하더라도 이 eWeLink 앱을 통해 기기등록 과정은 먼저 수행한 이후에 구글 홈에 등록을 해줘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직 애플 홈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찾지를 못 했구요. 위 박스에 있는 Smart Scene을 시리 단축어로 등록할 방법이 있다면 사용이 가능할 것도 같은데요. 좀 더 연구를 해봐야 할 듯 합니다! ㅡ.ㅡㅋ
프리볼트라 우리 나라에서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구요. 최대 2200W 지원으로 전등 정도에 사용하기에는 스펙이 좀 과하긴 하네요!
일반적인 IoT 장비들과 마찬가지로 이 스위치 역시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야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2.4GHz, 802.11 b/g/n 공유기가 필요하구요.
박스 안에는 스위치 본체와 나사 등의 부속품들, 그리고 설명서와 보증서 정도가 전부입니다.
다만 포함된 설명서는 기본적인 설정법을 담고 있긴 하지만 설치나 설치 중 예외사항 발생시에는 앱에서 안내하는 설명을 보는 쪽이 훨씬 더 유리하구요.
퀵 매칭이라는 모드로 쉽게 연결이 가능하다고 되어있습니다만, 저는 도무지 인식이 되질 않아서 호환모드로 전환한 후에 겨우 연결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 방에 사용하는 LED 내부에는 이 SONOFF 스위치가 들어갈만한 공간이 나오질 않고, 그리고 전원선 또한 무척 짧은 상태인지라 어쩔 수 없이 LED 외부로 노출해서 설치를 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구글 홈 미니와 같이 받았던 콘센트도 마찬가지였지만 이 SONOFF 역시도 최근에 서버가 죽는 일이 있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이렇게 상태 LED를 바로 볼 수 있다는 것도 나쁘진 않은 듯 하네요!
구글 홈에 연동해서 작동하는 모습은 아래 영상 참고를 해봐주시면 되구요.
동작은 잘 되지만 명령 수행 후에 기기 제어에 오류가 발생했다는 메시지가 계속 나오는 건 왜 그런 건지.... 전용앱이나 구글 홈을 통해서 사용할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구요. 음성 명령을 내릴 때만 그러네요! ㅡ.ㅡㅋ
이런 IoT 기기들, 참 편리하다는 건 분명하지만 가끔 느끼는 건 이러다가 정말 댕굴댕굴 굴러다니게 되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 뭐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ㅎㅎㅎㅎ
물론 쓰기 나름일 겁니다.
다른 기능은 몰라도 일단 스케쥴 기능을 이용해서 아침 일어나는 시간에 알람과 함께 불이 켜지게 한다거나, 역시 기상 시간에 맞춰서 커피메이커에 따뜻한 커피를 내려놓는다거나!! 이런 정도에서는 꽤 쓸만하긴 하구요!
지금은 이것저것 해보는게 재밌어서 테스트를 해보는 거지만 커피메이커에 연결된 스마트 콘센트 외에는 계속 사용하게 될런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냥 지금은 일단 즐겨(?)보겠습니다!! ㅡ.ㅡ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