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P11 시리즈, 작년 9월 출고분부터 출고 지역에 따른 펌웨어 설치 제한이 적용되면서 많은 분들이 벽돌 현상으로 당황하신 건 물론이고 이 벽돌 이슈는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설 수리점을 운영하고 있었지만 이 정도는 사용자가 직접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에 유튜브 영상을 업로드해드리기도 했었는데요.
레노버 P11은 물론이고 P11 플러스도 동일한 방법으로 벽돌 복구가 가능하지만 누구나 가능할 거라 생각했던 이 벽돌 복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분들이 제가 운영하는 아이모 픽스를 통해서 유상으로 벽돌 복구를 받기도 하셨고요.
공통적인 얘기는 직접 시도를 해봤지만 컴퓨터에서 벽돌 복구에 필요한 포트가 잡히질 않는다는 말씀이셨습니다.
모두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고, 영상대로 진행을 하면 그대로 성공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겠지만 이렇게 진행이 되질 않는다는 분들은 그 이유를 짐작조차 할 수가 없었는데요.
윈도우10이나 윈도우11, 제가 사용하는 3대의 윈도우 컴퓨터에서는 어디서나 문제가 없어서 그저 문의하신 분들의 컴퓨터에 문제가 있구나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저 역시도 윈도우를 클린 설치하고 다시 작업을 하려고 보니 문의를 받았던 것처럼 벽돌 복구에 필요한 드라이버, 포트가 인식되지 않는 증상이 확인되었습니다.
레노버 P11 시리즈 벽돌 복구에 사용되는 장치 드라이버는 두 가지입니다.
레노버의 국가 제한 설정을 해제할 때 사용하는 Qualcomm HS-USB Android DIAG 901D(COMXX)와 중국롬/글로벌롬 설치할 때 사용하는 Qualcomm HS-USB QDLoader 9008(COMXX)가 그것인데요.
이 드라이버들은 레노버 P11 시리즈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예전부터 안드로이드 커스텀에 사용이 되던, 특히 VoLTE와 해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복구에도 사용이 되는 드라이버들이라 윈도우10 정도까지는 호환성이 보장된 드라이버입니다.
벽돌 복구에 사용되는 Qualcomm의 QPST라는 프로그램에 Driver 폴더로 포함이 되어있기도 하고, 일반적인 경우라면 이 드라이버에 있는 설치파일만 실행하면 드라이버 서명 적용 사용 안 함 등의 옵션을 적용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이 가능했었는데요.
그런데 클린 설치한 윈도우11은 물론이고, 최신 이미지로 다운로드 후 클린 설치한 윈도우10 PC에서도 이 정도로는 이 드라이버들이 제대로 적용이 되질 않습니다.
제 경우는 2016년부터 윈도우10에서 잘 사용하던 드라이버들이라 문의를 주신 분들보다 더 당황을 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레노버 P11 벽돌 복구를 하려다 발견을 한 건 아니고, 사용하는 업무용 샤오미 미 10 프로 VoLTE 패치를 하려고 보니 드라이버가 인식이 되질 않아서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는 드라이버 미인식 문제를 인지하게 되었더랬죠!
몇 번을 드라이버를 재설치해도 윈도우11 장치관리자에서는 알 수 없는 기기가 연결되었다는 물음표조차도 뜨질 않고, 최근 윈도우10을 재설치한 노트북에서는 장치관리자에서 물음표로 인식을 하지만 드라이버가 적용이 되질 않고... 처음 접하는 분들은 그러려니 하실 수도 있겠지만 5~6년 정도 사용을 하던 드라이버들의 반란이라 이걸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머릿속에 복잡해질 밖에요!
PC 두 대를 모두 윈도우를 재설치해야 고민하던 차에 마지막으로 시도해봤던 Qualcomm 드라이버!
QPST에 포함된 드라이버 버전은 10065인데요. 위 링크된 드라이버 버전은 10065.1, QPST에 포함된 드라이버가 업데이트된 드라이버이고요.
사용하는 윈도우PC에서 벽돌 복구를 위한 Qualcomm 드라이버들이 인식되지 않는다면 이 드라이버까지 설치해서 다시 시도해보신다면 아마 대부분 해결이 가능하실 걸로 보입니다.
이전에는 드라이버가 인식되지 않는 경우가 없어서 해결 방법조차 없었지만 이제는 직접 드라이버가 인식되지 않는 걸 확인하고 검증했으니 별다른 문제는 없을 거라 보고요.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같은 윈도우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어떻게 사용하시는지 제가 알 수 없는 부분이니 지금과 마찬가지로 아이모 픽스로 유상 의뢰해주시는 수 밖에는 없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