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장터 안전결제 - 반품 요청, 구매확정 없어도 판매자에게 자동 송금한다!?
이제 일상생활 속에서 중고 거래는 빼놓을 수 없는 하나의 생활 패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나 인근 지역 직거래 위주의 당근마켓, 그리고 지역 상관없이 여러 중고 물품을 거래할 수 있는 번개장터를 이용하는 분들이 대다수가 아닐까 싶은데요.
중고보다는 신품을 구매하는 라이프 스타일상 두 플랫폼 모두 판매 외에는 이용할 일이 거의 없었지만 단종으로 중고로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에는 저 역시도 별다른 선택지가 없죠!
당근마켓은 직거래인만큼 가끔이라도 이용을 했었지만 당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제품이 번개장터에는 여럿 판매 중이라 처음으로 번개장터에서 구매를 해보게 되었는데요.
번개페이를 통해 안전결제를 제공한다는 홍보만 믿고 번개장터에서 구매했다가 참 어이없는 일을 당하고 있습니다.
| 평점보고 구매했더니 불량제품 보내고 나 몰라라 무시하는 판매자 |
당근마켓은 온도, 그리고 번개장터는 점수로 판매자의 평판을 대략적으로나마 가늠해 보실 겁니다.
오랜만에 필카를 써보고자 거의 한 달 가까이 제품을 검색해 보다 좋은 제품은 고민하다 다 놓치고 차선으로 선택했던 147,000원짜리 캐논 스피드라이트 580EX II!
제품 설명도 그렇고 판매자 평점을 봐도 그렇고 안심해도 구매해도 되겠다 싶어 구매를 했는데요.
같은 카테고리의 여러 제품들을 판매하시는 걸로 봐서 전문업자가 아닌가 생각이 되었으니 제품 자체에 대해서는 전혀 걱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웬걸요! 제품 상태는 사진과 비슷했지만(같은 가격에 또 같은 제품 판매하는 걸 보니 저 제품 맞다고는 장담 못 하죠!) 카메라에 장착해 보니 퀵슈가 제대로 고정이 되질 않아서 흔들흔들~ 제품에 전혀 하자가 없다더니 제대로 체크도 안 하고 제품을 보낸 모양입니다.
확인하자마자 문의 남기고 영상까지 남겼지만 수시로 접속을 하면서도 내가 보낸 건 번개톡 확인조차 안 하는 걸 보니 제품이 불량이건 말건 모르쇠로 버티려는 모양인데요.
안전결제인데... 반품 요청이 된 상태에서는 판매 대금을 받지도 못할 텐데 왜 저럴까 했더니 고객센터와 통화해 보니 그 답이 나옵니다.
| 클레임 제기해도 배송 완료 3일이면 자동 구매 확정된다는 번개장터, 안전결제 아닌 듯?? |
이미 반품 요청을 해둔 상태이니 단순히 판매자가 연락이 안 된다며 고객센터에 1:1 문의를 남겨봤는데요.
고객센터 측에서 번개톡과 문자로 구매자와 소통을 하라고 연락을 했다고 합니다만 여전히 답이 없는 판매자, 뭔가 께름칙해서 1:1 문의가 아니라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다시 상담을 진행해 봅니다.



그랬더니 판매자가 저리 버티는 이유가 바로 나오더라고요!
판매한 제품이 불량이든, 아니면 빈 박스를 보낸 사기가 되었든 택배로 진행되는 거래는 택배 배송 완료 3일 후에는 클레임 여부와 무관하게 무조건 자동 구매확정이 되고 판매자에게 송금이 된다고 합니다.
판매자 보호를 위해서 빠른 시간 안에 구매 확정이 되는 건 저 역시도 이견이 없지만 반품 등 클레임이 제기된 상태에서도 구매확정이 되고 대금이 바로 송금된다??
안전결제인 만큼 반품 요청을 해뒀으니 해결이 되기 전에는 대금 지급이 보류될 거라는 제 생각이 잘못되었던 거죠!
제대로 된 상품이 아닌데도 판매자에게 무조건 대금을 송금해 버리는 것이 어떻게 안전결제가 될 수 있을까요?
전화 상담에서도 일단 판매자와 소통이 우선이니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기다려보고 안 되면 다시 고객센터로 연락하면 조정 신청 여부를 확인해 보겠다고만 답변을 하는데요.
이게 무슨 안전결제냐며 다시 클레임을 제기하니 그제야 판매대금 지급 보류를 신청해 주겠다고 합니다.
안전결제라는 말만 믿고, 그리고 최근 유명 연예인들이 출연하는 공중파 광고까지 열심히 하는 걸 보고는 신뢰도가 조금 높아졌었는데 번개장터의 안전결제 실체를 알고 보니 이건 복마전도 이런 복마전이 없다 싶네요!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수시로 확인해 보니 판매자는 들락날락 상품 판매에만 여념이 없는 모양입니다만 여전히 제 반품 요청에는 답이 없고요.
아무래도 번개장터에 분쟁조정을 요청해야 할 듯 하지만 그 결과가 어찌 날지 결과 나오면 다시 한번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번개장터 안전결제, 그리고 판매자 평점 같은 건 믿지 마시고요.
번개장터에서 제품 구매할 때 판매자와 조금이나마 소통을 해보시고 구매를 하시는 것이 내상을 줄이는 길이 아닐까 합니다.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현관 앞 쪼그리고 있던 길냥이에서 레오가 되기까지 한 달, "이제는 집사가 생겼어요!?"
현관 앞 쪼그리고 있던 길냥이에서 레오가 되기까지 한 달, "이제는 집사가 생겼어요!?"
2023.10.01 -
탑건 매버릭, 전투기만 있고 매버릭은 없더라.......(스포有)
탑건 매버릭, 전투기만 있고 매버릭은 없더라.......(스포有)
2022.08.22 -
코로나 재유행, 그렇지만 각자도생의 시절! 믿을 건 4차 백신 뿐??
코로나 재유행, 그렇지만 각자도생의 시절! 믿을 건 4차 백신 뿐??
2022.08.04 -
부산 동구 예방접종센터 - 코로나 백신 2차 화이자 접종 완료!
부산 동구 예방접종센터 - 코로나 백신 2차 화이자 접종 완료!
2021.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