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불매 때문에라도 스마트폰은 삼성 제품을 사용하지 않지만 노트북이나 PC 등 나머지 IT기기들은 이미 예전부터 삼성 제품을 직접 구매해서 사용을 하진 않습니다.
이유야 단순합니다. 소규모 IT유지보수 업체에서부터 일을 시작했는데 고객들은 삼성 노트북이나 PC를 주로 원하지만 포맷이라도 한 번 해주려고 하면 무슨 드라이버 잡는게 그리 난잡한지!!
요즘은 좀 나아졌나 모르겠습니다만 그 때 공홈에서 다운 받은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가 안 되는 걸 너무 많이 겪어서 말이죠. 거기에 윈도우 판올림이라도 할라치면 드라이버 지원이 끊어지는 경우도 많았구요.
그렇지만 동생이 회사에서 불용품으로 나왔다고 삼성 구형 노트북(RT-510)을 하나 던져줍니다! 이미 올초에 한성 노트북으로 바꾸면서 그 때부터 안 쓰고 있었으면서 추석쯤에야 던져준! ㅡ.ㅡㅋ
i5 2세대에 램 8기가, 뭐 스펙은 이 정도면 지금 사용하기에도 충분하고, 유튜브에 팁을 올릴 때 작업 전용으로 쓰면 되겠다 싶어서 윈도우 10 설치부터 시작을 했죠!
그런데 이 무슨!! 윈도우 10부터 설치를 하려 했지만 계속 먹통에 먹통!!! 구글링을 해보니 RF-510에 탑재된 브로드컴 와이파이 모듈 문제라고들 하시더군요!
어차피 A/S와는 무관한 노트북, 하판을 열어보니 좌상단 중간 쯤에 달려있는 와이파이 모듈이 보입니다. 내부 설계를 보니 구형 노트북이라는 게 딱 드러나구요!
뭔가가 잔뜩 들어있을 걸로 생각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오산 입니다? 요즘 노트북들은 저 빈 공간에 배터리들을 내장해서 출시가 되기도 하구요!
요 녀석이 문제라는 건데, 2010년에 생산되어 윈도우 7 사용 기준으로 설계가 되었다지만 어지간하면 되어야 할 텐데요. 저 모듈이 박혀있으면 바이오스에서 와이파이를 죽인다 하더라도 윈도우 10 설치 자체가 진행이 되질 않으니 별 수 없이 제거를 합니다.
모듈 제거 후에는 윈도우 10 깔끔하게 설치가 완료! 윈도우 10 FPP라도 별도로 구매를 해야 하나 싶었지만 윈도우 7 OEM 라이선스 덕분이었던 건지 별 탈 없이 정품인증까지 완료가 되어 있더군요.
아무리 테스트 머신이라 한들 지금 시점 노트북에 와이파이가 안 된다는 건 뭔가 좀 어색하죠?? 그래서 호환이 된다는 Atheros AR5B225 와이파이 모듈을 알리에서 US$2.99에 구매를 했습니다.
중고 시세로는 5천원~만원 사이가 형성이 되어있던데 알리에서 3달러에 파는 걸 보고 그런 중고를 살 이유는 없죠! ㅡ.ㅡㅋ
기다림의 알리, 딱 한 달을 채우고서야 제 손에 도착을 했구요. 벌크 패킹이라 새 제품이 맞는 건지 어떤 건지는 저도 알 길이 없습니다. 비닐에 봉인 스티커 있다고 다 새 제품은 아닐 테니까요!
윈도우 10 설치 후 방치해뒀던 노트북, 다시 열어서 모듈만 이식을 해줬구요. 안테나 위치는 케이블 가까운 곳으로 꽂았습니다.
부팅을 하자마자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도 필요없이 바로 드라이버 인식 완료! 블루투스 또한 정상!!!
802.11n이라 AC에 비해 속도는 많이 느린 게 체감이 되는데요. 그렇다고 USB에 뭘 또 꽂아쓰는 것 보단 훨씬 더 깔끔하니까요.
이제 수리 아닌 수리는 완료했으니 외산폰에 해야 하는 여러 작업들, 드라이버 설치부터 끝까지 진행이 가능할 걸로 생각이 됩니다.
지금까지도 여러 번 VoLTE나 기본적인 롬 설치 등에 대한 팁을 유튜브에 게시를 했었는데요.
분명히 영상 시작할 때 여러 드라이버들이나 프로그램 설치에 대한 부분은 안내를 했습니다만 그 부분은 죄다 건너뛰고 안 된다고만 하는 건지 이해가 어려웠었는데요.
이렇게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이 되면 그런 말들은 안 나오겠죠. 물론 그렇다한들 "안 됩니다"는 여전하겠지만 이제는 정말 개인 PC 문제가 되는 거겠죠. 그리고 그 해결에 대한 부분은 제가 알려드릴 의무는 없는 거니까요!!
이제 연장(?)들은 모두 준비가 되었다는 건데 좀 더 상세한 팁 영상 업로드 할 수 있겠네요! 이 녀석은 딱 거기까지가 임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