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UI 9을 탑재하고 판매되기 시작한 포코폰(POCO F1)!
다른 스냅드래곤 845 기기들과 마찬가지로 지난 주부터 MIUI 10 글로벌 베타(9.6.13)가 배포되기 시작했습니다.
미믹스2s나 미8은 이미 파이(Pie, Android P) 베타까지 진행이 되는 듯 하지만 아직 포코폰은 오레오(Oreo, Android O) 베이스라는게 살짝 아쉽지만 미믹스2s나 미8과 같은 스냅드래곤 845인만큼 곧 파이까지 먹지 않을까 생각이 되구요.
이미 다른 기기들에 MIUI 10을 사용중이어서 별다른 관심이 가진 않았지만 혹시나 제가 생각했던 단점들이 조금 보완되었을까 싶은 마음에 설치를 해봤습니다.
포코폰 & MIUI 10, 안투투 점수 올랐네??? |
이미 포스팅했던 포코폰 기본 성능 후기에서 26만점대의 안투투 점수는 곧 미8과 마찬가지로 28만점 이상으로 업데이트 될 것이란 말씀을 드린 바 있습니다.
MIUI 10 설치 후에 바로 확인을 해보니 역시나!! 미8과 마찬가지로 GPU에서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하면서 28만점 대의 안투투 점수를 획득했는데요.
미8은 발표회 당시부터 안투투 30만점이라는 내용이 있었기 때문에, 그리고 그 이후 발표된 게임용 스마트폰 블랙샤크 역시 28만점대의 안투투 점수가 나오는 걸로 알고 있어 그저 그렇구나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당시에는 스냅드래곤 845를 탑재한 기기들을 쉽게 찾아볼 수 없어서 비교가 어려웠지만 지금은 여러 제조사에서 여러 기기들이 나오고 있죠!
같은 스냅드래곤 845인데 타사는 26만점대가 기본, 샤오미는 28만점 이상이 기본?
최근에 있었던 화웨이의 벤치부스터 논란과 함께 샤오미도 장난을 치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불현듯 들었습니다.
왜 유독 GPU만 올라갈까!! GFXBench를 보자!! |
안투투 벤치마크가 CPU부터 GPU, 그 외 일반적인 스마트폰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벤치마크 툴이긴 합니다. 그래서인지 샤오미는 발표회에서는 보통 이 안투투 벤치마크 점수만을 인용을 하고 있구요.
안투투에서 GPU 점수가 올라갔다고 해서 다른 벤치마크까지 점수가 잘 나오리란 보장은 없겠지만 GFX Bench로는 결과가 쉽게 이해가 가진 않는데요.
최소한 이전에 MIUI 9에서 테스트했던 정도의 성능은 나와줘야 할텐데 오히려 MIUI 10에서는 프레임이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20%이상 떨어지는 걸로 측정이 됩니다??
거기에 MIUI 9에서 테스트를 해보면 아무리 별도의 히트파이프를 가지고 있는 포코폰이라 해도 꽤 뜨겁다고 느꼈었는데요. MIUI 10에서는 아예 발열 자체가 거의 느껴지질 않습니다.
안투투의 3D 랜더링 정도로는 발열이 발생하질 않아서 구분이 힘들지만 MIUI 10에서는 오히려 GPU 성능이 조금 떨어진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구요.
롬을 재설치하고 테스트 전에 1시간 이상 쿨다운 시킨 상태에서 테스트를 해봐도 역시 MIUI 9과 MIUI 10간이 이 격차는 계속 되었구요. 안투투 역시 위에서 보셨던 바와 같이 MIUI 버전별 점수 차이는 여전했습니다.
아무래도 뻥투투에만 장난질 하는 거 같은데........ |
2년여 스냅드래곤 AP를 탑재한 스마트폰들을 계속 테스트해오면서 분명히 저 안투투 점수만큼의 차이는 느껴졌기 때문에 다른 분들이 얘기하는 점수놀음, 뻥투투란 말은 그리 동의를 하지 않는 편이기도 합니다.
어떤 분들은 이 안투투 벤치마크 자체가 스냅드래곤에만 최적화되어 있어 신뢰성이 떨어진다고도 하지만 최소한 말리 GPU를 쓴 기기들은 게임 등 실사용에서 이 안투투 벤치에서 측정된 점수만큼의 성능도 나오지 않는게 보통이니(모 사의 올해 플래그쉽은 배그 풀옵도 안 된다면서요??) 화웨이의 변명과 같이 그저 말리 GPU 탑재 기기를 쓰는 분들의 자기위안 아닐까 생각을 했었는데요.
최근에 스냅드래곤 636부터 710까지, 미들레인지 AP들도 핸들링을 하고 있지만 그 AP들은 타사 기기들과 별다른 차이를 보이질 않아서 이 스냅드래곤 845 기기들도 장난을 치진 않았겠지라고 막연히 생각했었지만 아무래도 그건 아닌 것 같은 느낌이 계속 듭니다.
샤오미의 MIUI 9과 MIUI 10, 예전 버전에 비하면 괄목할만한 발전을 했다고 해도 무방하고 최적화 또한 괜찮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같은 하드웨어를 가진 타사 스마트폰들 대비 월등한 성능을 보인다는데에는 저도 동의하기 힘들구요.
벤치마크 툴이라는 것이 스마트폰의 성능을 모두 나타내준다는 것도 어불성설입니다만 어차피 성능을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그리고 한 세대 정도의 차이라고 볼 수 있는 5~6만점의 차이도 아닌 만큼 샤오미에서 살짝 장난을 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머리 속을 떠나질 않네요! ㅡ.ㅡㅋ
혹시나 LTE 관련해서 수정이 이루어졌나 설치해봤다가 엉뚱한 벤치부스터에 대한 의혹만 키우고 다시 MIUI 9으로 돌아갑니다.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