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의 새로운 업데이트 iOS 14!
개발자 베타(Develoer Beta)가 배포되기 시작한 지도 벌써 한 달히 훌쩍 넘어가고 있는데요.
지금은 개발자 베타는 DB4까지,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모두 공개된 퍼블릭 베타는 PB3까지 배포가 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iOS 14 개발자 베타가 공개되자마자 사용을 시작해왔지만 이번 iOS 14는 이전 버전들에 비해 유난히 변경된 부분들이 많을 걸로 보이는데요.
제가 느낀 대표적인 부분들과 iOS 14 개발자 베타 설치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아이폰에 앱 서랍이??
홈 화면 위젯과 앱 보관함을 품은 iOS 14"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중국 커스텀 제외)의 UI 부분에서 가장 큰 차이라면 바로 앱 서랍(앱 보관함)의 유무가 아니었을까 생각이 되는데요.
이번 iOS 14를 업데이트하고 가장 크게 눈에 띄는 부분이 바로 이 앱 보관함이었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수십 개에서 많은 분들은 수백 개의 앱들을 설치하지만 설치된 앱들이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사용할 때 찾는 것도 무척 번거로운 일이었는데요.
앱 보관함이 생기면서 자주 사용하는 앱들만 홈 화면에 배치하고, 그 활용도가 떨어지는 앱들은 앱 보관함에서 자동으로 분류가 되어서 사용자를 기다리게 되니 편의성 측면에서는 무척 높아졌다 생각이 됩니다.
물론 이는 안드로이드와 혼용하는 제 입장에서 느끼는 부분일 수도 있구요!
그리고 안드로이드와 마찬가지로 이제는 홈 화면에도 사용자가 원하는 위젯까지 설치가 가능해지면서 사용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꾸며서 조금 더 편리하게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거겠죠.
다만 아직 앱 보관함의 자동 분류가 익숙하지 않다고 얘기하는 분들도 보이는데요. 저는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전화 팝업 / 문자 고정 등 쏠쏠한 편의기능도 추가요~!"
앱 보관함과 홈 화면 위젯 추가가 가능해진 점이 iOS 14의 가장 큰 변화점으로 보이지만 그 외에도 쏠쏠한 편의 기능들도 꽤 많이 탑재가 될 걸로 보입니다.
먼저 아이폰 사용 중에 전화가 오면 무슨 작업을 하든 전체 화면이 전화로 전환이 되어버렸었는데, 이제는 상단에 전화 수신 팝업이 뜨고 작은 창으로 통화를 할 수 있도록 변경이 되어 사용자가 하던 작업을 계속 이어갈 수 있다는 점이 크게 다가왔구요.
그리고 영혼까지 백업 후 복원한다는 아이폰, 사용 기간이 길어기면 길어질 수록 문자함 또한 이전 문자를 찾는 것이 힘들 때가 많았었는데요.
이제는 원하는 대화 상대의 메시지는 상단에 따로 고정을 할 수가 있어서 중요도가 높은 대화를 찾는데 더욱 더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이 외에도 통화 중 우상단에 통화중을 알리는 주황색 점(Dot)이 표기가 되는 점도 이채로웠는데요.
점점 안드로이드와 닮아가는 듯한 느낌이지만 무조건적인 카피가 아닌 아이폰의 특색을 잘 살리는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는 듯 해서 무척 마음에 드는 편입니다.
"나는 개발자가 아닌데....
기다리지 말고 베타 프로파일을 설치하세요!"
한 때는 애플에 정식 등록된 개발자가 아니라면 최신 버전의 iOS를 미리 경험해본다는 건 무리였지만 지금은 개발자 프로파일이 공개되어서 아래 링크에서 프로파일만 다운로드 후 화면 지시에 따라 설치하면 바로 최신 버전의 iOS 베타를 사용해볼 수 있구요.
개발자 베타가 무리라고 생각이 된다면 애플이 모든 사용자들에게 공개하는 퍼블릭 베타 프로그램 등록을 통해서도 체험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퍼블릭 베타는 개발자 베타에서 크리티컬한 이상유무를 점검한 후에 일반 사용자들에게 공개되는 버전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좋을 듯 하구요.
원하는 방식에 따라 프로파일만 아이폰 / 아이패드로 설치한 후에 OTA 업데이트 방식으로 최신 버전의 iOS를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베타는 베타,
크리티컬한 버그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버전은 iOS / iPad OS DB 4!
아무래도 베타인 만큼 정식 버전과 같은 안정성을 기대하는 건 무리가 조금 있습니다.
제가 겪고 있는 버그만 하더라도 이전 버전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일부 앱의 로딩 지연 문제가 있구요.
여러 커뮤니티 등에서 에어팟 프로로 통화시 문제가 발생한다는 후기들도 있으니 설치 후 실사용 여부는 잘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아이튠즈 등을 통해서 현재 사용중인 버전을 백업한 후에 iOS 14는 체험 정도로 생각을 해보시는 것도 좋겠죠.
마이너 업데이트가 아닌 메인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한 번 업데이트 후에 이전 버전으로 롤백은 어렵다는 점은 명심하시고 궁금하신 분들은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