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15 울트라 리뷰 Part.1 - Hot~ So Hot~ Realy Hot!?
미10프로를 시작으로 샤오미 플래그쉽 사용을 시작하니 아무래도 중/보급형을 사용할 때보다 기변 주기가 드문드문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금전적인 부담 때문일 테지만 시간이 가면 갈수록 샤오미도 이런저런 제약을 가하면서 예전처럼 편하게 사용할 수 없다는 것도 그 이유가 될 테고요.
2020년 미10프로, 2023년 샤오미13에 이어 오랜만에 기변한 샤오미 15 울트라!
미10프로가 출시될 때쯤 샤오미 스마트폰 카메라가 각성을 하기 시작했다면 라이카 협업과 함께 본격적으로 출시되기 시작한 샤오미 울트라 라인업은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직구해서 쓰시는 분들이 제법 되는 모델이었는데요.
매번 수리를 할 때마다 어깨 위에 내려앉던 지름신이 결국 사고를 친 걸 테지만 내 폰이다 생각하고 본격적으로 갈구기 시작하니 수리를 하면서 잠깐잠깐 테스트 할 때 느꼈던 매력보다는 조금 아쉬운 점들이 먼저 느껴집니다!
Snapdragon 8 Elite on Xiaomi 15 Ultra - Hot! So Hot!! Realy Hot!!! |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한 사진과 고해상도 동영상 촬영, 그리고 최근 각광받는 Ai 기능까지 활용하라면 강력한 AP 성능은 필수입니다.
카메라 하드웨어가 아무리 좋아도 AP가 밑받침되지 않으면 별무소용이라는 걸 제대로 보여준 것이 샤오미 미노트10 프로(CC9 프로)이기도 했었고요.
샤오미 15 울트라에는 퀄컴의 플래그쉽 AP인 스냅드래곤 8 엘리트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사용자들에게 최고의 카메라 사용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당연한 선택, 샤오미 15 울트라가 제공하는 카메라 기능들을 활용하기에는 충분한 성능을 제공할 거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사용해 보는 안드로이드 플래그쉽, 샤오미 15 울트라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8 엘리트는 2년 전 구매했었던 샤오미 13의 스냅드래곤 8 Gen 2 대비 벤치마크 테스트로는 약 2배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샤오미 13 리뷰, 매력적인 디자인을 뛰어넘는 스냅드래곤 8 Gen 2
플랫 디스플레이와 무선 충전 지원 여부가 샤오미 13을 구매하게 된 가장 큰 이유이지만 강력한 성능의 최신 안드로이드 플래그쉽이라는 점은 베이스로 깔아 두고 결정을 했던 겁니다. 이제는
ruinses.tistory.com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플래그쉽 AP, 스냅드래곤 8 엘리트를 탑재하고 있는 만큼 150장 연속 무손실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고 홍보하고 있기도 하고요.
그렇지만 이 강력한 성능이 카메라에만 특화되어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어느 스마트폰을 구매하든 본격적인 사용 전에 검수 겸 테스트를 빡새게 하는 편인데요.
실내온도 22~24도 정도!
그리 높은 온도가 아님에도 안투투 벤치마크는 2~3번 정도, 3DMark의 Extreme Stress 테스트는 연속 2번을 돌리지 못하고 발열로 인해 강제 종료가 되어버립니다.
샤오미 15 울트라가 자랑하는 카메라의 여러 기능들을 사용하게 되면 발열은 당연히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여름철 실외에서는 디스플레이 밝기가 올라가면서 이런 성능 부하와 함께 샤오미 15 울트라는 더 뜨거워질 수밖에 없을 텐데요.
6년 전, 미9과 갤럭시s10 에센셜을 비슷한 시기에 카메라 테스트를 하다가 발열 때문에 곤란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하물며 미9이나 갤럭시s10 에센셜은 벤치마크 앱들로 부하를 걸어봐도 쓰로틀링이 걸릴지언정 강제 종료가 되거나 하는 문제는 없었던 기기였단 말이죠!
샤오미 15 울트라는 겨우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이런 강종 현상을 보인다면 우리가 플래그쉽에 기대하는 강력한 성능을 온전히 기대하는 건 조금 어렵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본체 면적의 2/3 정도를 차지하는 넙데데한 방열 챔버도 들어간 걸로 보이던데 안 그랬다면 정말 끔찍한 결과를 보여줬을 듯하고요.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또 전혀 문제가 되질 않으니 카메라킷이 도착하는 데로 실외에서 사진과 영상 촬영하면서 발열 문제는 다시 한번 짚어봐야 할 듯합니다.
6000mAh vs 5410mAh, 중국 내수용 대비 배터리 용량은 작지만 괜찮은데? |
사용자마다 사용하는 앱이 다르고 사용 습관도 다르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 시간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스마트폰 제조사들, 그리고 유명 리뷰 사이트들에서도 영상 재생 시간이나 통화 대기 시간 정도로 기준만을 제시할 뿐이기도 하고요.
물론 이 조차도 스마트폰마다 디스플레이 밝기가 다르고 통신 환경도 언제나 동일할 수는 없기 때문에 그저 참고 수치일 뿐인데요.
아이모에서는 수동 최대 밝기, 그리고 와이파이에서 유튜브의 동일한 재생 목록을 연속 재생하는 시간으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가늠해보고 있습니다.
샤오미 15 울트라의 수동 최대 밝기는 체감상 500 nits 이상은 충분히 되는 듯하고요.
이런 수동 최대 밝기에서 해상도나 주사율에 따라 16시간~16시간 30여분 정도 큰 차이 없이 유튜브 연속 재생이 가능해서 배터리 용량 대비 꽤 훌륭한 재생 시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슷한 배터리 용량과 디스플레이 사이즈를 가진 레드미나 포코 등 중/보급형 스마트폰들 대비해서도 상당히 훌륭한 수준인 거고요.
대기 배터리 또한 거의 소모가 없어서 배터리 사용 시간만큼은 누가 사용하더라도 만족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물론 게임이나 카메라 사용 등 AP가 열일하면 그만큼 배터리가 빠집니다만 이건 플래그쉽 스마트폰의 숙명(?)과도 같은 거니까요!
샤오미 15 울트라, 유선 충전 90W? 그런 건 없슈! |
물론 배터리 소모가 조금 심했다 하더라도 크게 문제는 안 될 겁니다.
패키지에는 충전기가 포함되어있지 않지만 샤오미 15 울트라는 90W 유선 충전이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고, 샤오미 온라인스토어와 쿠팡을 통해서 호환 가능한 120W GaN 충전기를 별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애플이나 삼성 등 국내 주요 브랜드 대비 충전 속도에서만큼은 확실히 빠르겠구나 생각을 하셔도 될 텐데요.
샤오미 15 울트라가 출시되기 이전에 샤오미 스토어 마일리지 50% 할인 행사에서 120W GaN 충전기는 구매해서 가지고 있었고요.
지금까지 샤오미 스마트폰을 여럿 사용을 해온 만큼 중국 내수용이지만 샤오미 스마트폰에 번들로 포함되는 중국 내수용 90W와 샤오미 GaN 65W 충전기 역시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교 삼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충전 최고 속도 모드에서 중국 내수용 90W(USB-A)와 GaN 65W는 방전된 상태에서 완충까지 51분으로 동일한 결과를, 대신에 스펙이 가장 높은 GaN 120W 충전기는 56분에 완충이 되면서 오히려 충전 속도는 가장 느렸고요.
90W 충전기보다 훨씬 출력이 낮은 65W 충전기에서도 동일한 충전 속도!
유선 충전 90W라고 홍보는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샤오미 순정 50W 이상의 충전기라면 모두 비슷한 충전 속도를 보여줍니다.
아마 오포나 비보 등 다른 브랜드를 의식해서 충전기 스펙만 올려둔 게 아닐까 싶은데요.
이 정도만 하더라도 충분히 만족할만한 충전 성능이긴 하지만 비슷한 배터리 용량에 비슷한 스펙의 충전기로 30분 내외면 충전이 가능한 다른 브랜드가 부러웠던 걸 수도 있겠죠?
그리고 어차피 50W 이상 충전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예전에 사용하시던 비슷한 급의 샤오미 충전기가 있다면 새로운 샤오미 스마트폰이라 하더라도 굳이 새로운 충전기를 구매하실 이유도 없을 듯합니다.
90W 순정보다 더 빠른 호환 충전기가 있다?? |
그리고 꼭 샤오미 순정 충전기가 아니더라도 샤오미 스마트폰들은 예전부터 통용되는 충전 프로토콜(경쟁사 전용 프로토콜 제외)은 대부분 지원해 왔습니다.
최고 성능을 낼 수 있는 충전기는 제공하지 않지만 PD / PPS / QC3.0+ 등 평소에 사용하던 충전기들로도 사용하는 건 당연히 무방하죠!
이런 범용 프로토콜 충전기 외에도 저는 샤오미 생태계 제품 중 하나인 쿡테크(CUKTECH) 15호 충전기를 작년부터 사용해오고 있었는데요.
샤오미 생태계 제품 아니랄까 봐 역시나 샤오미 스마트폰 충전하는 데는 최고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쿡테크 15호 충전기의 최대 출력은 140W, 그렇지만 이런 출력을 다 사용할 이유도 없죠!
샤오미 순정 충전기들보다도 더 빠른 50분 만에 샤오미 15 울트라 완충이 가능했고요. 충전 모드를 표준으로 바꾼다 하더라도 샤오미 GaN 120W 최고 속도 모드보다도 더 빠르게 충전이 가능했습니다.
이 외에 PPS 지원이 되지 않는 PD 3.0 충전기는 1시간 55분, 그리고 45W PPS 지원이 가능한 충전기와 QC 3.0+(최대 27W) 충전기는 각각 1시간 17분과 1시간 26분에 완충이 가능했는데요.
굳이 샤오미나 샤오미 생태계 충전기가 아니더라도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45W PPS 충전기 정도라면 충전 속도가 불편하거나 하진 않을 듯하네요!
그렇다 하더라도 샤오미 스마트폰에 CUKTECH 충전기가 호환성이 좋다는 건 어쩔 수 없는데요.
지금 쿡테크 제품은 보조 배터리들만 KC인증 취득 후 정식 판매 중이지만 조만간 최대 100W를 지원하는 10호 충전기가 KC인증 후 정식 출시될 거라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으니까요.
기왕에 충전기를 구매해야 한다면 범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쿡테크 충전기가 오히려 더 나을 수도 있을 겁니다.
샤오미 15 울트라 무선 충전 80W, 안정적인 거치 때문에 8만원을 태워?? |
2019년, 미9을 출시하면서부터 무선 충전을 탑재하기 시작한 샤오미, 예전부터 무선 충전 위주로 사용을 해오던 입장에서는 샤오미 플래그쉽을 사용할 때 가장 반가운 기능 중 하나였는데요.
샤오미 15 울트라 역시도 무선 충전을 지원하고, 무려 80W 무선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용하는 모든 스마트폰은 무선 충전 위주로 사용해오고 있는데요.
샤오미 15 울트라용 80W 무선 충전기는 우리나라에도 KC 인증은 진작 취득했지만 아직 출시를 하고 있지 않아서 부득불 중국 샤오미 공홈에서 구매를 했고요.
중국 판매 가격은 399위안(약 8만 원)으로 정발 샤오미 15 울트라 패키지에는 빠져있는 90W 유선 충전기가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유선 충전이야 지금까지 충전기 출력만큼 나왔던 경우가 극히 드물었으니 그러려니 했지만 무선 충전만큼은 무척 기대가 컸었는데요.
최고 속도 모드에서는 방전된 상태에서 완충까지 1시간 12분, 표준 모드에서는 1시간 38분으로 이게 과연 80W가 맞는 건가 의심을 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미10프로용 30W 무선 충전기로도 1시간 21분이면 완충이 가능했던 걸 보자면 무선 충전 80W 역시도 샤오미의 희망이 담긴 숫자가 아닐까 싶고요.
샤오미 15 등은 아이폰과 같이 마그네틱 충전을 지원하는 것 같은데요.
샤오미 15 울트라는 호환 스마트폰 목록에서 아예 빠져있기는 했지만 최대 30W를 지원한다는 마그네틱 충전기로는 완충까지 3시간 17분이 소요되어 샤오미 15 울트라 사용자들은 전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는 무선 충전기였습니다.
그리고 무선 충전 표준 규격인 최대 15W의 Qi2, 마그네틱 케이스를 장착하고 테스트를 했음에도 완충까지는 무려 5시간 또는 충전기에 따라 충전이 중단이 되어버려서 더 좌절하게 되었는데요.
충전 속도가 기대에 미치지 못함에도 샤오미 15 울트라는 전용 무선 충전기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이유, 샤오미 15 울트라의 최대 강점인 카메라가 어지간한 무선 충전기들에는 거치 시 간섭을 하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샤오미 15 울트라용 80W 무선 충전기에만 샤오미 15 울트라가 안정적으로 거치가 가능했고요.
미10프로용 30W 무선 충전기에는 일반적인 거치로는 카메라 범프의 간섭으로 후면이 접촉되지 못하면서 발열이 심하게 발생을 합니다.
이 발열을 피하려면 일반적인 거치가 아니라 카메라 범프를 무선 충전기에 걸쳐서 충전하는 조금 우스꽝스럽고 안정적이지 못한 상태에서 충전을 해야만 하는데요.
안정적인 거치 문제 때문에 8만 원을 태운다??
이건 아무리 무선 충전을 주로 사용하는 제 입장에서도 수긍하지 못할 부분이네요. 충전 속도라도 제대로 나왔다면 모를까요!
샤오미 15 울트라 공식 브로셔에 있는 유선 충전 90W / 무선 충전 80W는 마치 유니콘과 같은, 일반 사용자들이 아니라 샤오미 연구소에서나 사용이 가능한 충전 스펙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드는데요.
유선 충전기야 부족한 성능이나마 대체할 충전기가 없으니 어쩔 수 없겠지만 무선 충전은 성능조차 이 모양이니 KC 인증을 취득하고도 출시하지 못하는 걸 수도 있겠죠!
카메라 성능이 궁금하시죠? 그건 좀 있다가요! |
샤오미 15 울트라, 카메라 특화 스마트폰이라고 소개된 만큼 카메라 결과가 가장 궁금하시죠?
이미 협찬받은 인플루언서들 리뷰가 꽤 많은 것 같던데 그런 리뷰들을 먼저 참고해 보시고요. 협찬받으면서 카메라에 대해서는 꽤 상세히 리뷰를 하지 않았겠습니까?
그렇지만 협찬받은 인플루언서들 리뷰는 홍보를 제안받은 카메라를 제외한 샤오미 15 울트라의 성능이나 충전 관련은 다루지 않았거나 살짝 언급하고 말았을 거라 이 부분부터 리뷰를 먼저 진행했고요.
아직 카메라킷이 오지도 않았지만 아까 말씀드린 발열 문제 때문에라도 저는 5월 초에나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간간히 사진을 찍어봤을 때의 느낌은 무척이나 좋아요.
특히 100mm 잠망경 망원은 아이폰 16 프로, 프로 맥스보다도 더 좋은 느낌이고요.
어차피 우리나라에서 갤럭시 울트라보다 비싼 샤오미폰 구매가 그리 급할 이유도 없을 테니까요.
관심을 가진 분들이라도 차분히 고민해 보시는 시간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로 찾아뵐게요.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쿡테크 15 울트라 보조배터리(와 그의 친구들?), 극강의 성능과 KC인증으로 입증된 안정성!
쿡테크 15 울트라 보조배터리(와 그의 친구들?), 극강의 성능과 KC인증으로 입증된 안정성!
2025.05.15 -
가성비 N100 미니PC 에코비 AMAC, 데탑급 확장성에 레트로 감성과 재미 한 스푼!?
가성비 N100 미니PC 에코비 AMAC, 데탑급 확장성에 레트로 감성과 재미 한 스푼!?
2025.05.13 -
샤오미 15 울트라 개봉 후기 - 6년 만에 출시한 샤오미 플래그쉽! 찻잔 속 돌풍!?
샤오미 15 울트라 개봉 후기 - 6년 만에 출시한 샤오미 플래그쉽! 찻잔 속 돌풍!?
2025.04.09 -
레노버 아이디어 탭 프로 12.7 리뷰 - 더 밝아지고 더 오래가는 12.7 2세대!
레노버 아이디어 탭 프로 12.7 리뷰 - 더 밝아지고 더 오래가는 12.7 2세대!
2025.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