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태블릿이 IT 생태계의 중심을 이루면서 클라우드와 OTT 스트리밍이 대세인 요즘, 외장 하드 디스크 케이스의 효용성이 예전 같지 못한 건 사실입니다.
여기에 고속 / 고용량의 외장 메모리 카드 가격이 많이 저렴해지면서 외장 저장 장치가 필요한 분들이라 하더라도 간편하게 외장 메모리 카드와 리더 조합으로 사용하는 분들도 흔히 볼 수가 있는데요.
저전력과 작은 사이즈 덕분에 간편한 것도 사실이지만 그만큼 분실의 위험은 물론이고 데이터 유실 위험 역시도 외장 하드 케이스와 견줄 바는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안정적으로 사용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외장 하드 케이스만한 제품이 없는 것도 사실이죠!
가격대 용량을 생각한다면 2.5" SSD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휴대하기에는 조금 커다란 크기는 물론이고 전원 공급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개선된 M2 규격의 NVMe / SSD 사용이 가능한 제품들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알리나 테무 등 해외 직구 쇼핑몰에서 검색해 보면 5달러 미만의 저가형 제품들부터 100달러가 넘는 고급형 제품들까지 아주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 중인 걸 보실 수 있는데요.
이 중에서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하기비스(Hagibis)에서 판매하는 M2 2230 규격의 디스크 사용이 가능한 휴대용 외장 하드 케이스입니다.
지난달 진행된 알리 익스프레스 14주년 행사에서 평소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었던 하기비스 M2 외장 하드 케이스!
하기비스라면 낯선 브랜드일 수도 있지만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Baseus 등의 브랜드보다는 조금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라고 보시면 되고요.
주로 맥북이나 맥용 악세사리를 주력으로 취급하는 브랜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렴한 제품들도 많지만 이 제품을 선택한 것도 아무래도 안정성이 우선인 외장 하드 케이스라 지금까지 맥북과 맥미니 악세사리를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하기비스 제품을 선택한 거고요.
요즘은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다 하더라도 보통 일주일 이내면 모두 도착을 하기 때문에 주문하고 5일 정도 지난 후 도착!
M2 2230 전용 케이스라 박스부터 무척 컴팩트한 것이 인상적이었고, 박스 안에는 외장 케이스와 설명서, 그리고 제품 사용을 위한 드라이버 2종과 나사류들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처음 M.2 2230용 외장 케이스를 고민할 때에는 얼마 전 모 유튜버가 리뷰하기도 했던 맥세이프 지원 외장 케이스가 장바구니에 먼저 담겨있기도 했었는데요.
맥세이프와 PD 충전까지 동시에 지원이 된다지만 2배에 육박하는 가격은 쉽게 납득이 되질 않았고요.
데이터 전송 규격은 동일하기 때문에 굳이 비싼 비용을 들여가며 사용할 일 없는 기능들을 추가하는 것보단 나름의 가성비를 먼저 생각해 보기로 하고 급하게 제품들 바꿔서 구매를 했습니다.
케이스에 스트랩처럼 보이는 부분은 10 Gbps를 지원하는 C to C 케이블, 스트랩으로 생각하고 쥐고 흔들다간 하드 케이스 날아가버릴 수 있으니 조심!!
외장 케이스는 다시 실리콘 재질의 범퍼가 감싸고 있어서 충격에도 나름 보호가 될 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 범퍼를 벗기면 4개의 별나사가 보이는데요.
동봉된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나사를 풀어주고 사용할 M.2 2230 하드를 이식하면 사용 준비 끝!
그리고 박스 안에서 없었지만 저 뚜껑을 열면 M.2 2230에 부착할 방열 테이프 역시도 동봉이 되어있으니 뚜껑을 덮기 전 M.2 디스크 위에 부착해 주면 방열에 도움이 되겠죠!
맥북에서는 전송 속도를 확인해보지 못했지만 3 GBytes 정도 되는 파일을 이동하는데 약 5초 정도 소요가 되었고요.
윈도우에서는 5 Gbps의 USB 3.0 포트를 통해 테스트를 진행해 봤는데 최대 380MB/s 정도로 측정이 되었고요.
400 GBytes 정도를 연속으로 이동을 해보니 절반 정도 이동 후 발열이 심해지면서 속도가 2/3 정도로 느려지는 것도 역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느 저장장치라도 발열로 인한 속도 저하는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니까요.
외장 메모리가 휴대성에서는 월등히 유리하지만 대용량 파일 외 사진 등의 다수 파일을 옮길 때는 효용성이 급감하는 만큼, 그리고 대용량 파일이라 하더라도 최대 100MB/s 정도가 최대이니 빠른 파일 복사 속도와 안정성 등을 두루 고려해 보면 하기비스 M2 외장 케이스 역시도 충분히 가성비 있는 제품이라고 볼 수 있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