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미 브랜드의 첫 번째 플래그쉽인 K20 프로!
지난 성능 리뷰에서는 샤오미의 플래그쉽 미9에 비해 발열 제어가 조금 취약한 걸로 보이지만 성능 저하나 이런 느낌은 들지 않는다고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이제 실사용을 시작한지 일주일 정도가 다가오지만 이 느낌은 여전하구요!
실사용에 대한 부분은 차후에 다시 정리를 하겠지만 그에 앞서 요즘은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 성능보다 더 관심을 가지고 있는 카메라에 대해서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첫 번째, 주간 사진에 대한 결과를 다른 기기들과 비교를 해봤구요! 이 포스팅에 있는 사진은 블로그 용량제한으로 모두 리사이즈 되어있으니 가급적 아래 링크에서 편집 원본을 다운로드 받아 직접 비교해보시는 것도 좋을 겁니다.
▶ 레드미 K20 프로 주간 사진 샘플(61.2MB) : https://drive.google.com/open?id=1pQcGWiyK7-9M3vekO9lUDe-CK2IiITU7
그리고 이 리뷰는 유튜브로도 업로드 되어있구요! 유튜브 또한 마찬가지지만 대화면 기기가 아니라면 사진 비교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가능한 PC 등을 이용해서 비교를 해보시는게 조금 더 바람직할 거라 생각됩니다!
레드미 K20 프로 카메라, 스펙은 미9SE와 동일! |
레드미 K20 프로는 다른 샤오미의 플래그쉽이나 최신 기기들과 마찬가지로 광각과 초광각, 그리고 망원으로 구성된 트리플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Sony IMX 586 센서를 사용한 12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 스펙은 샤오미 미9이나 미9SE와 동일하지만, 800만 화소의 망원과 13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는 위에서 보시다시피 센서 구성이나 스펙 모두 미9SE와 동일하구요!
앞서 미9과 미9SE 또한 리뷰를 진행했었지만 스펙이 조금 부족한 미9SE가 미9은 물론이고 타사 플래그쉽들과 견주어도 뛰어난 카메라 성능을 보여주고 있었기 때문에 같은 스펙의 K20 프로 또한 기대를 가질 수 밖에 없었는데요!
과연 그 결과는 어떨까요?
4800만 화소 촬영이 가능한 광각(메인) 카메라! |
샤오미 미9, 그리고 미9SE와 같은 스펙의 광각 카메라는 4개의 센서를 하나로 합쳐(4 in 1) 1.6μm 1200만 화소 촬영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센서 중 0.8μm 센서 하나만을 사용해서 4800만 화소 촬영 또한 가능한데요!
대부분 1200만 화소 촬영을 하겠지만 높은 해상도의 사진이 필요할 때는 위와 같이 별도의 4800만 화소 모드로 촬영을 해서 사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광량이 충분한 곳에서는 위와 같이 꽤 훌륭한 품질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지만, 사용되는 센서 사이즈가 작아지는 만큼 저조도에서는 취약해질 수 밖에 없는 부분이니 주변 상황과 용도에 맞게 조절해서 사용하는 지혜가 필요할 걸로 보입니다!
12MP 광각 카메라, 미9보다 오히려 나은 느낌!! |
지금부터 모든 사진은 각 제조사별 기본 설정에 그리드 정도만 추가해서 촬영이 되었구요.
레드미 브랜드라고는 하지만 플래그쉽으로 출시된 제품인 만큼 메인인 광각 카메라는 샤오미 미9과 삼성 갤럭시 S10e 정도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위 12MP vs 48MP 비교 사진 중 12MP 광각 사진의 중앙 우체통을 크롭해봤는데요.
비교적 단조로운 피사체, K20 프로는 물론이고 미9 또한 괜찮은 사진이지만 HDR이 적용되어 대조가 선명한 갤럭시 S10e에 비해 조금 부족해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사진은 사실적인 표현을 좋아하느냐, 아니면 이뻐보이는 사진을 좋아하느냐! 개인 선호도에 따라서도 평가가 다를 거라 생각이 되는데요!
주간 사진인 만큼 다른 사진에서도 선예도나 노출에서의 차이보다는 이 HDR 적용 유무에 따른 색감의 차이가 두드러지구요.
2시 방향 정도에서 역광이 들어오는 상황! 중앙 부분을 크롭해보면 HDR의 유무가 사진 결과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가 잘 나타납니다!
HDR이 적용된 갤럭시 S10e의 경우에는 역광 상황에서도 초록색 바탕에 자전거가 K20 프로나 미9에 비해 확실히 드러나는 걸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이런 상황이라면 K20 프로나 미9 또한 HDR을 활성화 해서 촬영해야 하는게 아니냐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스마트폰 사용자들 중에서 HDR이 뭔지 아는 사람이 몇 이나 된다구요!
스마트폰을 구매해서 별다른 설정없이 셔터 버튼만으로 촬영하는 사용자가 대부분이고, 이 리뷰는 오로지 그런 상황에서 성능 비교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겁니다!
실제 눈으로 봤을 때는 K20 프로나 미9 정도로 밖에는 보이질 않았구요!
사실적인 표현이 우선이냐 아니면 자동으로 보정이 되어 나오는게 우선이냐는 보시는 분들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그렇다고 이 HDR 적용이 언제나 사진의 품질을 좋게 만들어주는 건 아닙니다!
위와 같이 단조로운 피사체들, 그리고 주제가 쉽게 부각되는 피사체들 촬영에서는 도움이 될 지 모르겠지만 아래와 같이 탁 트인 전경을 촬영할 때는 그리 차이를 보이지 않구요!
비교 대상인 3기기 모두 전체 사진만 봐서는 그 차이를 가늠하기 힘든 수준이고, 아래와 같이 중앙 부분을 크롭해서 100% 확대를 해봐야 미세하게나마 차이가 있다는 게 확인이 되는 정도입니다.
미9 또한 최근 업데이트를 거듭하더니 지난 달 리뷰를 할 때보다는 사진 품질이 개선이 되었지만 미세하게 K20 프로에 비해 선예도가 떨어지고 있구요! 갤럭시 S10e 또한 최근까지 업데이트가 되었지만 지금은 오히려 미9보다 선예도에서는 조금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미세한 차이들이라 사진을 찍는 각도나 촬영 당시의 흔들림(바닷바람이 좀 쌥니다!) 등에 의해 좌우가 될 수도 있는 부분이라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생각이 되구요!
K20 프로가 기본적인 사진 품질에서는 절대 뒤떨어지는 스마트폰은 아닌 걸로 보이니, HDR 유무에 따른 색감이 아쉽다면 구글 카메라 등을 활용해보시면 원하시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듯 합니다!
13MP 초광각, 이 역시도 K20 Pro! |
광각에서는 다른 플래그쉽들과 비교의 의미가 거의 없는 수준이지만 초광각에서는 조금 다릅니다!
초광각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시원시원한 전경을 촬영할 때 주로 사용을 하게 되고, 요 근래 출시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많은 분들이 선호하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미9이 광각 카메라 사진에서는 조금 개선이 되었다지만 이 초광각은 이전과 다를 바 없어 이전 리뷰에서 미9보다 더 나은 결과를 보였던 미9SE와 비교를 해봤는데요!
업데이트 후 개선이 좀 되었나 생각했습니다만 갤럭시 S10e의 초광각은 여전히 비교의 의미가 없습니다!
반면에 미9SE 초광각 사진 품질이 무척이나 괜찮다고 말씀을 드렸었는데 K20 프로는 같은 스펙의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면서도 사진 품질에 있어서만큼은 미9SE보다도 더 뛰어나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으로는 미9SE와 K20 프로 간의 차이가 크게 부각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다른 장면을 촬영해봐도 초광각의 시원시원함을 잘 느낄 수가 있구요!
시원시원한 풍경을 촬영할 수 있다는 초광각의 특성에, 갤럭시 S10e는 물론이고 미9SE보다 조금 더 선명한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는게 여실히 확인 됩니다!
누군가는 갤럭시 S10e 리뷰를 하면서 자기가 지금까지 경험했던 초광각이 다 이 갤럭시 S10e보다 더 흐릿한 사진이라고 얘기를 하는 걸 보기도 했었는데요!
제가 경험이 부족해서 그런 건지는 몰라도 플래그쉽들 중에서는 아직 갤럭시 S10e 초광각 사진만큼 품질이 떨어지는 스마트폰은 보질 못 했네요!
이제 곧 휴가철이 다가오는데요!
K20 프로의 이 초광각 촬영 성능은 여행을 갈 때 그 빛을 발하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요! 최소한 주간 사진에서 만큼은 크게 아쉬움이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망원 & 인물모드, So Good! |
그렇지만 광각이나 초광각보다 더욱더 놀란 건 바로 망원과 이 망원 카메라의 심도를 이용한 인물모드 였는데요!
아래 사진은 인물모드로 촬영이 되었지만 망원카메라는 심도측정으로만 사용이 되고 12MP의 광각 카메라로 촬영이 된 사진이구요! 망원으로 촬영을 한다 하더라도 화소와 배경 흐림의 차이는 발생을 할 지언정 사진 품질에서의 차이를 느끼지는 못 합니다!
이 망원과 인물모드 사진은 미9과 미9SE 모두 비교는 의미가 없을 정도의 수준이라 아이폰 XS Max의 인물모드와 비교를 해봤는데요!
K20 프로는 촬영 후 갤러리에서 배경 흐림 정도를 조절이 가능한만큼 배경 처리가 문제가 되는 것도 아니구요! 아이폰 XS Max와는 색감의 차이에 따라 선호도가 갈리는 그런 정도의 사진이라 생각이 됩니다!
옅은 푸른 빛은 아쉽지만 주간 사진만큼은 Good! |
스마트폰의 성능 뿐만이 아니라 주간 사진에서도 이제는 그 우열을 나누기 힘든 시절이 되어가고 있지만 K20 프로 또한 중/보급기의 대명사인 레드미의 플래그쉽임에도 다른 플래그쉽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정도의 사진 품질로 보입니다.
물론 바다가 끼어있는 사진들이 대부분이라 그런지 전체적으로 옅은 푸른 빛을 띈다는 점이 조금 아쉽기는 하구요!
그 외에는 딱히 나무랄 곳은 보이질 않네요!!
이 외에도 여러 사진들을 찍어봤지만 미9보다 뛰어난 건 물론이고, 여전히 미9보다 뛰어난 사진을 촬영하는 미9SE 보다도 초광각 등에서 부분적으로 뛰어난 성능을 보이고 있는 만큼 지금 시점에서는 샤오미/레드미 스마트폰 통틀어서 주간 사진만큼은 최고의 성능을 가진 스마트폰이 아닐까 생각이 되구요!
포코폰의 계보를 잇는 모델로 소문이 나기도 해서 포코폰과의 비교를 해달라는 분들도 있으셨지만 포코폰은 이미 미9SE에 비해서도 카메라 성능이 떨어진다고 말씀을 드렸었으니 그걸 기준으로 가늠을 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K20 프로의 선예도와 미9SE의 색감이 결합한다면 사실적인 표현을 좋아하는 제 취향에는 딱인데요! 어찌 안 될려나 모르겠습니다! ㅡ.ㅡㅋ
야간 사진 리뷰도 진행을 해야 하는데요! 아쉽게도 지난 주말부터 제 PC가 반란을 일으켜서 자료 정리 & 작성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조금 더 늦어질 수도 있을 것 같으니 이 부분은 양해바랍니다! ㅠㅜ
이 포스팅은 네이버 리퍼비쉬팩토리 포럼의 "개인 블로그" 행사를 통해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고 작성된 글임을 알립니다.
그렇지만 블로거 육성 & 지원이라는 행사 취지에 따라
포스팅은 일체의 간섭도 없이 제 소신껏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