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지금, 대한민국에서 정식 출시하지 않는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는 건 여전히 험난한 모험의 시작입니다!
해외에서는 가격대에 걸맞는, 그리고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에 초점을 맞춘 여러 제품들이 여러 제조사들을 통해 판매 중이라 구매해보고픈 마음에 굴뚝같더라도 스마트폰의 기본 기능이라고도 할 수 있는 전화 등 기본 통신 서비스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면 제대로 된 사용이 어려운 건 불문가지고요.
이제 우리나라에 남은 유일한 스마트폰 제조사가 GOS네 뭐네 사용자들을 우롱하는 제품을 내놓더라도 전화를 주고받기 위해서라면 가격이나 광고만큼의 성능이 나오지 않더라도 눈물을 머금으며 구매할 수밖에 없는 것이 지금 우리나라의 현실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런 와중에도 가격 때문에, 그리고 다른 이유들 때문에 해외 출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예전부터 꾸준히 있어왔고 지금도 해외 핫딜을 중심으로 구매하는 분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해외 스마트폰을 우리나라에서 전화 통화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VoLTE가 가능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붙는데요.
그나마 우리나라에서 사용자가 비교적 많은 샤오미 스마트폰들은 우리나라 정식 출시와 무관하게 다양한 기종에 VoLTE 패치라는 작업으로 우리나라에서 전화/문자 서비스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때는 저 역시도 샤오미 스마트폰을 구매하면 이런 작업을 통해 우리나라 통신 서비스들을 사용해오고 있었는데요.
몇 년 전부터는 SKT 또는 유플러스 정도는 별다른 설정 없이도 VoLTE 사용이 가능해져서 까맣게 잊고 있었는데 작년 하반기부터 사용하던 미10프로에 이 VoLTE 문제가 다시 발생해서 한동안 방치하다가 오랜만에 VoLTE 패치 작업에 다시 한번 도전해봤습니다.
일부 기종들은 이런 패치 외에도 손쉬운 방법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지만 미10프로는 안드로이드 12 업데이트 이후로는 손쉽게 해결이 불가능한 상황이기도 하고요.
Qualcomm Diagnostics 모드를 활성화하고 VoLTE가 가능한 다른 기기들의 설정 파일들을 이용해서 진행하는 과정은 동일하지만 아니나 다를까 미10프로에 적용되는 설정 파일을 찾는다는 것이 그리 만만한 작업은 아니네요.
오후에 서너 시간 이런저런 작업들을 하다가 결국은 "내가 왜 이런 짓을 하고 있어야 하나"라는 현타가 오는 지경에까지...... ㅋ
결국 VoLTE 패치고 뭐고 제가 생각하는 가격에는 팔리지 못한 아이폰 XR을 다시 설정해서 업무용으로 사용하려고 마음을 돌려버렸습니다.
예전과 마찬가지, 굳이 통신사에서는 지원해줄 생각이 없는 해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붙잡고 내가 고생할 이유가 없다는 거죠!
해외에서는 음성 통화는 3G로, 데이터 사용은 LTE 또는 5G로 나뉘어 서비스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반해 우리나라에서는 LTE 데이터망에 음성까지 포함을 시켜 조금 더 빠른 연결과 또렷한 통화음질을 장점으로 내세운, 여기에 통신사간 VoLTE 통화까지 가능한 설정을 포함해야 스마트폰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환경의 문제에서 오는 부분인데요.
언뜻 싸구려 중국 스마트폰이라 사용이 안 되는 거라고 생각을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구글에서 출시하는 픽셀 시리즈 역시도 우리나라의 통신사로 바로 사용하는 건 불가능한 것이 현실입니다.
뜻은 좋지만 그 이면에는 정부 정책 실패로 3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유플러스까지 안고 가려는 정부의 보상성 정책도 포함이 되어있다 봐야 할 테고요.
우리나라의 VoLTE 서비스, TTA-VoLTE도 국제 규격으로 제출이 되어있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안드로이드 기본 설정에 포함할 생각도 않는 구글 역시도 사용자들을 배려해서 OS를 설계한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는 거겠죠!
무료해질 때가 오면 짬짬이 계속 설정을 바꿔가며 도전을 해보겠지만 이제는 정말 심심풀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닐 듯싶습니다.
유심만 바꿔 끼우면 해당 통신사 프로파일을 내려받아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아이폰이라는 대안이 있는데 그 누구도 지원해주지 않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굳이 시스템 설정까지 건드려가며 위험한 작업을 이어갈 이유는 없다고 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