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핫딜로 5포트 QC80W 충전기를 먼저 구매했지만 뭔가 알 수 없는 충동에 3포트 충전기, QC40W도 같이 구매를 했습니다.
어제 후기들을 보니 재고 부족으로 취소요청 받으신 분들도 많으신 듯 하던데 늦게 주문하고도 2개를 다 수령한 제가 도리어 죄송해지네요! ㅠㅜ
후기는 5포트 QC80W와 같이 써볼까 하다가 마이너 제품이지만 사용 목적 자체가 다른 듯한 느낌이 들어서 별도의 후기로 포스팅 합니다.
5포트 충전기인 QC80W와 마찬가지로 개봉기 및 테스트 영상은 유튜브에도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UM2 QC40W USB PD & QC 3.0 Multi Charger |
제품 박스는 크기만 다를 뿐 5포트 제품인 QC80W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좌상단에 UM2라는 브랜드와 QC40W라는 제품명이 인쇄되어 있구요. 하단의 "3배 빠른 고속 충전기" 부분만 LVSUN 판매 제품과 차이가 있는 걸로 확인을 했습니다. 40W 제품은 USB-C 1포트와 USB-A 2포트를 가진 제품이구요.
박스 좌우측에는 크기만 다를 뿐 5포트 제품과 동일하게 충전 가능 기기들과 제품명 등이 인쇄되어 있구요. 후면에는 QC40W의 스펙과 인증 정보 등이 빼곡하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구성품 또한 5포트 제품과 동일하구요. 충전기 본체와 파우치, C to C 케이블과 전원케이블, 조립식 스탠드 등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간이 메뉴얼 및 보증서 또한 포함이구요.
충전기 본체 좌상단에는 UM2라는 브랜드가 인쇄되어 있고, 중앙에는 퀄컴 퀵차지 3.0 충전을 알리는 인쇄가 되어 있습니다. 제품 자체가 작아서 그런지 5포트 제품에 비해 별다른 내용은 없지만 허전해 보이진 않네요.
최대 출력이 5포트 제품인 QC80W 대비 절반에 불과하기 때문에 제품 크기나 두께 모두 작은 편이구요. 아이폰8과 폭은 비슷하지만 길이는 약 3/4 정도, 대신 두께는 2배쯤? ㅡ.ㅡㅋ
5포트 모델을 먼저 리뷰를 했지만 그에 비해서 확실히 작고 가볍기 때문에 짧은 여행이나 외출 정도에는 이 3포트 QC40W 모델이 더 나을 듯한 느낌입니다.
포트 배치 또한 동일합니다. 좌측에 동작을 나타내는 LED가 있구요. USB-C 포트 하나와 USB-A 포트 2개가 나란히 배치되어 있습니다. 5포트 모델에 비해서 그냥 중간에 뚝 잘린 느낌 이랄까요?
후면 또한 다르지 않은데요. 8자 전원 플러그와 제품 스펙 등이 인쇄되어 있는데 공간이 조금 부족해서인지 인쇄 상태가 그리 깔끔하지는 못하네요. 사진 잘못 찍은 거 아닙니다! ^^
주문 시점이 늦었기 때문에 사은품은 동일하게 일반 노트북 충전에 사용되는 DC케이블과 핀커넥터!
그렇지만 이 40W 3포트 모델은 이 DC 케이블 사용시에는 주의를 하셔야 할 걸로 보입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노트북들이 보통 65W 어댑터가 번들로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최대 출력이 40W인 이 모델로는 자칫하다 과부하가 걸려서 충전기가 고장이 나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노트북이 고장나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겠죠.
혹시 이 3포트 모델로 일반 노트북 충전하실 분들이라면 사전에 사용하는 노트북의 충전기 출력이 얼마인지는 꼭 확인하셔야 할 듯 싶습니다.
UM2 QC40W USB PD & QC 3.0 Multi Charger Test |
박스 후면에 있는 스펙에서도 5포트 QC80W와 다르게 일반 노트북 충전 문구는 포함이 되어있질 않습니다. 그래서 DC케이블을 사용한 일반 노트북 충전은 더더욱 조심을 하셔야 할 거구요.
USB PD는 당연히 5포트에 비해 부족하지만 5V 3A ~ 20V 2A의 최대 40W 출력이 되구요. USB-A 또한 퀄컴 퀵차지를 위한 5V 3A ~ 12V 3A 최대 36W, 노트북 충전이 가능할런지는 의구심이 들지만 20V 2A의 40W DC출력 또한 제공합니다.
테스트를 해보니 40W 제품이지만 그 이상의 출력이 나오긴 했습니다. 그렇지만 위 동영상에도 나오듯이 USB PD 출력이 점점 낮아지면서 40W로 찾아가는 모습을 보였구요.
USB-C와 USB-A를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 USB PD 출력을 조절해서 출력을 낮추는 걸로 보였구요.
5포트 제품은 80W 이상으로 계속 유지할 방법이 없어서 테스트가 제대로 되지 않았었는데요. 40W 제품으로 테스트 해보니 내장되어 있을 보호회로에서 최대 출력을 조절하는 모습이라 안심하고 사용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었습니다.
살짝 아쉽지만 이동성은 좋을 듯한?? |
이 40W 3포트 제품을 구매한 분들은 모두 비슷한 생각이셨을 듯 한대요. 직접 열어보고 테스트 해보니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는 것 보다는 짧은 여행이나 외출에 더 적합한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이 이 제품으로는 일반 노트북 충전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게 나을 듯 싶구요.
아이폰 급속 충전이나 스위치 등 모바일 제품 충전에 사용에 더 적합한 제품일 걸로 생각됩니다. 물론 제가 사용하는 ThinkPad T470s도 마찬가지지만 저전력 노트북들은 크게 문제 없을 테구요.
5포트 제품은 강력한 출력 성능이 마음에 들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3포트, QC40W가 더 마음에 드는데요. 아무래도 가볍고 슬림한 디자인 때문이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ZeroLemon이나 샤오미, Mcdodo까지 여러 USB PD 충전기들을 구매해봤었지만 괜히 산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떠나질 않습니다. 물론 또 신제품이 나오면 이 제품에도 또 이런 생각이 들겠죠.
이제 마음 굳게 먹고 USB-C 2포트 제품이 나올 때까지는 충전기 구매는 참아야겠습니다! ㅡ.ㅡ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