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으실 지는 모르겠지만 작년까지 제 방은 에어컨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곳이었죠.
그러던 것이 작년에 2층으로 저 혼자 옮겨오게 되면서 올해 드디어 에어컨을 설치했습니다!!
제가 사용해야 하는 가전제품, 제품 선정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언제 어디서나 컨트롤이 가능한 스마트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냐 마느냐에 따라 구매 여부가 결정이 되는 게 보통인데요.
회사 일 때문에 잠시 잊고 살았더니 어느 새 제 방에 설치되어 있던 에어컨, 여름이 다가오면서 초초해진(왜???) 어머니께서 동네 가전매장에서 얘길하셔서 저렴하게 설치를 해버리셨더군요. ㅠㅜ
책상 위에 있던 설명서에 스마트 어쩌구 페이지가 있어 기대했으나 제 방에 설치된 건 그런 기능 없는 기본 모델(LG SQ07BAPWWS)!
스마트 기능은 없어도 전원 플러그 On/Off로 최근 작동모드로 복귀하는 기능은 가지고 있어서 스마트 플러그 연동 후 사용을 해봤지만 리모컨으로 에어컨 전원을 끈 이후에는 외부에서 어떻게 할 방법이 없어서 IR 리모트 방식의 다원디엔에스 Ai 스마트 리모컨이라는 물건을 구매해봤습니다.
(실은 플러그 설정 때문에 AIPM 접속했다가 낚였........... ㅡ.ㅡㅋ)
"다원디엔에스 Ai 스마트 리모컨,
상시 전원인데 어댑터도 하나 읍냐!!"
이걸 구매를 해야하나 말아야 하나, 스마트 플러그로 그냥 사용을 할까 며칠 고민을 했었지만 역시 고민은 배송만 늦출 뿐이죠!
제품 브로셔만 보고 리뷰는 전혀 보질 않았기 때문에 IR 리모컨을 사용하는 국내 4대(?) 가전 회사의 제품에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 외에는 아무런 정보가 없는 상태였습니다.
거기에 모 쇼핑몰 후기로는 LG 에어컨임에도 작동을 하지 않는다는 글까지 남아있어서 더더욱 조마조마한 상태로 제품을 받아보게 되었는데요.
제품 박스 외에도 별도의 등록 메뉴얼이 한 장 동봉이 되어있었는데, 당연하게도 파워매니저(AIPM) 스마트 플러그 설정과 크게 다를 바는 없어 마음이 조금 놓였습니다.
구성품은 Ai 스마트 리모컨 본체와 거치대, 거치를 위한 양면 테이프와 메탈 플레이트, 전원 공급을 위한 Micro 5핀 USB 케이블과 설명서 정도입니다.
제품 컨셉을 보자면 상시로 전원이 공급이 되어야 할 제품인데 케이블만 포함이 되어있다는 점은 조금 의아한 부분인데요.
제 경우에는 멀티포트 충전기를 사용하기에 큰 문제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스마트폰과 거기에 번들된 충전기 정도만을 사용할 텐데 제품 판매 페이지에 여기에 대한 안내가 있어야 하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리모컨 본체는 지포 라이터 정도의 크기에 두께만 2배 정도만 된다고 생각을 하시면 좋을 테구요.
사진 상에 보이는 상단의 하얀 부분이 IR 발광부, 그리고 로고 아래 쪽에 동작 상태를 알리는 LED가 존재를 합니다.
후면에는 제품 정보가 간단하게 인쇄가 되어있는데요.
리모컨이라 그런지 상시 전원임에도 전원 스펙에 대한 부분은 찾을 수가 없네요!
하단에는 2개의 마이크로 5핀 포트가 존재를 하는데요.
사진상 좌측이 전원 입력 포트, 우측은 온/습도 센서를 연결하는 역할이라고 하는데 이 센서는 쇼핑몰에 별도로 판매가 되고 있진 않습니다.
얼마나 편리한 역할을 해줄런지 모르겠지만 구성품에 비해 지금 판매중인 28,000원이라는 가격이 조금 비싸게 느껴지는 건 어쩔 수 없네요!
"AIPM / 스마트 플러그 써본 분들이라면 설정은 Easy!"
이런 IoT 스마트 제품들의 경우에는 각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앱만 제대로 동작한다면, 그리고 어느 기기이든 한 두 번의 설치 경험만 있다면 어려울 건 전혀 없는데요.
다원디엔에스의 IoT 제품들은 AIPM이라는 앱을 통해서 연결을 하게 되고, 스마트 플러그를 이미 사용중이었던지라 별도의 설치없이 바로 이 스마트 리모컨 설정에 들어갑니다.
처음 스마트 리모컨 네트워크 등록 과정은 스마트 플러그와 100% 동일했구요.
다원디엔에스 서버에 등록된 후에 제조사와 기기에 맞게 리모컨 페어링만 해주면 바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제 방에 설치된 에어컨의 경우에는 제습과 자동 건조 설정 정도를 제외, 지원하는 나머지 기능들은 모두 제대로 동작이 되는 듯 했구요.
아쉬운 점은 아이폰의 경우에는 스마트 플러그에 에어컨이 연결되어 있음에도 설명서와는 다르게 전력량 연동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정도이겠네요.
아! 그리고 이 스마트 리모컨은 플러그와는 다르게 구글 Home 연동도 되질 않는다는 점 또한 아쉬운 점의 하나입니다.
거치대가 포함이 되어있었지만 마땅히 세울 곳이 없어서 에어컨 바로 아래에 있는 모니터 뒤쪽에 전원만 연결한 상태로 던져뒀는데요. 어차피 무선 리모컨의 역할만 잘 하면 되는 거니 위치가 어디가든 무슨 문제이겠습니까! ㅡ.ㅡㅋ
"그런데 이거 비싸! 알리에서 한 번 사봐야지! ㅡ.ㅡㅋ"
스마트 플러그만을 사용할 때의 아쉬움은 이 Ai 스마트 리모컨으로 100% 커버가 가능하다는 점은 만족스럽습니다.
그런데 구매를 주저하게 했던 비싼 가격, 여전히 납득이 되지 않는데요.
이 제품 설치를 마치고 만인의 쇼핑몰 알리익스프레스를 검색해보니 스마트 IR 리모트 제품을이 꽤 여럿 있더군요!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가격에 이 다원디엔에스 제품은 지원하지 않는 구글 홈까지 지원을 한다고 하니 더더욱 관심이 가서 일단 가장 판매량이 높은 제품으로 다시 하나 질렀...... ㅋㅋㅋㅋㅋ
일단 도착하면 이 제품과 한 번 비교를 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구글 홈 연동이 되니 편의성에서 알리발 제품이 조금 더 나을 듯 하구요.
진즉에 좀 찾아봤더라면 이중 지출은 하질 않았을 텐데.... 요건 좀 아쉽네요! ㅡ.ㅡ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