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의 P11 블랙 스크린, 벽돌로 고생하는 많은 분들에게는 치가 떨리는 화면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저렴한 가격에 대량 생산으로 인한 문제인지 하드웨어 불량에 관한 내용도 종종 볼 수 있지만 가장 문제가 되는 건 역시 9월에 생산되면서 안드로이드 11과 국가 코드 검증이 추가되면서 글로벌롬을 강제로 설치하게 되면 벽돌이 되어버리는 일일 텐데요.
위메프에서 이 9월 생산 제품을 개봉 글로벌롬으로 구매해서 사용하다가 자동 업데이트가 되어버리면서 벽돌이 되어버린 레노버 P11이 이 벽돌 복구를 위해 제가 운영하는 아이모 픽스로 어제 입고가 되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법은 뽐뿌 갓파더님께서 이미 상세하게 작성을 해주신 바 있는데요.
간단하게는 중국 내수용 레노버 샤오신패드 P11 9월 생산분에 안드로이드 11이 탑재가 되면서 여기에 추가로 설치된 펌웨어의 지역을 검증하는 코드가 탑재가 되면서 이런 기기들에 글로벌롬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해당 코드를 변경해줘야 사용이 가능하다는 내용이었죠!
안드로이드 10 글로벌롬까지는 9월 생산분에서도 이 검증 코드가 동작하지 않아서 안드로이드 11 글로벌롬으로 업데이트만 하지 않는다면 사용이 가능하다지만 가뜩이나 보안에 취약한 안드로이드, 거기에 중국발 기기를 업데이트 없이 사용한다는 건 보안상으로도 그리 추천하고 싶지 않고요.
저 역시도 P11을 사용하고 있지만 안드로이드 10 대비 안드로이드 11은 절전 기능 등 개선된 부분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무조건 업데이트는 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이 문제가 되는 9월 생산분, 중국 내수용 안드로이드 11이 탑재되었던 기기의 국가 검증 코드를 수정하는 건 뽐뿌 갓파더님이 워낙 자세히 설명을 해주셨기 때문에 제가 더 보태거나 할 내용은 없습니다.
펌웨어 설치와 차이점이 있다면 P11을 EDL 모드가 아닌 DAIG모드로 부팅해서 PC와 연결해줘야 한다는 정도이고요.
PC와 연결 후 P11 설정 파일인 QCN(이 안에는 와이파이/블루투스 맥 어드레스 등 하드웨어 정보의 대부분이 담깁니다! 다른 분들께 파일 요청해서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파일의 검증 코드 부분만 수정 후 수정본을 P11에 복원하면 벽돌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는데요.
어제 수령했던 고객님 제품의 경우에는 버전은 알 수 없지만 자동 업데이트가 되었다는 걸로 봐서 0520(안드로이드10)에서 0923(안드로이드 11) 글로벌롬으로 업데이트가 되었던 걸로 짐작이 되고, 이런 식으로 벽돌이 된 상태에서는 DIAG모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건지 PC에서 인식이 되질 않더군요.
해결법은 QFIL을 이용해서 중국롬으로 롤백 후 DIAG 모드로 부팅 후 PC와 다시 연결하면 작업이 가능하고요.
검증 코드 수정본을 복원한 후 다시 TB-J606F_S320029_210923_ROW, 안드로이드 11 글로벌롬을 QFIL로 설치해주면 글로벌롬으로 정상 부팅이 됩니다.
차후 이런 검증 부분이 추가가 되지 않는다면 이제 벽돌이 되었던 P11 역시도 OTA 업데이트 등이 가능할 거라고 짐작이 되는데요.
어떤 업체에서 판매한 제품은 블루투스 맥 어드레스가 날아갔다는 경우도 있다고 해서 살펴봤지만 안드로이드 11 설치 후에도 하드웨어 정보는 정상, 그리고 넷플릭스 FHD 시청에 필요한 Widevine Security Level 역시도 L1으로 아무런 문제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뽐뿌 갓파더님께서 워낙에 자세히 설명을 해주셨지만 그 글을 보면서도 분명 어려워하는 분들도 있으실 거라 생각이 되긴 했었는데요.
제 경우에야 예전부터 여러 작업들을 통해서 익숙한 용어들이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는 용어 자체가 낯설어서 가이드가 아무리 상세하더라도 접근하기가 그리 쉽진 않을 겁니다.
그나마 이 고객님의 경우에는 벽돌이 되고 나서 별다른 복구 시도 없이 바로 아이모 픽스로 복구 의뢰를 해주셔서 깔끔하게 복구가 된 것 같은데요. 가이드가 있다고 해서 내용도 모른체로 이것저것 복구를 시도했던 기기라면 위와 같이 완벽하게 안드로이드 11 글로벌롬으로 복구가 되지 않을 수도 있겠죠!
물론 저 역시도 이런 소프트웨어 문제는 직접 해결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을 하지만, PC 환경 등 변수가 발생을 하면서 가이드와 같이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는 문제이고요.
계속 붙잡고 스트레스를 받을 바에야 아이모 픽스와 같은 전문 업체에 의뢰를 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줄이고 시간을 아끼는 길이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