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 무선 충전을 사용하기 시작한지도 벌써 10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가 그 시작이었지만 이미 사용하던 무선 충전이었기 때문에 아이폰 8 시리즈부터 무선 충전이 탑재되었다는 것이 그렇게 반가울 수 없기도 했었는데요.
그로부터 벌써 4년, 여전히 안드로이드 대비 무선 충전 속도가 느린 아이폰이지만 그만큼 배터리를 적게 탑재하기 때문에 여전히 무선 충전만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발표된 아이폰 12 시리즈는 무선 충전에 마그네틱을 더한 MagSafe라는 충전 기술이 탑재가 되었는데요!
최대 15W 무선 충전이 가능하다던 MagSafe 전용 무선 충전기 역시도 발표가 되었지만, 어댑터까지 추가 구매한다면 8만원에 달하는 가격이 부담이 되는 건 물론이거니와 많은 분들의 후기로 기존의 7.5W 무선 충전과 그리 차이가 없다는 것 역시도 드러나서 저는 구매를 해보진 않았었습니다.
"MANLAB 충전기의 소소한 불편함"
물론 아이폰 하나만 사용한다면 개인 만족도에 따라 애플의 MagSafe 무선 충전기를 사용하는 것도 무방하겠지만, 아이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에어팟은 기본이고 애플 워치까지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 만큼 기기 하나만 충전이 가능한 무선 충전기는 조금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 역시도 에어팟 프로까지는 충전기 하나도 감당이 되었지만 애플 워치 6까지 구매하게 되니 별 수 없이 만랩이라는 브랜드로 판매되는 3 in 1 충전기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수 밖에 없었는데요.
충전이야 별다른 문제가 없었지만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위한 디자인이 실사용에서는 소소하게 불편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아이폰이 먼저 거치된 상태에서 애플 워치나 에어팟을 충전하려면 아이폰에 자꾸 기기들이 부딪히고, 손이 들어가기에도 조금 애매한 그런 상황이었던 거죠!
거기에 스탠드형 무선 충전기의 단점이라고도 할 수 있는 코일 위치 때문인지, 아이폰 12는 전혀 문제가 없었지만 아이폰 12 미니나 아이폰 12 프로 맥스의 경우에는 충전이 되는 듯 하다가도 곧 중단되는 일이 잦아서 별 수 없이 무선 충전기를 하나 더 놓고 사용을 하고 있었죠!
"알리에서 발견한 MagSafe형 5 in 1 충전기"
그러던 중 알리에서 발견한 MagSafe 호환 충전기!
처음 3 in 1 충전기를 구매할 때는 공간 효율성 때문에 거들떠보지도 않았던 디자인이지만 이제는 편의성 때문에라도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이야 어찌 충전이 된다 하더라도 이런 충전기들이 애플 워치 충전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꺼렸었지만 후기를 보니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것 같아서 일단 질러봤습니다!
20달러에 달하는 가격 덕분인지 무료 배송이었음에도 Aliexpress Standard Shipping, 주문을 하고서 거의 일주일 정도만에 도착을 한 것 같은데요!
커다란 박스에 들어있는 건 충전기, 그리고 사용 설명서와 USB C to C 케이블 하나가 전부!
여러 기기를 동시에 충전하는 제품이라 그런지 PD/QC3.0/9V 4A/12V 2.5A, 풀스펙으로 사용하려면 30W 이상 전원이 들어가야 하는 모양입니다.
스마트폰은 15W/10W/7.5W/5W의 충전 구간을 제공하고, 애플 워치는 3W, 그리고 에어팟 프로 등 이어 버드는 2W 출력의 무선 충전이 가능하다고 표기가 되어있네요!
아이폰 12 시리즈를 막 구매하고서 몇 가지 MagSafe 충전기를 구매하고서도 보지 못했던 MagSafe 충전 애니메이션, 드디어 만나보게 되었구요. 애플 워치나 에어팟 프로 역시도 동시에 거치해도 충전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만 아이폰은 약간의 발열이 발생하면서 7.5W~5W를 오르락내리락 충전이 진행이 되었고, 애플 워치 역시도 자성은 충분했지만 1시간 30% 정도로 일반 호환 충전기들보다 특별히 빠르다거나 하진 않네요!
여기까지만 보면 3 in 1, 왜 5 in 1으로 판매를 하고 있는지 이해가 되진 않았는데요!
전면에 있는 램프 버튼으로 기둥 후면에 LED를 조작할 수 있고, 그리고 USB C 입력 포트 옆에 보이던 USB A 포트 역시도 5V 2A의 출력을 따로 제공을 하고 있어서 3 in 1이 아니고 5 in 1이 되는 겁니다!!
그리고 아이폰 12 정도는 가벼운 무게 덕분인지 얇은 TPU 케이스를 씌운 상태에서도 무선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은 꽤 마음에 드는 부분이네요!
"호환 충전기로도 충전 문제 없어요!"
20달러라는 가격을 고려하면 제품 마감이나 기능 등 괜찮은 선택일 거라 생각이 됩니다.
물론 아직도 이런 호환 충전기는 아이폰이나 애플 워치 등에 악영향을 주는게 아니냐 걱정하는 분들도 많으시지만, 아이폰 8 시리즈 이후 이런 호환 충전기들로만 무선 충전을 사용해왔었지만 배터리 효율이나 기기에 이상이 생기거나 한다는 일은 전혀 없었죠!
여유가 된다면 벨킨 등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구매해도 좋겠지만 벨킨 제품은 가격 대비 내구성이 터무니 없는 경우가 많아서 딱히 구매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더군요.
어차피 사용자의 선택이니까요!
이런 충전기는 본격적으로 사용을 해도 좋을 테고, 그게 아니라면 MagSafe 방식의 효용성을 체험해보는 용도로 구매를 해봐도 좋을 충전기가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