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하는 스마트폰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가진 아이폰!
잘 사용하던 아이폰이 갑자기 뭔가 비실비실한 느낌이 든다면, 그리고 배터리 용량이 충분한 것 같았는데도 전원이 픽픽 나가버린다면 일단 의심을 해야 하는 건 배터리입니다.
아이폰의 강력한 성능을 뒷받침하는 것이 바로 배터리이고요.
날씨가 조금만 싸늘해져도 아이폰 전원 꺼짐 현상이 잦아지는 것도 바로 이 배터리 성능이 아이폰에 탑재된 바이오닉 AP를 구동시키기에는 출력이 부족해 벌어지는 현상이라고 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겁니다.
그리고 배터리 자체가 소모품이다 보니 일정 시간, 아이폰의 경우에는 충전 사이클(0~100% 충방전)이 500회가 되면 배터리를 교체해줘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기준을 떠나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배터리를 교체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이폰을 조금 더 원활하게 사용을 하는 방법인 거죠!
이런 기준으로 설계가 되어있다 보니 정상적인 사용으로 애플의 보증 기간 내에 배터리 성능 상태를 애플의 교체 기준인 성능 최대치 80% 이하로 떨어트린다는 건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고요. 지금은 사용자가 원한다면 유상으로라도 교체가 되지만 교체 비용을 떠나 액정 파손은 물론이고 배터리와 무관한 다른 고장이나 파손을 이유로 배터리 교체를 거부당하는 경우도 꽤 자주 발생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부득불 배터리를 구매해서 자가 교체를 하거나 사설 수리점을 통해서 배터리 교체를 할 수밖에 없는데요!
몇 년 전 배터리 게이트로 홍역을 치른 후 배터리 메뉴에서 아이폰에 탑재된 배터리의 성능치를 보여주더니 결국은 아이폰 Xs 시리즈 이후로는 애플 스토어나 애플 공인 서비스센터를 통해 배터리 교체를 받지 않는다면 사설 액정 교체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배터리 관련 알림 메시지"로 사용자들에게 정품 배터리가 아니라는 걸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나마 전원 공급 외 특별한 기능이 없는 배터리일 뿐이라 이런 경고 메시지 외에 특별한 제한을 받고 있지는 않는데요.
잠금화면과 설정 메뉴 상단, 그리고 배터리 메뉴의 중요한 배터리 관련 메시지 외에도 성능 최대치 역시도 표기가 되질 않습니다.
자가 교체 또는 사설 수리점에서 배터리를 교체했다면 그 이후로는 3uTools 등 3rd Party 앱으로 사이클 횟수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거의 유일한 방법이고요. 액정과 마찬가지로 배터리 역시도 개별 아이폰과 페어링 되어 다른 아이폰에서 배터리를 추출해서 교체한다고 해서 이 제한이 해제가 되거나 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애플의 제한 외에도 우리나라 전기안전법, KC인증 관련 제한 역시도 존재하는 것이 배터리입니다.
지금도 아이모 픽스에서는 오픈 때부터 판매하던 뎃지 배터리와 이번 6월부터 판매를 시작한 노혼 배터리만 취급을 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사설 수리점에서 판매가 가능한 배터리는 전기안전법에 의한 KC인증을 취득해야 하고, KC인증이 없는 배터리를 판매와 교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 불법입니다.
다양한 배터리팩이 존재함에도 아직까지 이 두 브랜드의 배터리만 취급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 KC인증 때문인 거죠!
(자가 사용을 위해 배터리팩을 직구해서 자가 교체 또는 사설 수리점에 교체 의뢰만 하는 건 불법이 아닙니다)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아이폰 Xs 시리즈 이후 중요한 배터리 관련 알림 메시지나 배터리 최대 성능치를 해킹하는 방법은 유튜브 등에 이미 공개되어있는데요.
아이폰을 취급하는 사설 수리점에서 그 방법을 모르는 것이 아닙니다.
KC인증을 받은 배터리 팩은 BMS(Battery Management System)를 포함해서 인증을 받는 것이 보통인데 이 배터리팩의 BMS를 제거하고 아이폰의 배터리 팩에 있는 BMS를 부착하는 행위 자체가 KC인증 위반이기 때문에 현행 법규를 준수하는 제대로 된 사설 수리점에서는 취급하지 않을 뿐입니다.
그리고 일부 사설 수리점에서 취급하는 소위 애플 정품 배터리!
위와 같이 개별 배터리에 시리얼 넘버를 부여해서 관리하는 애플의 아이폰용 배터리가 사설 수리점에 유통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도 무리이고요.
정품의 80% 정도 효율이나 나오면 다행, KC인증이라는 최소한의 안정성 인증도 취득하지 못한 배터리셀이라 당장에는 사용하는 건 차이가 없더라도 수명이 짧은 건 물론이거니와 만약의 경우 화재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하셔야 합니다.
아이폰 배터리와 관련된 문의가 있으시다면 아이모 픽스로 언제든 문의하시고요.
아이폰 11 시리즈부터 아이폰의 보증 기간은 2년, 보증 기간 이내 배터리 교체는 비용이 조금 비싸더라도 애플 공식 서비스를 추천드리며, 보증기간이 지난 아이폰의 경우에는 배터리 교체 등 문의를 주시면 최대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이모 픽스는 동백전 가맹점으로 부산 지역 분들이 방문해서 배터리 교체 / 구매 시 10% 캐시백 적립이 가능하고요.
이 외에도 네이버 페이나 카카오 페이 등 고객님들에게 유리한 결제 방법을 선택해서 결제를 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니 적극 활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