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핫딜로 구매했던 UM2(LVSUN OEM) 80W와 40W 멀티충전기!
사은품으로 노트북 충전용 케이블과 커넥터는 받았습니다만 동봉된 커넥터가 우리 나라에서 주로 사용되는 삼성/LG용 커넥터라 정작 제 노트북으로는 DC 충전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 UM2(LVSUN) QC80W USB PD & QC 3.0 80W 멀티 충전기 사용 후기
제가 사용하는 레노버 ThinkPad T470s는 USB Type-C로 충전이 가능한 모델이지만 요즘 갈수록 Type-C 사용하는 기기들이 늘어나는 추세라, 노트북은 DC충전으로 사용하기 위해 그 이후에 다른 사이트에서 핫딜로 올라온 LVSUN 정식 제품을 구매하면서 레노버 충전용 커넥터를 추가로 구매해서 사용을 해보게 되어습니다.
이 리뷰는 유튜브에도 업로드 되어 있구요. 아래 이미지들은 업로드 된 영상을 캡쳐해서 포스팅 되었습니다. 사진 품질이 떨어지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DC 어댑터를 사용하는 다른 레노버 노트북들도 마찬가지지만 제가 사용하는 ThinkPad T470s 또한 사각형(Square Type)의 20V 2.25A의 45W DC 어댑터가 기본입니다.
LVSUN에서 제공되는 커넥터 중 N35 커넥터가 레노버 노트북에 사용되는 커넥터 이구요. 아래 보시다시피 커넥터에 사용 전압과 커넥터 모델이 각인되어 있습니다.
USB-A 포트를 이용하는 전용 케이블과 커넥터 모두 3핀으로 연결되도록 되어있구요. 사진에 보시다시피 상단의 핀 하나가 작기 때문에 잘못 연결될 일은 없어 보입니다.
케이블과 커넥터에는 연결 방향을 나타내는 무늬가 새겨져있기도 하구요. 결합 상태도 상당히 빡빡해서 쉽게 빠지거나 할 일은 없을 걸로 생각이 되었습니다.
먼저 80W 5포트 충전기에 연결을 해봤구요. 테스트 시점에 노트북 배터리가 조금 방전이 되어있어서 그런지 간혹 50W도 넘어서는 충전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80W 5포트 충전기는 DC 출력이 최대 75W니 당연한 결과이긴 할테구요.
그렇지만 Idle 시에는 보통 30~40W 정도만 사용이 되는 노트북이라 다른 기기들도 연결을 해봤구요. 아래 사진 상의 65W 정도는 아주 우습게 뽑아주더군요.
백그라운드 프로그램 실행여부에 따라 최대 출력인 80W에 근접하는 경우도 있었구요. 그런 상황에서도 다른 포트에 연결된 기기들 충전에는 큰 영향은 없었습니다. 10여분 정도 상태를 지켜봤습니다만 발열 또한 살짝 미지근한 정도? 이 정도로는 아무런 문제가 되질 않더군요!
40W 충전기에도 바로 이어서 테스트를 진행, 노트북 출력은 30~40W를 오가는 상황!
USB PD 기기들 하나 더 추가해서 출력 45~50W를 계속 유지해봤는데요. 40W 충전기 또한 크게 발열은 없었습니다.
이전에 노트북을 USB PD로 연결했을 때는 10여분 정도 경과하면 따뜻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의 발열은 있었는데요. DC로 노트북을 연결해보니 당시보다는 발열이 조금 덜한 느낌이었습니다. 미지근한 정도랄까요?
아무래도 Type-C쪽에 부하가 걸리면 발열이 조금 더 심한게 아닌가 생각이 되구요.
다른 멀티 충전기와 크기가 크게 차이나지 않음에도 노트북까지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이제는 외출을 하더라도 더 이상 노트북 어댑터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용 충전기나 보조배터리를 가지고 다닐 이유는 없다는 거죠.
물론 간단한 외출 시에는 ZMI QB820으로 모두 커버가 됩니다만 1박 이상이 된다면 무조건 이 LVSUN 충전기를 사용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구요.
이미 UM2 핫딜로 5포트와 3포트를 구매했음에도 LVSUN 5포트를 추가로 구매한 건 하나는 책상에 거치해두고 사용하기 위함이구요.
2015년 Anker 40W를 시작으로 Aukey 등 여러 가지의 멀티 충전기를 사용해오고 있는데요. 이 충전기 하나면 차후에 USB PD 포트를 2개 이상 가진 충전기만 나올때까지는 아무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제 남은 고민은 작년에 아마존 핫딜로 구매한 ZeroLemon 충전기를 어떻게 하느냐 인데요!! 뭐 어찌되겠죠~ 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