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비가 잠시 주춤하나 싶더니 드디어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인 모양입니다.
갑작스레 후덥지근해진 날씨 덕에 iOS 13을 올려서 사용중이던 아이폰 XS Max가 어찌 그리 부담스럽던지요! ㅠㅜ
그래서 캠코더(?)로 사용중인 아이폰 XR이나 잠시 써볼까~ 시원시원한 블루이기도 하구요!!
그리고 XR로 잠시 바꿔드는 김에, iOS 13의 FACE ID 속도가 그리워지겠지만 당분간 며칠이라도 아무 것도 신경쓰고 싶지 않아서 iOS 12.4 베타5로 다운그레이드를 시도해봅니다!
iOS 13에서 하위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그리 신경이 쓰이진 않았어요!
3uTools로 영혼까지 백업해둔 12.4 베타5로 바로 설치도 가능할 테고, 그리고 정 안 되면 아이튠즈에서 DFU 하면 되니까 말이죠!
그런데!! OMG, 3uTools로 다운그레이드를 시도하던 중 리커버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태가.........
iOS 12.3.1이라도 올렸다 다시 12.4로 올라가자 싶어 아이튠즈로 복원을 시도해봐도 마찬가지 결과였습니다! ㅠㅜ
예전에 아이폰4를 사용할 때 전원 버튼 결함으로 센터 방문해본 이후로 아이폰 때문에 센터를 찾아갔던 적은 없었는데요! 내일 날이 밝으면 서비스센터부터 찾아가야 하나 고민하던 찰나!
iOS 13이 처음 배포가 될 때 윈도우에서는 설치가 되어도 버그를 안고 있었지만 VMWare에 설치된 Mac OS에서는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던 것이 기억이 났습니다!
혹시나 가상머신의 Mac OS를 이용하면 저 리커버리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네, 그렇습니다!! 윈도우즈용 아이튠즈나 3uTools에서는 꿈쩍도 않던 iOS 13 리커버리 화면이 가상머신 Mac OS에서는 정상적으로 다운그레이드가 되면서 사라집니다! ㅠㅜ
지난 주에 PC를 AMD 라이젠 5 2600 시스템으로 교체하고 처음 아이폰 다운그레이드를 시도했던 건데요!
AMD와는 상성이 좋지 않는 애플이라 혹시 시스템 때문에 그런 건 아닌지 잠시 검색을 해봤지만 그 문제는 아니었던 듯 하구요!
그저 이번 주 배포되었든 iOS 13 Developer Beta 3가 다운 그레이그 만만치 않다는 얘기가 되는 거겠죠!
저 Mac OS에서 복구를 하고 다시 윈도우즈용 아이튠즈에 물려서 복원까지 모두 다 잘 진행이 되었거든요!!
어차피 개발자도 아닌 주제에 개발자 베타 올려서 사용하던 거라 이런 에러가 발생을 한다 하더라도 어디 하소연 할 데가 없긴 합니다!
그렇지만 혹시나 저와 같이 iOS 13 베타에서 다운 그레이드 시도시에 리커버리 모드에서 헤매는 분이 계시다면 주변에 Mac을 사용하는 지인을 급히 수배해 보시거나, 그게 아니라면 저와 같이 가상 머신에서 복구를 시도해보시는 게 어떨까 싶네요!
잠깐이면 되겠지 자기 전 시도했다가 괜히 잠자는 시간만 늦어져버렸네요! ㅎㅎㅎ
이제 아이튠즈 동기화도 모두 무사히 끝이 난 거 같으니 저는 이만 잠자리에 들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