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거기에 더한다면 태블릿! 그리고 이제는 노트북까지 충전기를 공유하는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그리고 노트북 등을 구매하면 하나쯤은 번들로 들어있는 것이 충전기입니다만 기기가 늘어가면 갈 수록 부족해지는 멀티탭과 잔뜩 엉클어져 있는 케이블들 때문에 짜증나는 경험 있으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그런 짜증과 조금 더 깔끔해지고 싶은 욕망을 해결해 줄 수 있는게 아마 멀티포트 충전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직도 살아있는, Anker 40W 5Ports Multi Charger |
지금은 우리 나라에도 판매가 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직구족들을 중심으로 멀티충전기의 시작(?)을 알렸던 Anker 40W 5Ports 멀티충전기! 이건 언제 산 건지 기억도 나질 않는데요.
비슷한 시기에 구매했던 하나가 고장이 나서 환불을 받았던 기록으로 유추해보건데 아마 2014년 중순쯤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포트당 최대 5V 2.4A, 충전기 전체 출력 최대 40W!
구매했을 당시에는 블로그도 제대로 운영하지 않을 때라 후기 같은 것도 없지만, 폰 두 대 정도에 태블릿까지 가지고 있었으니 무척이나 반가웠던 제품이었죠.
요즘 잘 나가는 충전기들과 비교한다면야 퀵차지 지원도 되지 않는 초라한 스펙이지만 퀄컴 퀵차지가 탑재된 기기들을 들이기 전까지는 2년 정도는 잘 사용했던, 지금도 충분히 쓸만한 제품이긴 합니다.
퀄컴 퀵차지의 시작, Aueky PA-T11 & PA-T15 Multi Charger |
국산 스마트폰을 사용했었다면 퀄컴 퀵차지에 발을 들일 이유도 없었겠지만,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보조배터리 등 악세사리는 외산을 주로 사용하다 보니 2015년 하반기부터는 퀄컴 퀵차지라는 충전 규격이 점점 보급되기 시작하더군요.
그에 발맞춰 블로그에 기기들 리뷰도 써야 하니 퀄컴 퀵차지 2.0은 건너 뛰어버리고 바로 퀵차지 3.0 충전기를 구매했었습니다.
당시에도 국내에서 제일 인지도가 높은 건 Anker 였지만 Aukey라는 브랜드 또한 품질이 괜찮다고 알려져서 직구로 구매를 했었구요.
처음 5포트 충전기를 먼저 구매를 해서 사용을 했었지만, 곧 대부분 기기들이 퀵차지 2.0/3.0을 지원하게 되어서 부득불 퀵차지 2포트가 달린 6포트 제품으로 다시 구매를 할 수 밖에 없었던..........
충전 성능은 꽤 안정적입니다만 이게 제조사 번들 충전기나 Anker 충전기에 비해 언제나 포트당 10~20% 정도 적게 출력이 되던.......
그래서 당시 리뷰하면서 남겼던 충전 기록들은 지금 기준으로 보자면 죄다 수정이 되어야 합니다! ㅋㅋㅋㅋㅋㅋ
이 충전기들도 2년여 잘 사용했지만 USB PD 지원기기들이 들어오면서 또 서랍 속으로.......... ㅡ.ㅡㅋ
이제는 노트북까지 같은 충전기로!! ZeroLemon & LVSUN USB PD 멀티 충전기 |
USB PD, 작년부터 슬금슬금 채용된 기기들이 늘어난 충전 기술인데요.
하나의 충전기로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포함한 기기들을 동시에 충전이 가능할 듯 해서 노트북 구매시에도 LTE 지원과 함께 USB PD 충전을 필수 조건으로 설정하기도 했었습니다. 당시 출시 예정이던 아이폰 또한 USB PD 충전을 지원한다는 소문(?)이 있기도 했었구요.
노트북 구매 후 마땅한 충전기가 보이질 않아서 계속 물색중이었는데 제 마음을 알았는지 아마존 핫딜로 올라왔던 ZeroLemon 75W 멀티 충전기를 먼저 구매했었습니다.
USB PD에 퀄컴 퀵차지 3.0, 그리고 5V 충전을 위한 포트 2개까지!! 이 정도면 끝일 줄 알았는데요. 역시나 막상 사용하려고 보니 성능은 문제가 없었지만 포트 수가 부족하더군요. ㅎㅎㅎㅎㅎ
아직 USB C와 마이크로 5핀, 거기다 라이트닝까지 혼재되어 사용되다 보니 벌어진 일이지만(조금 부지런해지면 됐을 것을!!) 간혹 테스트를 할 때 외에는 이 또한 방치!
그리고 얼마 후 알리에서 LVSUN이라는 충전기가 있다는 걸 클리앙 후기로 알게 되었지만 애써 참아왔습니다. ZeroLemon도 직배로 35,000원 정도에 구매를 했었는데 US$49.99라는 금액이 좀 크게 다가오더라구요.
그렇지만 설 연휴 전후부터 국내에 정식 수입한 업체들이 무슨 경쟁이라도 하는 건지 핫딜로 마구마구 풀리기 시작해서 저는 UM2라는 브랜드를 달고 나온 OEM 제품을 구매했죠!
▶ UM2(LVSUN) QC80W USB PD & QC 3.0 80W 멀티 충전기 사용 후기
USB PD 하나에 퀄컴 퀵차지 3.0 포트 4개!! 지금 시점에서는 이 이상이 있을까 싶었구요. 앞으로 USB PD를 지원하는 USB C포트 2개 이상을 가진 충전기가 나오지 않는다면야 계속 이 충전기 정도로 만족을 해야 할 듯 싶습니다.
물론 그런 충전기가 나온다 하더라도 충전기 크기와 무게는 출력에 비례하니 이 LVSUN 충전기는 계속 휴대용으로 사용을 할 듯 싶습니다만....
스마트기기가 여러 개라면 지르세요! |
이런 멀티 충전기는 여러 개의 충전기를 사용해야 할 경우 충전기 하나로 그걸 대신하기 위함이 가장 큰 이유이겠죠. 콘센트도 하나만 있으면 될 테고 동시 충전시 케이블이 너저분해지는 것도 방지할 수 있을 테구요.
그리고 아이폰이나 기타 다른 일부 회사들처럼 스마트폰 스펙보다 떨어지는 충전기가 번들로 포함이 되었을 때에도 각 기기별로 최적의 충전값으로 충전해주니 그 또한 요긴할 테구요.
삼성이나 화웨이, 원플러스와 같이 독자적인 충전 규격을 채용한 회사 제품이라면 좀 느리게 충전이 될 수는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IT기기 충전에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하나의 장점이 될 겁니다.
번들로 포함된 순정 충전기가 아닌 이런 충전기를 사용하면 기기가 고장이 나는게 아닐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으실테지만 전기 규격이라는 것이 의외로 단순하고 명확합니다.
유럽의 CE인증이 되었든 미국의 FCC인증이 되었든 둘 중 어느 하나만 취득을 했더라도 충전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니 괜한 걱정일 따름인 거죠.
아직도 콘센트에 제조사별 충전기 두 세개씩 꽂아서 사용하는 분이라면 지르세요!! 처음 구매할 때 조금 비싸다 생각은 들지언정 만족감은 그 배로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