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포함한 태블릿 등 여러 스마트 기기들에 배터리가 부족할 때 한줄기 빛, 바로 보조배터리가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요.
이 보조배터리 또한 충전이 필요한 물건이라 충전을 하는 걸 잊어버렸다가는 가방 무게만 더하는 짐 아닌 짐이 되어버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험이 한 번이라도 있는 분들이라면 보조배터리가 충전까지 바로 가능했으면 어떨까 생각을 해보기도 하셨을 텐데요.
이미 해외에는 여러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요 근래 우리나라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베이스어스에서 출시한 최대 18W 출력의 2 in 1 충전기 & 보조배터리를 구매해봤습니다!
"지금 시점, 평범하다기보단 부족한 충/방전 스펙"
이런 제품들의 가장 큰 장점은 집에서는 충전기로, 외출할 때는 그대로 들고 나가면 보조배터리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일 겁니다.
그렇지만 5G는 물론이고 영상 시청이 많아지면서 빠른 충전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서 최대 18W의 출력은 조금 빈약해보이는 건 어쩔 수 없는데요.
이 제품은 충/방전 회로 설계가 이대로 고정이 된 건지 플러그를 연결해서 충전기를 사용할 때나 보조배터리로 사용할 때 모두 동일한 스펙을 가지고 있구요.
USB-C 포트와 USB-A 포트를 각각 하나씩 가지고 있는데, 두 포트 중 하나만을 사용할 때 최대 출력인 18W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두 포트 동시 사용시에는 5V 3A의 15W 출력을 공유하는 걸로 보이는데요.
제품 박스 안에는 보조배터리와 보증서, 그리고 어디에 쓰라는 건지 알 수 없는 스티커 정도가 전부!
일반적으로 보조배터리라면 보조배터리 충전을 위해서라도 케이블 하나 정도는 포함을 하고 있는데요. 이 제품은 케이블로 충전을 하는 것이 아니라 100~240V 교류 전원에 바로 연결을 하도록 되어있는 제품이라 케이블은 빠져있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디자인은 깔끔, 역시나 스펙이 아쉬운!!"
제가 구매한 제품은 중국 내수용 제품이라 11자 폴더블 플러그를 가지고 있는데요.
보조배터리 왼편에 동작 스위치와 배터리 잔량을 알 수 있는 LED, 그리고 좌하단에 인쇄된 "10"은 10000mAh 용량을 나타내는 게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스마트 기기 충전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포트는 USB-C 포트와 USB-A 포트가 각각 하나!
반대편에는 충전을 위한 11자 플러그와 하단에 제품 스펙이 깨알같이 인쇄가 되어 있구요.
18W의 최대 출력은 조금 아쉽지만 USB-C 포트는 PD 3.0을 지원하고 있어서 PD 충전이 가능한 아이폰 등의 사용에 최적화 되어있다고 봐도 될 듯 합니다.
USB-A 포트 또한 개별로 사용할 때는 QC 3.0 호환의 최대 18W 출력이 가능한데요.
위에서 보시다시피 퀄컴 퀵차지 외에도 화웨이(FCP, 최대 출력 문제로 화웨이 슈퍼차지 SCP는 미지원)나 삼성(AFC), 그리고 미디어텍의 고속 충전(PE)까지 대부분 호환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PD 충전이 대세, 특히나 베이스어스와 호환성이 그리 좋지 못한 샤오미 스마트폰들은 PD 충전보다는 USB-A를 통한 QC 3.0 충전이 더 나을 수도 있을 텐데요. 그럼에도 다른 PD 충전기들과 비슷한 정도로 충전이 가능한 건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신에 이 상태에서 USB-A 포트에 특별히 다른 기기를 연결하지 않더라도 테스터 정도만 물렸음에도 바로 전압은 5V로 떨어지는 걸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최대 출력도 18W가 아닌 15W로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량이 많은 분들에게는 많이 아쉬운 제품이 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이럴 줄 알았다! 그렇지만 45W GaN과 비교해볼라고! ㅋ"
구매 전에 제품 스펙으로 딱 이 정도의 제품일 거라는 건 예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혹시나 다른 매력이 있지 않을까 생각을 했지만 11자 플러그를 가지고 있어서 우리나라에서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인 충전기와 보조배터리의 동시 역할은 아무래도 무리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구요.
대신에 이 제품의 후속 제품인 45W GaN 충전기 & 보조배터리도 같이 구매를 했는데요. 이 45W 제품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려는 마음이 더 컸던 것도 사실입니다.
저렴한 가격 때문에 혹하신 분이 있으실 런지 모르겠지만 지금 시점에서는 추천하기엔 어려운 제품이구요. 제 경우야 이런저런 IT 기기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어떻게든 활용법을 찾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곧 소개해드릴 45W 제품이나 다른 제품으로 눈을 돌려보시는게 나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