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금요일부터 여러 커뮤니티를 통해서 레노버 샤오신패드 P11의 안드로이드 11 글로벌 버전 OTA를 받았다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지난 9월 미개봉으로 구매해서 직접 글로벌롬을 올린 P11 두 대는 모두 최신 버전이라고만.....
아무래도 롬 설치 이슈가 많은 제품이라 OTA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닌가 생각까지 들었는데요.
어차피 10말에 안드로이드 11 업데이트가 예정이 되어있다고 알고 있었으니 지금 OTA는 전체 OTA 전에 사전 배포되는 베타 OTA일 수도 있어서 기다리던 와중에 글로벌롬을 먼저 설치했던 4월 출고 버전은 꿈적도 하질 않았지만 며칠 늦게 글로벌롬을 설치했던 5월 출고 버전에는 이 안드로이드 11 OTA가 와있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레노버 P11 역시도 심리스 업데이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어제 오전에 확인을 해보지 않았다면 야간에 혼자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어버렸을 수도 있는 상황이었던 거죠! ㅋ
다른 분들의 후기처럼 OTA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약 30분 정도 애플리케이션 최적화가 진행이 되었고요.
아마 이 시간은 설치된 앱과 데이터에 따라서 충분히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니 업데이트가 확인이 되었다면 충전기를 연결해두고 기다리면 업데이트에는 큰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제가 구매한 2대 중 업데이트 알림을 받은 5월 출고 제품은 배터리가 방전이 되면 흔히들 벽돌 메시지라고 알고 있는 펌웨어 관련 메시지도 뿜어내는 녀석이라 마음을 졸이며 업데이트하는 동안 계속 지켜볼 수밖에 없었는데요.
별다른 문제 없이 업데이트는 완료!
TB-J606F_S120228_210906_ROW에서 TB-J606F_S320029_210923_ROW, 안드로이드 10에서 안드로이드 11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업데이트에 문제가 없었던 만큼 Widevine Security Level 역시도 무사했고요.
넷플릭스 FHD 재생 확인, 그리고 업데이트와 함께 많은 분들이 불편함을 호소하시던 유튜브 세로 모드에서 저화질 재생 역시도 이번 안드로이드 11 업데이트와 함께 해결이 된 걸로 보입니다!
이제 막 업데이트를 해서 변경점이 더 있는 건지는 살펴봐야 할 것 같은데요.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업데이트 후 홈 화면에서 미디어 재생 등 엔터테인먼트 관련 페이지로 바로가기가 생겼다는 정도!
영상 컨텐츠는 물론이고 게임 등을 한 페이지에서 모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된 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잠시 사용을 해봐서는 특별한 문제를 느끼진 못했는데요.
이래저래 업데이트가 두려운 레노버 P11이지만 안드로이드 기기는 보안 업데이트를 받지 못하면 아무래도 사용을 하기가 껄끄러운 것도 사실이라 일단 OTA를 받은 분들은 업데이트를 바로 진행하시는 게 좋을 겁니다.
특히 문제가 되고 있는 9월 9일 출고된 일부 제품들은 판매처를 통해 처리를 받으셔야 한다는 건 잊지마시고요.
아직 업데이트 OTA가 오지 않는 나머지 한 대는 레노버 툴을 연결해봐도 최신 버전이 검색되진 않고 있어서 이 역시도 OTA를 기다려봐야 할 듯한데요. 과연 언제쯤이나 업데이트가 가능할는지!! 얼른 업데이트해보고 마음의 짐(?)을 좀 덜었으면 좋겠네요.
다른 분들도 P11 업데이트 무사히 진행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