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스냅드래곤 865를 탑재한 안드로이드 플래그쉽 스마트폰 중에서 삼성 갤럭시 S20 시리즈가 가장 먼저 발표가 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삼성이 무슨 스마트폰을 발표하던 뒷전이기 때문에 샤오미 미 10 프로, 그리고 K30 프로 줌에 이은 세 번째 안드로이드 플래그쉽으로 갤럭시 S20+를 만나보게 되었구요.
여러 스마트폰 중에서 갤럭시 S20+를 들여온 건 국산폰과 외산폰 간의 5G 서비스 이용에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서였는데요.
LG는 플래그쉽 스마트폰을 아직 출시하지 않았고(하긴 하겠죠???), 엑시노스를 탑재했더라면 5G 서비스 비교고 뭐고 간에 쳐다보지도 않았겠지만 사용 중인 샤오미 플래그쉽들과 동일한 스냅드래곤 865를 탑재하고 있어서 좋은 비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5G 서비스 비교에 앞서 갤럭시 S20+의 주요 성능에 대해서 잠시 정리를 해볼텐데요. 어차피 5G 비교에도 배터리 등 이 성능 테스트가 필요하기도 하니까요.
"벤치 점수는 쬐끔 떨어지는?? 여름은 여름이다!"
샤오미 미 10 프로를 구매했던 것이 4월, 60만점이 웃도는 안투투 벤치마크 점수에 스냅드래곤 865의 성능이 만만찮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었는데요.
여름 초입, 제 손에 들어온 갤럭시 S20 플러스는 디스플레이 주사율에 따른 영향은 거의 없이 58만점 정도의 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샤오미 미 10 프로와는 점수 차이가 좀 난다고는 하지만 이건 "여름"이라는 계절적인 외부 요인 때문이라고 판단을 해야겠죠.
실제로 MIUI 12 eu 안정롬으로 업데이트 한, 동일한 시점의 샤오미 미 10 프로와는 앞선 리뷰에서만큼의 점수 차이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어찌보면 쌍둥이가 아닐까 싶은 정도의 스코어를 기록하고 있구요.
긱벤치 또한 멀티코어에서는 약간의 성능 차이가 보이지만(안드로이드에서는 이 부분이 중요하긴 합니다) 싱글 코어는 오차 정도의 점수차이 정도만을 보이고 있습니다.
같은 AP를 탑재했다 하더라도 펌웨어의 최적화에 따른 점수 차이도 분명히 존재하니까요!
특히 안정성 보다는 성능 우선의 MIUI라 안정성 중심의 삼성 펌웨어와는 아무래도 차이가 있을 수 밖에는 없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스냅드래곤 865와 함께 갤럭시 S20+에도 UFS 3.0 메모리가 탑재가 되었는데요.
샤오미 미 10 프로에도 삼성 UFS가 사용이 되었을 거라 짐작이 되기 때문에 그 성능 차이는 없다고 보셔도 무방할 겁니다.
벤치마크 상으로는 샤오미의 미 10 프로나 갤럭시 S20+는 차이가 없다고 봐도 될 텐데요.
다만 미 10 프로가 앱 설치시 다운로드도 "휙~", 앱 설치도 "휙~" 진행되는 느낌이라면 갤럭시 S20+는 다운로드 속도는 동일해도 설치시에는 한 템포 느린 속도를 보이는 듯 합니다. 휙~휙~이 아니라 휙~ 휘리릭~ 이런 정도랄까요??
좀 더 직설적으로 얘기해보자면 작년에 출시된 삼성 A90 5G라는 모델이 있습니다.
이 모델은 스냅드래곤 855에 UFS 3.0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샤오미 미 10 프로는 앱 설치와 사용시 반응 등 모든 면에서 이 A90 5G보다 빠른 느낌을 받는다면 갤럭시 S20+는 체감할 정도의 차이를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같은 AP인데 그래픽 성능이 좀 떨어진다??"
체감 성능의 차이 외에도 GFXBench로 보는 그래픽 성능에서도 조금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갤럭시 S20+는 120Hz와 60Hz의 디스플레이 주사율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이 주사율에 따라서 시스템의 전반적인 퍼포먼스 차이가 발생을 한다고 알고 있어 개별로 진행을 해봤구요.
Galaxy S20+(Adreno 645) GFXbench | ||||||
구 분 | Mi 10P 60Hz | S20+ 60Hz | S20+ 120Hz | |||
High-Level Tests | ||||||
Aztec Ruins OpenGL (High Tier) | 1,930 Frames (30 Fps) |
1,957 Frames (30 Fps) |
1,967 Frames (31 Fps) |
|||
1440p Aztec Ruins OpenGL (High Tier) Offscreen | 1,293 Frames (20 Fps) |
1,318 Frames (20 Fps) |
1,315 Frames (20 Fps) |
|||
Aztec Ruins OpenGL (Normal Tier) | 3,039 Frames (47 Fps) |
3,088 Frames (48 Fps) |
3,095 Frames (48 Fps) |
|||
1080p Aztec Ruins OpenGL (Normal Tier) Offscreen | 3,401 Frames (53 Fps) |
3,284 Frames (51 Fps) |
3,437 Frames (53 Fps) |
|||
Aztec Ruins Vulkan (High Tier) | 1,927 Frames (30 Fps) |
1,640 Frames (26 Fps) |
1,639 Frames (25 Fps) |
|||
1440p Aztec Ruins Vulkan (High Tier) Offscreen | 1,293 Frames (20 Fps) |
1,119 Frames (17 Fps) |
1,126 Frames (18 Fps) |
|||
Aztec Ruins Vulkan (Normal Tier) | 2,919 Frames (45 Fps) |
2,545 Frames (40 Fps) |
2,537 Frames (40 Fps) |
|||
1080p Aztec Ruins Vulkan (Normal Tier) Offscreen | 3,410 Frames (53 Fps) |
2,964 Frames (46 Fps) |
2,968 Frames (46 Fps) |
|||
Car Chase | 2,612 Frames (44 Fps) |
2,290 Frames (39 Fps) |
2,286 Frames (39 Fps) |
|||
1080p Car Chase Offscreen | 2,945 Frames (50 Fps) |
2,644 Frames (45 Fps) |
2,654 Frames (45 Fps) |
|||
1440p Manhattan 3.1.1 Offscreen | 3,101 Frames (50 Fps) |
2,352 Frames (38 Fps) |
2,352 Frames (38 Fps) |
|||
Manhattan 3.1 | 3,698 Frames (60 Fps) |
3,432 Frames (55 Fps) |
3,438 Frames (55 Fps) |
|||
1080p Manhattan 3.1 Offscreen | 5,291 Frames (85 Fps) |
4,028 Frames (65 Fps) |
4,019 Frames (65 Fps) |
|||
Manhattan | 3,710 Frames (60 Fps) |
3,712 Frames (60 Fps) |
3,711 Frames (60 Fps) |
|||
1080p Manhattan Offscreen | 7,528 Frames (121 Fps) |
5,852 Frames (94 Fps) |
5,861 Frames (95 Fps) |
|||
T-Rex | 3,351 Frames (60 Fps) |
3,369 Frames (60 Fps) |
3,370 Frames (60 Fps) |
|||
1080p T-Rex Offscreen | 11,295 Frames (202 Fps) |
8,489 Frames (152 Fps) |
8,483 Frames (151 Fps) |
|||
Low-Level Tests | ||||||
Tessellation | 1,798 Frames (60 Fps) |
1,807 Frames (60 Fps) |
3,578 Frames (119 Fps) |
|||
1080p Tessellation Offscreen | 8,034 Frames (134 Fps) |
8,143 Frames (136 Fps) |
8,141 Frames (136 Fps) |
|||
ALU 2 | 1,799 Frames (60 Fps) |
1,805 Frames (60 Fps) |
3,607 Frames (120 Fps) |
|||
1080p ALU 2 Offscreen | 11,916 Frames (199 Fps) |
12,043 Frames (201 Fps) |
12,074 Frames (201 Fps) |
|||
Driver Overhead 2 | 1,798 Frames (60 Fps) |
1,805 Frames (60 Fps) |
3,598 Frames (120 Fps) |
|||
1080p Driver Overhead 2 Offscreen | 7,557 Frames (126 Fps) |
7,356 Frames (123 Fps) |
7,342 Frames (122 Fps) |
|||
Texturing | 23,971 MTexel/s | 24,121 MTexel/s | 24,146 MTexel/s | |||
1080p Texturing Offscreen | 24,323 MTexel/s | 24,356 MTexel/s | 24,387 MTexel/s | |||
Special Tests | ||||||
Render Quality | 2,510 mB PSNR | 2,510 mB PSNR | 2,510 mB PSNR | |||
ender Quality (high precision) | 3,632 mB PSNR | 3,632 mB PSNR | 3,632 mB PSNR |
샤오미 미 10 프로와는 최고 주사율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60Hz로만 비교를 해봐도 고사양 테스트에서는 On/Off 가리지 않고 샤오미 미 10 프로 대비 최대 30% 가까이 프레임이 떨어지는 항목들이 보입니다.
이 또한 외부 온도가 높아져서 그렇겠지 미루어 짐작을 했지만 미 10 프로를 다시 테스트를 해봐도 역시나 마찬가지의 결과였구요.
이 60Hz 비교는 물론이고 120Hz 고사양 테스트에서는 최대 60프레임 정도로만 재생이 가능해서 이 GFXBench와 갤럭시 S20+간의 호환성에 문제가 있거나 갤럭시 S20+의 120Hz 최적화가 제대로 되지 않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앱 호환성 문제라면 저사양 테스트에서도 120프레임이 나오면 안 되는 거였을 텐데요. 저사양 테스트 결과로는 OnScreen 테스트에서 죄다 120프레임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좀 아리달쏭한 문제네요!
"외부 발열은 Cool, 그렇지만 속은 Hot?"
비슷한 스펙의 미 10 프로나 K30 프로 줌을 사용하면서 가졌던 큰 불만 중 하나가 발열이었죠!
5G로 실사용을 할 때도 그랬지만, 특히 이런 벤치마크로 성능 테스트를 할 때는 손으로 잡기가 어려울 정도로 외부가 무척 뜨거워지는 걸 확인했었는데요.
갤럭시 S20+는 외부로 느껴지는 발열은 거의 없습니다.
Galaxy S20+ Antutu Discharge & Throttling Test | ||||
구 분 | 60Hz | 120Hz | ||
Score | Battery | Score | Battery | |
1차 | 581454 | 96% | 580503 | 96% |
2차 | 575234 | 93% | 571799 | 92% |
3차 | 576078 | 90% | 564702 | 89% |
4차 | 575251 | 86% | 562936 | 86% |
5차 | 576473 | 83% | 561427 | 82% |
6차 | 570009 | 79% | 563611 | 79% |
7차 | 573349 | 76% | 562387 | 75% |
8차 | 574063 | 72% | 559339 | 72% |
9차 | 570806 | 69% | 563409 | 68% |
10차 | 574798 | 65% | 564440 | 65% |
그렇지만 위 결과에서 보듯이 내부도 시원하게(?) 유지가 되는 건 아닌 듯 하구요.
연속 테스트 시에 주사율에 따른 배터리 소모의 차이는 보이지 않았고, 대신에 60Hz 보다는 120Hz에서 조금 더 따뜻한 느낌을 주는 외부 발열과 쓰로틀링 또한 살짝 심해지는 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차피 저 정도라면 쓰로틀링이 발생핸다고 보기에도 민망한 수준이니까요.
샤오미 스마트폰들이 뜨거워져도 성능 저하가 없다라는 느낌이라면 갤럭시 S20+는 외부에서는 이런 발열을 체감하기가 힘들어서 사용성 면에서는 우위에 있다고 봐야겠죠!
"의외로 부족한(?) 동영상 재생 시간"
갤럭시 S20+의 배터리 용량은 4500mAh! 앞서 리뷰했던 샤오미 미 10 프로와 동일한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같은 샘플로 동영상 재생 테스트를 해보니 뭔가 많이 부족한 느낌??
Galaxy S20+ AVI Play Test(Continuous playback test) | ||||
구 분 | MX Player, 밝기 100% | MX Player, 밝기 46.67% | ||
120Hz | 60Hz | 120Hz | 60Hz | |
시 간 | 약 13시간 12분 | 약 15시간 22분 | 약 15시간 10분 | 약 17시간 23분 |
미 10 프로가 최고 주사율이 90Hz라 120Hz는 일단 넘어간다 하더라도 60Hz에서는 최대 밝기에서는 약 3시간, 밝기 46% 정도에서는 거의 5시간 이상 재생 시간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갤럭시 S20+는 60Hz로 재생을 하더라도 동영상 재생 시간에서는 샤오미 미 10 프로의 90Hz 재생 시간보다 오히려 더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는 점이 조금 의아스러운데요.
과연 5G로 실사용을 할 때에도 이런 비율 정도로 사용 시간의 차이가 날런지가 테스트 포인트 중 하나가 되겠네요!
"충전 속도는 이 정도면 준수해!"
5G 시대, 대용량 배터리도 중요하지만 당분간은 충전 속도도 무척이나 중요해질 듯 합니다.
중국 스마트폰들은 50W를 넘어 스마트폰 충전 100W에 도전한다는 루머들도 종종 들려오는데요. 이런 루머들에 비해 갤럭시 S20+의 최대 25W 번들 충전기는 조금 초라해보일 수도 있습니다.
Galaxy S20+ Charging Test | |||||||
구 분 | 15m | 30m | 45m | 60m | 120m | 240m | 충전시간 |
11V 2.25A |
30% | 57% | 81% | 97% | 100% (-56m) |
- | 1h 4m |
~27.0W | ~24.3W | ~21.6W | ~14.4W | - | - | Up To 27.0W | |
PD 2.0 | 17% | 37% | 55% | 74% | 100% (-34m) |
- | 1h 26m |
~15.3W | ~18.0W | ~16.2W | ~17.1W | - | - | Up To 18.0W | |
Mi 20W Qi | 8% | 18% | 28% | 37% | 64% | 100% (+14m) |
3h 14m |
~7.2W | ~9.0W | ~9.0W | ~8.1W | ~6.1W | - | Up To 9.0W |
그렇지만 방전된 상태에서 번들 충전기로 약 1시간 정도만에 완충이 가능해서 25W 정도라도 충분히 빠른 충전속도라 생각이 되구요. 다만 테스트 중 아쉬웠던 점은 가지고 있는 QC 2.0/3.0 충전기들은 죄다 호환 불가, PD 2.0과 PPS 충전기들로만 고속 충전이 가능하다는 부분이었습니다.
PPS 충전 결과는 기록해둔 파일을 날려버려서 위 표에 넣질 못했는데요. 번들과 PD 2.0 충전의 중간쯤인 1시간 15분 정도에 완충이 되었다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갤럭시 S20+는 최대 15W 무선 충전이 지원된다고 들었는데요.
지금 보유중인 샤오미 20W/30W 무선 충전기들로는 15W 충전은 호환이 되질 않았구요. 30W 무선충전기는 표준 무선 충전만을 지원했고, 20W 무선 충전기가 겨우겨우 10W 고속 무선 충전을 지원해서 약 3시간 14분 정도에 완충이 되었습니다.
15W 무선 충전이 얼마나 더 빨라질런지는 모르겠지만 예전에 삼성 무선 충전에 관해서는 거하게 통수를 맞았던 적이 있어서 따로 충전기를 구해보고 싶은 마음도 들진 않네요.
"성능은 얼추 비슷, 삼성 vs 샤오미 5G 대결!!"
삼성이 무슨 마음으로 엑시노스를 버리고 스냅드래곤 865를 탑재한 플래그쉽을 출시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덕분에 샤오미 5G 스마트폰들과 사용성에 대한 비교 테스트는 확실히 해볼 수 있을 듯 하구요.
샤오미 미 10 프로의 5G 서비스 호환 문제로 SKT만 테스트가 될 수 밖에 없어 조금 아쉽지만 남은 부분들은 또 다른 분들이 테스트를 해보시겠죠.
아직은 5G보다는 LTE가 사용요금이나 커버리지 등 모든 면에서 압도적이라고 생각을 해야 할 텐데요.
그래도 최신 스마트폰에 적용된 최신 기술들, 한 번쯤 확인은 해봐야 하지 않겠습니까! ㅋ
지금도 갤럭시 S20+로 미 10 프로와 유사한 환경에서 5G 테스트를 진행중인데요. 곧 정리해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