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리뷰를 메인 콘텐츠로 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작은 화면에 게임은 그리 즐기고 싶다는 생각이 없어서 리뷰에서도 거의 언급을 하진 않았었는데요.
그나마 몇 년 전 홍미4 프라임과 홍미노트4X 리뷰에 포코폰 플레이 타임 정도가 기재가 되었던게 전부였습니다.
그렇지만 올해는 드디어 많은 분들의 요청으로 리뷰 콘텐츠에 게임을 추가를 했고, 이런 저런 시행착오를 거쳐가고 있는 와중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리뷰는 비교 리뷰로 진행을 하고 있어서 리뷰 내용에 언짢은 분들이 꽤 많았던 모양입니다.
우리 나라 최고의 스마트폰이라는 갤럭시라지만 모바일 게임이 스펙이 높아지면서 스냅드래곤 스마트폰 위주의 제 리뷰에서는 최소한 게임에서만큼은 저평가 받을 수 밖에 없었는데요.
그래서 "갤럭시가 더 잘 돌아가요"라고 외치던 모든 분들이 얘기하던 검은사막, 직접 플레이해서 비교를 해봤습니다!
과연 그 분들이 말하는데로 검은사막 모바일은 스냅드래곤 탑재 스마트폰보다 엑시노스를 탑재한 갤럭시에서 더 잘 돌아가는 걸까!
검은사막 모바일 & 갤럭시 S10e, 겨우 이게 풀스펙? |
검은사막 모바일은 예전에도 스마트폰 리뷰에 게임 비교용으로 해보면 어떻겠느냐 추천을 받았던 게임이기도 했습니다. 저도 까맣게 잊고 있었지만 다시 실행을 해보니 "아! 예전에 해봤구나!"라는 기억이 났었구요!!
그렇지만 결국 게임 리뷰 자체를 진행을 하지 않으면서, 그리고 게임이면 직접 플레이를 해야 할 텐데 오토게임 리뷰를 해서 뭐하겠냐는 생각에 아예 대상에서 제외를 했던 게임이기도 합니다.
요즘은 모바일 게임에도 어느 정도 익숙해졌고, 갤럭시 S10e(국내판, Exynos 9820)에 설치해서 실행을 해보니 앞서 다른 분들이 말씀하셨던 것처럼 해상도나 프레임 모두 기기에서 지원하는 최대로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자 그런데 이 갤럭시 S10e에서 지원하다는 최대 프레임, 아무리 돌려봐도 46프레임이 한계입니다! 스마트폰이라는 제약 때문에 PC 게임 등에 비해서 프레임이 떨어질 수 밖에 없지만 겨우 46프레임이 최대???
최대 46프레임, 잠시 플레이를 해서 평균을 내보니 44.70프레임/s가 나오는데요! 그렇다면 이 검은사막 모바일은 최대 45프레임 정도에 불과한 게임?
아이폰 XS Max로 플레이를 해보니 이 검은사막 모바일은 최대 60프레임 정도는 나오는 게임이더군요! 그럼에도 기기 최대 설정이 가능한 갤럭시는 25% 정도 프레임이 빠진 상태로 플레이가 되는 거구요!
어차피 아이폰이야 비교하기엔 부적절하다 생각을 하실 수도 있겠죠! 그렇지만 이 검은사막 모바일은 45프레임 게임이 아니다라는 걸 말씀드리기 위해 비교를 해본 겁니다!
그리고 45프레임으로도 플레이 중에 끊어지는 현상이 있긴 했지만 일단 이건 넘어갑시다!
그렇다면 스냅드래곤은? 검사는 정말 게임이 안 되나?? |
그래서 스냅드래곤 855/845를 탑재한 타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검은사막 모바일을 설치해서 실행해봤습니다!
그런데 실행 후 설정 화면에서 만난 건 "기기 최대 제한", 아예 해상도와 프레임 최대 설정이 막혀있습니다!!
이게 뭔가 싶어 제작사 정보를 잠시 살펴보니 기기별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 성능 제한을 해둔 거라고 안내를 하고 있는 것 같던데요!
앞서 제가 비교를 했던 배틀 그라운드 또한 기기 스펙에 따라서 해상도와 프레임을 제한하고 있지만 말 그대로 플래그쉽과 중/보급기 티어에 따른 제한일 뿐이구요.
처음 설치를 했던 샤오미 미9, 외산 스마트폰이라 이런 제한이 있는 건가 싶어서 LG V50에도 설치를 해봤지만 결과는 마찬가지!
조금 더 검색을 해보니 픽셀2나 ROG폰 정도 외에는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이 설정이 다 막혀있다고 합니다.
얼마 전까지는 build.prop을 수정해서 플레이를 하는 건 가능했다고 해서 잠시 시도를 해봤지만 실패를 했구요! 결국 기기에서 허용하는 최대값(죄다 높음 & 30프레임)으로 설정해서 잠시 플레이를 해봤습니다.
샤오미 미9이나 LG V50 모두 설정된 30프레임을 웃도는 결과가 나와줬구요!
갤럭시 S10e 또한 같은 설정으로 맞춰서 플레이를 해보니 평균 32프레임?? 같은 설정에서는 갤럭시 S10e가 오히려 프레임이 더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과연 검은사막 모바일은 스냅드래곤을 탑재한 스마트폰에서 겨우 45프레임도 못 돌리는 그런 게임일까요?
build.prop 수정 정도로 플레이가 가능했던 시점의 후기들을 보면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고 하는데요! 어차피 직접 프레임을 측정해보지 못해서 평을 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아예 제한이 걸린 상태에서 잘 되고 안 되고의 의미가 있을런지!
그리고 마찬가지로 스냅드래곤을 탑재한 픽셀2에서는 기기 제한 없이 설정이 가능했다고 하는데, 이건 제작사 측의 의도적인 제한이라고 밖에는 생각할 수 없는 거겠죠!
더군다나 픽셀2 같은 경우에는 최신 플래그쉽도 아닌, 스냅드래곤 835를 탑재한 기기란 말이죠!
기회는 평등하게, 결과는 공평하게! |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픽셀2나 build.prop을 수정한 다른 스마트폰들의 후기를 보면 스냅드래곤을 사용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최적화가 덜 되어 있는 건 아닌 듯 합니다(ROG폰은 후기를 못 찾았습니다).
그렇지만 픽셀2 또한 우리 나라에 정발이 된 기기가 아니고, 다른 외산폰은 차지하고라도 LG 플래그쉽에도 제한이 걸려있는 게임을 가지고 특정 제조사에 최적화가 잘 되어있네마네, 더 잘 돌아가네 어쩌네 하는 것도 전혀 의미없는 얘기 아닐까 싶습니다.
비교를 하려면 티어에 맞게 동일한 설정은 가능해야죠! 그리고 그 결과를 가지고 얘기를 해야죠! 아닌가요??
지금 이렇게 제한이 걸려있는 이유? 제작사의 의도가 어떤 건지 뻔히 짐작은 갑니다만 역시나 생각했던 결과에서는 크게 벗어나진 않네요!(펄어비스인가 뭔가 내 기억해둔다!)
그리고 이 외에도 리니지M도 갤럭시가 잘 돌아간다죠? 그냥 웃습니다!! 전 이미 해봤으니 어떻게 잘돌아가는지 좀 보여봐주세요!
스냅드래곤 855, 그리고 여기에 탑재된 Adreno 640! 이 둘의 콜라보는 지금 시장에 출시되어있는 모바일 게임들, 아이폰 XS Max와 비슷한 수준으로 프레임이 나옵니다. 딱 하나, 기기 제한 걸려있는 이 검은사막만 제외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