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가 되었든 개인 취향이 되었든 해외에서만 판매 중인 스마트폰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꽤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에 출시한 스마트폰들보다는 해외에서만 판매되는 제품들을 주로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지금은 미 10 프로라는 샤오미의 2020년 플래그쉽을 별다른 불만 없이 사용하고 있지만 혹시라도 고장이 나면 조금 막막한 건 어쩔 수가 없습니다.
그나마 중국 스마트폰들은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부품의 수급이 용이한 편이라 자가 수리를 하든지 아이모 픽스 등 사설 수리점에 수리를 의뢰하는 방법 정도가 전부인데요.
중국에서도 판매되지 않는 일부 스마트폰들, 특히 구글의 픽셀 시리즈는 고장이 발생하면 부품 수급부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구글에서 설계를 한다 하더라도 조립은 대만에서, 부품들은 중국에서 생산이 된다 하더라도 유통량 자체가 미미한 수준이라 타오바오나 알리 익스프레스 등 중국 직구 사이트들을 통해 부품을 구매한다 하더라도 그 부품이 정품인지, 아니면 정품 수준의 품질을 보이는 OEM 부품 인지도 가늠하기 힘들다는 것이 가장 큰 난관일 테고요!
몇 달 전, 구글에서 픽셀 수리용 부품을 판매하겠다는 발표가 있긴 했었는데 구글에서 직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수리 정보 전문 사이트인 아이픽스잇(iFixit)과의 제휴를 통해 판매가 시작되는 모양입니다.
아이픽스잇은 예전부터 스마트폰 등 우리가 주위에서 사용하는 제품들에 대한 수리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널리 알려져 있기도 하고요.
자체적으로 수리용 툴이나 부품들을 판매하기도 했었지만 이번 구글 픽셀 시리즈용 부품은 구글에서 정품을 공급받아 판매를 진행하는 듯합니다.
이전에 판매되는 수리용 툴이나 부품들, 우리가 중국에서 직구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제품들이라 품질 면에서는 아이픽스잇의 명성에 미치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었는데요.
이번 구글 픽셀용 부품은 구글 정품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공급이 되는 만큼 부품의 품질 면에서는 조금 신뢰를 가져도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되고요.
지금 공개된 부품 판매 페이지를 살펴보니 부품과 함께 수리에 필요한 공구가 아이픽스잇 제품으로 포함이 되어서인지 부품 가격이 그리 저렴해 보이진 않습니다.
아이픽스잇에서 판매하는 스마트폰 수리용 툴셋은 저도 사용해본 일이 있지만 그 품질이 참...
중국에서 부품을 사면 제공하는 싸구려 툴셋보다 조금 깔끔해 보일는지는 몰라도 내구성은 더 형편이 없었는데요. 그러면서도 그 툴들을 포함해서 가격을 책정했을 테니 부품 판매 가격이 올라가는 건 어쩔 수 없어 보이네요!
그리고 정품 부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리트라고 보지만 이 역시도 해외 직구를 통해 구매를 해야 해서 완제품 QC 조차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평을 받고 있는 픽셀의 부품이 어느 정도의 품질을 보일는지도 알 수는 없습니다.
개인이 자가 수시를 위해 부품을 구매했는데 정작 그 부품이 불량이라면 해외 직구의 특성상 반품이나 교환을 받는다는 것도 그리 만만찮은 일이라서 말이죠!
어쨌든 구글의 픽셀의 정품 부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건 반가운 소식임에는 분명합니다.
자가 수리를 하셔도 될 테고, 사설 수리점에 의뢰를 하더라도 이제는 부품에 대한 의심 없이 수리가 가능해진다는 이야기가 되는 거니까요.
아이픽스잇에서 구글 픽셀에 대한 수리 정보 역시도 게시하고 있는 만큼, 자가 수리에 도전해보시는 것이 가장 좋을 테고요.
그래도 어렵게 느껴진다면 아이모 픽스에 문의해주시면 수리 대행으로 도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