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배터리 탑재 용량이 늘어나면서 고속 충전 기술 또한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퀄컴 퀵차지(또는 호환) 정도로 정리되는 듯 하던 충전 기술이 각 제조사별 고속 충전으로 다시 변화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까지 받고 있는데요.
지금 사용하고 있는 샤오미 미 10 프로, 유선으로는 최대 50W의 충전을 지원한다고 하지만 번들 충전기 외에는 이 50W 충전이 가능한 충전기를 구하는 것이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번들 충전기도 샤오미 공홈에서는 판매를 하지 않고 있구요. 그 대안으로 판매되었던 것이 바로 샤오미에서도 최근 트랜드에 걸맞게 출시했던 샤오미 GaN 65W 충전기 입니다.
그런데 정작 구매하려고 마음을 먹고 샤오미 공홈을 보니 아예 제품 리스트에서 삭제가 되어버린????
뭔가 문제가 있을 거라는 느낌적인 느낌이 오긴 했었는데요.
그래도 저 충전기 구매 당시에는 미 10 프로 50W 충전이 가능한 제품이 없는 상태라 조금 미심쩍었지만 타오바오를 통해서 구매를 해봤습니다.
샤오미 GaN 65W 충전기는 최대 20V 3.25A, 65W의 충전 스펙을 가지고 있구요.
이미 비슷한 류의 충전기들도 사용중이지만 이 제품 역시도 미 10 프로는 물론이거니와 랩탑을 포함해서 PD 충전이 가능한 여러 기기들에 사용이 가능할 거라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스펙 상으로는 PPS 충전 지원 여부에 대한 건 확인할 수가 없는데요. 이 부분은 직접 확인을 해보는 수 밖에 없을 듯 하구요!
충전기 박스 안에는 샤오미 GaN 65W 충전기와 C to C 케이블 하나가 포함이 되어있구요.
충전기의 앙증맞은 크기(?)도 인상적이었지만 케이블이 무척이나 튼실한 느낌입니다. 충전 스펙에서도 3A를 초과한 스펙이 존재하는 만큼 최소 5A는 거뜬히 지원하는 케이블이 포함이 된 거겠죠.
샤오미 GaN 65W 충전기의 크기, 다른 GaN(질화갈륨) 충전기들과 마찬가지로 무척 작은 크기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사진상에서 보시다시피 플러그를 포함한 길이가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는 Baseus GaN 65W 충전기의 플러그를 접은 크기와 비슷하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USB-A 포트는 물론이고 USB-C 포트 2개를 탑재한 Baseus 제품과는 다르게 샤오미 GaN 65W 충전기는 USB-C 포트 하나만을 탑재를 하고 있다는 점이 아쉬운데요.
아무래도 USB-C, PD 충전 사용이 점점 늘어난다지만 아직까지는 USB-A 포트의 사용빈도가 높은 만큼 범용성 면에서는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테스터로는 PPS 없이 PD 3.0 호환 충전만 가능한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구요.
그런데 이 충전기를 구매한 가장 기본적인 이유, 미 10 프로는 스펙에는 존재하지 않는 9V 5A로 충전이 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목적했던 바(?)는 이루었지만 샤오미 공홈에서 품절도 아니고 아예 삭제 되어버린 이유가 궁금해서 구매 후에서야 구글링을 해봤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별다른 내용이 없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이 샤오미 GaN 65W 충전기는 있.더.군.요!!
바쁘신 분들을 위해 요약하자면 샤오미 GaN 65W 충전기는 MTP 등을 통해 해킹의 위협에 고스란히 노출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해킹이 되면 전압이 변경이 되게 되고 사용하는 기기에 되돌릴 수 없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다는 건데요.
샤오미에서는 이 내용을 확인하고 제품 판매를 아예 중단을 해버린 상태인 것이고, 당연히 공홈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겁니다.
그리고 지난 주부터 미 10 프로 등을 위한 새로운 65W 충전기를 샤오미 공홈을 통해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다른 판매점들에도 이 샤오미 GaN 65W 충전기의 판매 중단 요청이 내려갔겠지만 타오바오나 알리 등의 일반 소매 채널까지는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걸로 보이구요.
어떤 원리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충전기를 사용할 기기들은 대부분 고가일테니 혹여 관심을 가졌던 분들이 있으시더라도 이제는 신경을 끊으시는게 맞을 듯 합니다.
이런 건 구매를 하기 전에 찾아봤더라면 좋았을 텐데요. 요즘 왜 이리 모든 일에 무심했던 건지....
전 이미 구매를 해버린 거고 반품도 어려우니 해킹의 위험이 없는(?) 보조배터리 충전에나 이용을 하는 수 밖에 없겠네요.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