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미 10 프로의 우리나라 5G 사용성 검증을 위해 무턱대고 들인 삼성 갤럭시 S20+!
어마무시한 출고가를 자랑하는 만큼 출시된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난 것 같은데도 여러가지 프로모션이 진행중입니다.
그 중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건 악세사리 5만원 할인 쿠폰과 갤럭시 버즈 할인 구매권 정도였는데요.
에어팟을 쓰고 있고, 인이어 타입의 블루투스 기기는 더 이상 사용하고 싶지 않아서 5만원 할인쿠폰을 이용해서 그나마 쓸모가 있을 것 같았던 삼성 PD 무선충전 배터리 팩을 1만원에 구매를 했습니다.
"유선 최대 25W / 무선 최대 7.5W,
삼성 PD 무선충전 배터리 팩(EB-U3300)"
Galaxy 프로모션이라고 인쇄된 박스에 특별한 완충없이 에어캡 봉투에 포장된 채 도착이 된 삼성 PD 무선충전 배터리 팩!
여유 공간이 많았던 덕분에 박스는 여기저기 찌그러지고 패이고, 고객을 위한 선물이라고 생각하기에는 무척이나 부실한 포장이라는 느낌부터 받을 수 있었는데요.
박스 전면 하단에 최대 25W의 Super Fast Charging과 최대 7.5W의 무선충전, 갤럭시와 아이폰을 지원한다는 대표적인 특징이 간단히 인쇄가 되어 있습니다.
전면도 마찬가지였지만 후면에도 영어를 포함한 여러 외국어들만 잔뜩인 것이 박스는 글로벌 공통으로 사용되지 않을까 짐작을 할 수 있었구요.
제품 스펙에 대한 내용도 무선에 대한 건 생략이 된 채, 유선 충/방전 스펙만 빼곡히 인쇄가 되어있습니다.
출력은 PPS 11V 2.25A, 최대 25W로 가능해서 최근 출시된 PPS 지원 스마트폰들에 사용이 가능할 걸로 보이구요. 보조배터리 충전 또한 12V 2.1A, 최대 25W로 고속 충전이 가능해서 보조배터리 방전이 되었다 하더라도 충전 시간이 무척 빠를 거라 짐작이 가능합니다.
박스에는 간이설명서와 보조배터리, 그리고 20cm 정도의 C to C 케이블이 포함이 되어있었는데요. 포함된 간이설명서를 통해서나마 국내 판매용이라는 걸 겨우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보조배터리 상단에는 2개의 USB-C 포트와 5개의 LED, 동작 버튼이 차례대로 배치가 되어있구요.
5개의 LED 중 좌측에 위치한 LED가 무선 충전의 동작여부를 나타내는 걸로 보입니다. 나머지 4개의 LED는 당연히 잔량 표시 LED일 테구요.
하단에는 배터리 스펙이 인쇄가 되어있을 거라고 짐작이 되긴 하는데요. 사진을 찍어서 확대를 해봐도 쉽게 판독이 되진 않더군요! ㅡ.ㅡㅋ
"삼성 PD 무선충전 배터리 팩
vs
샤오미 무선충전 보조배터리"
유사한 스펙의 보조배터리는 여러 제조사에서 판매 중이고, 제 경우는 1년 정도 전에 샤오미에서 출시했던 무선충전 보조배터리(PLM11ZM)를 쭉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청춘판이라는 저가형이 판매를 시작하면서 지금은 단종이 되었지만, PPS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과 유선 출력이 25W vs 18W로 조금 부족하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절반 정도의 가격에 구매를 했었던 걸로 기억을 하는데요.
동일한 용량을 가진 배터리인만큼, 그리고 보조배터리의 한쪽 면을 무선충전에 할애하고 있는 만큼 크기나 디자인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진 않습니다.
다만 샤오미 보조배터리가 조금 더 짧으면서도 두껍다는 점은 쉽게 확인을 할 수 있는데요. 무게도 샤오미 쪽이 조금은 더 무겁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보조배터리 외피 재질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요.
샤오미 보조배터리의 경우에는 USB-A & USB-C 포트 구성이라 기존에 사용하던 케이블을 좀 더 폭넓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라면 장점일 수도 있겠네요!
그리고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삼성 보조배터리의 경우에는 플라스틱 재질의 커버가 메탈 재질의 외피와 단차를 보이는 것도 확인을 하실 수 있을 텐데요.
어차피 중국 ODM 제품일 거라 짐작이 되는 제품인데 7.2만이라는 비싼 가격을 책정했으면 저런 부분도 당연히 신경을 썼어야 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스펙만큼의 충전 성능, But 아이폰은 노멀!"
가격에 어울리지 않는 외관에 조금 실망을 했지만 스펙만큼의 성능을 제공하는지는 확인을 해봅니다!
유선의 경우 동봉된 케이블로 약 23.5W~24.5W 정도로 꾸준히 출력이 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구요.
다만 타사 보조배터리의 경우에는 이렇게 방전이 될 경우에 배터리 잔량 LED가 같이 동작을 하는데 어쩐 일인지 이 삼성 보조배터리는 꿈쩍도 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구요.
아무래도 불량이 아닐까 짐작이 되지만 이거 하나 교환하자고 A/S 센터를 방문할 시간을 내기엔 무리라 일단은 냅두고 있습니다.
무선충전은 7.5W 출력이라고 합니다만 갤럭시 S20+에서는 고속 무선 충전으로 인식이 되었구요.
그렇지만 충전 잔여시간은 10W 무선 충전기와 동일한 시간을 보여서 실제 무선 출력은 7.5W가 아닌 10W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무선충전의 경우에는 무선충전 알림 LED는 동작을 했지만 배터리 잔량 LED는 여전히 동작을 하지 않고 있구요.
박스에 갤럭시 & 아이폰이라고 명시가 되어있긴 했지만 아이폰은 7.5W가 아닌 5W 표준 무선충전만 가능한 것이 샤오미 보조배터리 대비 아쉬운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대체 아이폰은 왜 인쇄를 해둔 걸까요?? ㅡ.ㅡㅋ
"가격만 고급지다! 제 돈 주고 사면 아까울 듯!!"
프로모션으로 판매되는 제품 중 그나마 나은 제품이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지만 아마 다시 이 보조배터리를 구매할 일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성능이야 스펙에 기재된 정도로 나와주는 듯 하지만, 가격 비교 기준 5만원 후반대의 금액을 지불하면서까지 구매를 해야 할 매력은 전혀 보이질 않구요.
요즘은 2~3만원대 중국 보조배터리들도 이런 허접한 외관을 가진 경우를 찾아보긴 힘든데요.
어쩌면 이 보조배터리는 제대로 판매를 하려던 제품이 아니라 갤럭시 사은품 정도로 제공하려고 기획된 제품이 아닐까 싶네요.
어떤 제품인지는 잘 봤으니 조만간 갤럭시 처분할 때 같이 보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