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PC 사용법이 익숙지 않은 젊은 세대들도 많다고 할 정도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으로 사용 중심이 옮겨가 있습니다.
문서 작성 등 업무 외 사용 편의성을 고려하자면 스마트폰 등이 압도적으로 편리할 수밖에 없으니 당연한 일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렇지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스트리밍 용도로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면 사진 등 디지털 데이터가 축적이 되는 건 당연한 걸 테고 고장 등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서 주기적으로 백업을 해주는 것 역시도 당연한 일입니다.
데이터 백업 역시도 편의성만 고려한다면 애플이나 구글 등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지만 용량 대비 비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고요.
어차피 사진 등 지극히 개인적인 데이터라 사전 지식과 초기 투자 비용만 충분하다면 Synology나 Qnap 등 상용 NAS를 이용해서 개인 클라우드를 구축해도 그만이지만 처음부터 이런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건 그리 추천하긴 어렵기도 하죠.
개인 클라우드 입문 또는 어디서든 인터넷만 연결하면 백업 및 파일 공유가 가능한 기기를 찾는 분들에게는 Orico 1 Bay NAS 겸용 외장 하드 케이스를 추천해 봅니다.
Orico 1 Bay NAS & 3.5" HDD Enclosure |
오리코는 우리나라에도 정식 수입되는 일부 제품들이 있지만 PC 관련 악세사리로는 인지도가 무척 높은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품질 등 검증을 받아온 제품들이니 가격대도 비교적 높은 편인데요.
알리 익스프레스 기준, 현재 가격은 89.18$이지만 지난 3월 진행된 알리 익스프레스 14주년 세일 기간에 구매를 해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할 수 있었고요.
제 경우에는 3.5인치 하드 디스크 여분이 있어서 3.5인치 제품을 선택했지만 2.5인치 사용이 가능한 제품도 판매 중이고, 가격대가 좀 더 높더라도 2.5인치와 3.5인치 동시 사용이 가능한 제품도 있으니(하드 디스크 고정 문제인 거죠!) 용도에 따라 선택을 하시면 될 듯합니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우리나라로 오리코 판매 비중이 높은 때문인지 배송 기간은 단 7일!
3.5인치 하드 디스크 자체가 덩치가 좀 있다 보니 제품 박스도 무척이나 큰 편이지만 무게는 그리 무겁지 않고요.
지금 오리코에서 판매 중인 제품은 하드 디스크 탑재 타입만 다를 뿐 CPU나 인터페이스 등은 모두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겁니다.
구성품으로는 하드 디스크를 넣어 사용할 본체, USB-C to A 및 1 Gbps 랜 케이블, 그리고 영어 및 중국어로 빼곡히 인쇄된 설명서 정도이고요.
아이폰 15 프로 맥스와 비교해 보면 제품 자체가 무척 크다는 걸 알 수 있을 텐데요.
3.5인치 하드 디스크가 들어가야 하고, 이 하드 디스크를 보호하기 위해 조금 두껍게 설계가 되어있다 보니 당연한 크기일 겁니다.
전원과 인터넷만 있으면 가지고 다니면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지만 크기만 보면 쉽사리 들고 다닐 제품은 아닐 듯하고요.
제품 전면에는 동작 상태를 알리는 LED가 2개, 그리고 우측 측면에 제품 연결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USB-C 포트는 외장 하드 케이스로 사용을 할 때 연결해서 사용하면 되고요.
인터넷 연결 후 NAS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외장 하드 케이스 모드와 NAS 모드는 동시에 사용할 수는 없다는데요. 아무래도 데이터 무결성 때문이겠죠!
그리고 12V 어댑터로 전원을 공급받는데요.
이 부분은 PD로도 전원을 공급할 수 있었으면 외부에서 사용성이 조금 더 올라갈 수도 있었겠지만 제품 단가와 기능적인 면을 적당히 타협할 수밖에 없었을 듯합니다.
자석식으로 고정된 상단 커버를 열면 3.5인치 하드 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사용 중인 NAS에 사용하려고 예비용으로 보관 중이던 WD 이지스토어 하나 또 뜯었고요. 최대 20TB까지 지원을 한다지만 가진 게 12TB이니 일단 저 정도로 테스트만 해봤죠!
조금 허술해 보여도 양 사이드의 EVA폼이 단단하게 잡아주고 상단에 걸쇠로 고정을 해주기 때문에 쉽게 흔들리거나 할 구조는 아닙니다.
상단 커버에 있는 QR코드를 인식시키면 NAS 사용에 필요한 앱으로 연결이 되는데 이 부분은 아래에서 다시 소개해드리고요.
오리코 제품은 알리 익스프레스 할인 기간에 구매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타오바오에서도 판매 중이고 평시 가격은 타오바오가 언뜻 저렴해 보일 수 있지만 알리 할인 쿠폰과 결제수단별 할인이 추가되어 버리면 이 할인률은 도저히 이길 수가 없더라고요.
알리에서 판매하는 오리코 제품들은 평소에 눈팅만 해두셨다가 알리 세일 기간에 집중적으로 구매하시면 가성비가 가장 좋은 거죠!!
복잡한 설정은 없다!? 마이크로 링크 Weline을 통한 간편한 접속 및 사용 |
Synology 등의 상용 NAS는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초기 투자 비용도 문제지만 제대로 사용을 하려면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정도는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허들이 있습니다.
앞서 Synology 등 다른 NAS 제품들을 사용해오고 있으니 이 오리코 NAS 제품을 구매할 때에도 자세한 정보는 확인하지 않았었고 별반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했었지만 이번에는 오히려 앞선 사용 경험들이 독이 되드라고요.
이 오리코 NAS 제품은 마이크로 링크 Weline 서비스를 기반으로 해서 복잡한 네트워크 지식은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에 외부에서 접속이 필요한 경우에는 분산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한 VPN으로만 연결이 가능해서 보안에 대해서도 비교적 안전하다 생각이 되고요.
조금 더 깊게 들어가면 다른 내용들도 확인해 볼 수 있지만 일반 사용자들이라면 그저 하드웨어에 하드 디스크를 장착한 후 연결할 기기에 앱만 설치해서 사용을 시작하면 그만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본격적인 NAS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건 아닌데요.
개인이 사용하기에 최적화된, 여러 자동 백업 기능과 파일 공유 기능 등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고요.
외부에서 연결할 때는 VPN을 기본으로 동작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로컬 네트워크에서는 다른 일반적인 NAS와 마찬가지의 파일 공유 기능 또한 사용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잠깐 사용을 해봤지만 "이게 이렇게 간단하다고???"라는 의문이 생길 지경이었는데요.
스마트폰 등 앱을 사용할 때는 VPN을 기반으로 구동이 되는 터라 VPN 연결 오류가 가끔 발생을 한다는 점 정도를 제외한다면 개인용으로는 이 정도의 설루션이 있을까 싶은 생각까지 드는데요!
조금 더 본격적으로 활용을 해보고 싶다면 위 지원 문서에 좋은 내용들이 많으니 참고를 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중국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한 서비스인데 하드웨어 회사는 중국? 보안은?? |
오리코는 중국 하드웨어 브랜드입니다. 그리고 위 Weline 생태계에 참여하고 있는 브랜드 중 중국 하드웨어 브랜드가 대부분인 듯하고요.
그런데 또 정작 이 오리코 NAS에 사용하는 Weline 생태계는 중국에서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제품 설명 중 해외에서 중국으로 이 Weline 생태계에 접속이 가능하다고 안내를 하고 있는 걸로 봐서는 계정 가입과 새로운 기기 추가만 불가능한 정도로 생각이 되는데요.
중국 브랜드 제품인 만큼 보안에 대한 우려를 하시는 분들은 아무리 편한 서비스이고 좋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구매 전 고민은 필수인 거겠죠!
그렇지만 개인이 아무리 정보 보호를 위해 노력해도 오히려 여러 기업들이 정부 기관까지 사칭해 가며 개인 정보를 획득해서 중국 기업들에 퍼주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
그리고 해당 내용을 관계 기관에 신고해도 다른 기관에 서로 떠넘기기 바쁜 곳이 우리나라인 만큼 쓸데없는 고민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직접 이런 사례들을 경험하다 보니 전 이제 신경 안 쓰려고요!
높으신 분들은 개인정보 보호 관련 당장에 피해 사실이 없어도 위법 사실만으로도 관계 기관 고발은 물론 경찰 수사까지 시작하는 곳이 우리나라이지만 일반 국민들은 위법 사실에 대한 증거까지 제출해도 갖가지 핑계를 대며, 그리고 그 어떤 증거도 제출하지 않는 기업 편을 들며 무시해 버리는 아주 공정한 나라라서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