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미 K20 프로 주간 사진은 다른 플래그쉽에 절대 꿇리지 않는 사진 품질을 보여줬었는데요!!
다들 아시다시피 야간 사진에서는 그런 사진들을 기대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샤오미의 스마트폰이 저조도 사진에서도 많이 발전을 한 것도 사실입니다만 야간 사진에 있어서만큼은 아직 타사 플래그쉽에 비해 그 품질이 떨어진다고 봐야 할 테구요!
레드미라는 브랜드로 독립을 했다고 해서 이 이미지 프로세싱이 어딜 가는 건 아니기 때문에 레드미 K20 프로 또한 그리 큰 기대를 걸고 있는 분들은 없으실 거라 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봐주시구요!
야간 사진 또한 이 포스팅에 있는 이미지는 리사이즈 되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원본을 다운로드 받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 레드미 K20 프로 야간 사진 샘플(41.1MB) : https://drive.google.com/open?id=1NFF5XOkiBng-Z7PifXPuoq313GZ_jUtc
이 리뷰는 유튜브로도 업로드 되어있구요! 유튜브 또한 시청하는 기기나 유튜브의 화질 열화를 고려해야하니 PC 등의 대화면을 통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어둑어둑해지면 망원과 초광각은 접자! |
K20 프로의 트리플 카메라, 주간과 같이 광량이 풍부할 때에는 각자의 성능을 충분히 발휘하지만 어두워지면 사정이 조금 달라집니다!
망원과 초광각 카메라는 센서의 크기부터 광각 대비 조금 부족하기도 하지만 여기에 아직은 부족한 샤오미의 이미지 프로세싱이 야간에 봐줄만한 사진을 만들어내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고 봐야 하구요!
이런 사정은 K20 프로 뿐만이 아니라 올해 출시된 샤오미 미9 등 다른 샤오미 스마트폰들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어둠이 깔리기 시작할 때쯤이라면 후면에 있는 망원과 초광각 카메라는 아예 없다고 생각하고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그나마 조금 나은 사진들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OIS의 부재, 가뜩이나 흔들릴텐데 무거워서 더 흔들려!! But!!! |
매번 스마트폰을 리뷰할 때마다 비슷한 곳에서 비슷한 구도로 사진을 찍어오고 있죠!
폰은 바뀌더라도 비슷한 환경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나중에라도 좀 더 쉽게 비교를 해보기 위함인데요!
어지간한 모니터나 대형 디스플레이가 아니라면 아래 사진도 그럭저럭 괜찮구나 생각을 하실 수도 있는 정도의 사진일 겁니다!
그렇지만 중앙만 크롭해서 확대를 해보면 얘기가 조금 달라지는데요!
셔터 스피드 1/15s 이상만 확보가 되면 OIS가 없다 하더라도 어지간해서는 사진이 흔들리지 않는 손각대를 보유하고 있지만 K20 프로는 셔터 스피드가 1/20s나 되면서도 생각외로 사진이 꽤 흔들려버렸습니다!
OIS를 탑재한 갤럭시 S10e와의 사진 품질은 비교하기가 조금 민망한 수준이구요! 그런데 K20 프로와 마찬가지로 OIS가 없는 미9은 또 사진이 흔들리질 않았죠!
일단 조금 더 보겠습니다!!
아래 사진도 위와 마찬가집니다! 이 정도면 된 게 아닌가 생각을 하실 수도 있을 텐데요!!
아무래도 확대를 해보면 갤럭시 S10e나 미9에 비해 흔들린 사진이라는 건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의 원인은 지금 샤오미 스마트폰들이 야간 사진의 경우 ISO를 올려서 셔터 스피드를 확보하는 이미지 프로세싱을 가지고 있는데요! K20 프로는 아직 이 이미지 프로세싱이 적용되어 있질 않습니다.
미9이나 미9SE 또한 OIS가 없지만 ISO를 4천 후반대까지 올리면서 셔터 스피드들 1/60s 이상 확보를 하고 있구요!
두 번째의 원인은 개봉기에서도 스펙에 비해 K20 프로가 조금 무거운 느낌이라는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아무래도 세로로 촬영을 할 때 이 그립감의 영향을 받는 건가 봅니다!
아래의 사진은 보시다시피 K20 프로를 눕혀서 촬영을 해봤는데요! 위 2장의 사진들보다 오히려 조명이 더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당연히 셔터 스피드도 1/17s로 더 느려질 수 밖에 없었지만 이런 경우에는 흔들림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는 걸 볼 수가 있습니다!
왼쪽의 갤럭시 S10e 사진보다는 부족해도 그럭저럭 봐줄만한 사진 구요! 이 와중에 미9은 또 초점을 제대로 못 잡았네요! ㅎㅎㅎ
이 외에 다른 사진들을 봐도 세로로 촬영한 사진들은 여지없이 다 흔들려버렸고 가로로 찍은 사진들은 멀쩡한 걸로 봐서, 셔터 스피드가 확보되지 않는 이미지 프로세싱을 가진 K20 프로는 제 손각대로는 저조도에서 세로 사진을 찍기에는 어렵다는 거겠죠!!
물론 조명이 조금 더 확보가 된다면 이런 증상들은 다 사라진다고 봐도 무방할 텐데요!
올 상반기 리뷰를 했던 다른 샤오미/레드미 스마트폰들과 마찬가지로 포인트가 되는 광원만 있으면 야간이라도 꽤 괜찮은 사진이 나올 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같이 촬영했던 다른 스마트폰들과는 전혀 다른, 그리고 조금은 부족한 이미지 프로세싱을 보이는데요!
야간에도 HDR이 적용된 갤럭시 S10e와 IOS 감도를 높여서 조금 더 많은 정보를 획득한 미9에 비해 K20 프로는 중앙 간판을 제대로 표현하질 못했습니다.
일단 주제에 대한 표현을 제대로 하질 못했으니 낙제점인 건 맞지만 주변부를 보게 되면 세 기기 중 가장 노이즈가 적다는 걸 확인할 수 있구요!
위 사진만 가지고는 가장 부족해보이지만 현존 스마트폰 중 가장 비싼 스마트폰은 아예 이 정도도 나오지 않................ ㅡ.ㅡㅋ
그리고 주간 사진 리뷰에서 전체적으로 사진이 옅은 푸른 빛이 돈다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위 사진의 왼쪽 편을 비교해보면 다른 기기들에 비해 유독 푸른빛이 강하게 도는 것을 봤을 때 주변의 영향을 받아 푸른 빛을 보이는게 아니라 그냥 K20 프로의 색 온도가 높게 설정이 되어있는 모양입니다!
그렇지만 야간 모드! 확실히 달라진다!! |
그렇지만 아직 실망하기에는 조금 이릅니다!
샤오미는 물론이고 요즘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이런 야간에 사용하기 위한 야간모드를 가지고 있구요. 특히 샤오미의 야간모드는 지금까지 경험해본 여러 스마트폰들 중에서도 꽤 괜찮은 효과를 보입니다!
일반 촬영에서는 흔들리던 장면도 야간모드를 사용함과 동시에 그런 흔적은 거의 찾아볼 수가 없구요.
오히려 갤럭시 S10e나 미9보다도 조금 더 나은 사진이 나오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아무래도 셔터 속도보다는 이미지 품질을 고려한 이미지 프로세싱이 만들어낸 결과가 아닌가 생각이 되구요!
앞서 흔들렸던 다른 장면에서도 야간 모드 촬영은 비교 대상인 미9과 갤럭시 S10e에 비해서 깔끔한 사진이 나와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역효과(?)를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요!
아래 사진은 노말로 촬영을 했을 때에는 깔끔하게 촬영이 되었었지만 야간모드라는 것이 HDR과 유사하게 여러 장의 장면을 합성해서 나오는 결과이니만큼 약간은 뭉개진 듯한 사진이 나올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기기들보다 조금 높은 듯한 색온도는 야간모드로 촬영을 해버리면 그 영향을 더 심하게 받는 듯 한데요.
깔끔하게 나와주긴 했지만 간판 가장자리가 흰색이 아니라 너무 푸르스름하게 처리가 된 부분이 불만이라면 불만입니다!
OIS가 없어서 실망하신 분들도 많지만 야간모드만 제대로 활용을 해도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할 걸로 생각이 되구요!
그렇지만 지금까지의 샤오미 행보(?)를 보게되면 K20 프로 또한 곧 미9 등과 마잔가지로 이미지 품질보다는 셔터 속도 확보를 위한 이미지 프로세싱으로 변경이 될 확율이 높을 듯 합니다.
지금 포코폰을 제외한 대부분의 샤오미 스마트폰이 같은 이미지 프로세싱을 가지고 있기도 하구요!
개인적으로는 여기서 색 온도 정도만 수정이 된다면 충분할 듯 하지만 아마 피해갈 수는 없을 겁니다!
익숙해지면 나름 괜찮을 듯 하지만! |
만약 K20 프로에 OIS만 탑재가 되었더라면 더 말할 나위 없이 좋았을 겁니다! 개인적으로도 3~4만원 정도 가격이 더 올라간다 하더라도 충분히 수긍을 할 수 있을 듯 하구요!
그렇지만 개인적으로야 이런 리뷰를 위한 사진 외에는 야간에 사진을 찍을 일도 거의 없고, 위 사진들도 외에 가로등도 제대로 없는 어두운 곳에서 촬영한 사진들도 있지만 지금 정도면 충분히 만족합니다.
어떤 분들은 OIS가 없다고 아예 쓰레기 취급을 하는 분들도 볼 수가 있는데요!
관점의 차이겠죠!! OIS가 없으면 안 된다 생각하는 분들은 OIS 탑재한 스마트폰 구매하시면 되는 겁니다.
그렇지만 OIS 등 부가 기능이 탑재되었다 한들 타사 스마트폰들보다 성능도 떨어지는 플래그쉽보단 K20 프로가 훨씬 나은 듯 합니다!
이 포스팅은 네이버 리퍼비쉬팩토리 포럼의 "개인 블로그" 행사를 통해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고 작성된 글임을 알립니다.
그렇지만 블로거 육성 & 지원이라는 행사 취지에 따라
포스팅은 일체의 간섭도 없이 제 소신껏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