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개발자라면 당연히 Mac을 사용하고 있을 테고, 새로운 버전의 개발자 베타가 공개가 되어도 설치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지만 윈도우 PC만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그림의 떡?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번에 많은 개선점과 함께 발표된 iOS/iPadOS 13 개발자 베타는 윈도우PC 사용자들을 위해 발표되자마자 우회 설치법들 또한 공개가 되어있기도 한데요.
CMD나 3uTools를 이용한 설치법은 간편하긴 하지만 FACE ID나 일부 설정 진입 불가 등의 버그를 안고 있어 깔끔한 설치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그리 어울리지 않죠!
지금 소개해드리는 가상머신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진 VMware에 MacOS를 설치하고, 이를 통해 Mac 사용자들과 동일하게 개발자 베타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이 그나마 버그가 가장 적다는 걸 스스로도 체감을 하고 있는데요!
3uTools 설치법에 비해 과도하게 복잡하다 생각이 될 수도 있겠지만, 예기치 못한 버그를 최대한 줄이려는 분들은 참고해보셔도 좋을 겁니다!
VMware & MacOS 10.14.4 설치는 아래 링크 참고 |
VMware라는 가상머신 프로그램과 여기에 MacOS까지 설치하는 것까지 다루면 좋겠지만 그렇게 되면 포스팅이 터무니 없이 길어지게 되기도 하고, 이미 기존에 잘 쓰여진 가이드가 있어 VMware에 MacOS를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MacOS on VMware Player : https://techsviewer.com/install-macos-mojave-vmware-windows/
영어로 되어 있지만 그냥 스크린샷들만 보며 따라가도 충분히 설치가 가능하실 테구요! 설치에 필요한 파일 링크도 위 링크에서 제공을 하고 있으니 그대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위 링크에서는 MacOS 구버전 링크만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 이미지만 아래 링크에서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서 가이드에 따라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 macOS 10.14.4 : https://techsviewer.com/macos-image/
위 절차에 따라 윈도우 PC에 VMware Player와 MacOS까지 설치를 마치셨다면 아래 링크의 파일들 또한 다운로드 받아 USB 메모리 등에 옮겨두면 준비 작업은 모두 끝!
▶ Xcode 11 Beta 드라이버 추출 : http://alirezakhoddam.com/wwdc19/MobileDevice.pkg
▶ 설치할 기기별 IPSW 다운로드 : https://www.udid.in/install-beta
그리고 이런 작업 전에 백업은 필수라는 건 절대 잊지 마세요! 가급적 아이튠즈 백업 추천합니다!!
시작이 반? 위 작업이 대부분! 이제는 Easy~ |
전 이미 언제부터 이 가상머신을 사용해왔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꽤 오랜 시간이 지나서 위 작업도 별반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다만 MacOS라는 걸 처음 접하다보니 이 부분이 가장 조심스러웠는데요! 이 또한 아래 스샷을 따라 진행을 하시면 그리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Step 1,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MobileDevice.pkg와 설치할 IPSW를 USB 메모리에 옮긴 후 그 USB 메모리를 PC에 꽂습니다.(파일 공유로 사용도 가능하니 파인더 사용이 가능한 분들은 알아서!! 저도 실은 NAS 연결해서 작업했.......)
USB 메모리를 연결하면 위 스샷의 우상단에 디바이스 자동으로 인식이 되는데요. 혹시 아래 스샷의 경고 메시지와 같은 USB Device 창이 나온다면 가상머신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 후 OK를 눌러줍니다.
인식된 USB 메모리를 더블클릭하면 메모리 내의 파일들이 디스플레이 되는데, 먼저 MobileDevice.pkg 파일은 이 가상머신에서 아이폰/아이패드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드라이버이니 더블클릭해서 "승인"을 해준 이후에 다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열기"를 선택해서 설치해줍니다.
보통은 Xcode 11 Beta라는 걸 설치하시는 것 같던데 이 pkg 파일이 그 안에 있는 디바이스 드라이버만 추출해둔 거라고 합니다! 당연히 Xcode 11 Beta는 설치할 필요가 없구요.
메모리에 IPSW 파일까지 있는 걸 확인을 했다면 이 상태에서 그대로 가상머신을 재시작!
Step 2, 가상머신의 MacOS가 재시작되었다면 하단의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iOS/iPadOS 13을 설치할 기기를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해서 USB 케이블로 PC와 연결해줍니다.
물리 홈버튼이 사라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리커버리 모드는 전원을 끈 상태(볼륨(+)→볼륨(-)→잠금버튼 순으로)에서 볼륨(-)버튼과 잠금 버튼을 동시에 누른 상태로 케이블을 연결해주면 자동으로 진입이 되구요!
리커버리 모드 진입과 함께 앞서 말씀 드린 USB Deivce 어쩌고 메시지가 나온다면 이 또한 가상머신과 연결할 수 있도록 위 스샷의 2곳을 선택 후 "OK"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Step 3, 리커버리 모드의 아이폰/패드가 인식이 되면 아이튠즈에서 복원이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먼저 나오는데요! 여기서 iOS/iPadOS 13 강제 설치를 위해 취소를 누른 후에 연결된 기기를 다시 선택해줍니다!
Step 4, 기기 선택 후 복구모드를 볼 수가 있는데요! 윈도우에서 Shift 업데이트를 하듯이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업데이트를 눌러줍니다!
Step 5, 펌웨어 파일 선택 창이 나오면 USB 메모리에 옮겨둔 IPSW 파일을 선택해서 "열기",
Step 6, 경고 메시지에서 업데이트를 누르면 설치가 시작이 됩니다!
설치 과정은 윈도우 아이튠즈에서 Shift 업데이트나 DFU를 할 때와 동일한 프로세스로 진행이 되구요. PC 사양에 따라 10~20분 정도 걸릴 수 있으니 느긋하게 에러 메시지는 없나 확인하며 기다리면 됩니다!
Step 7,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완료 메시지가 나오면 아이폰/아이패드는 케이블에서 분리, 가상머신 또한 종료하시면 됩니다! iOS/iPadOS 13 업데이트 작업은 이걸로 끝!!
Step 8, 사용중인 아이폰/아이패드를 업데이트 할 경우, 암호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 업데이트를 해도 무방하던데요! 다만 아래와 같이 기존의 데이터를 복구하는 절차가 남아있습니다!
진행이 완료될 때까지 그대로 두시면 되구요! 이 데이터 복구 시간이 설치 시간보다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으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면 됩니다!!
여러 설치법 중 가장 깔끔한 동작! 버그가 싫다면 가상머신으로!! |
iOS/iPadOS 13이 공개되는 그 날 오후 이미 CMD를 이용한 설치법 등이 공개가 되어 모두 사용을 해봤지만, 이 가상머신을 이용한 설치가 암호 설정 여부와도 무관하고 FACE ID 등의 버그도 나타나지 않는 등 가장 깔끔한 설치가 이루어졌습니다.
3uTools로 설치했을 때 나타나는 설정 메뉴 일부가 진입이 되지 않는 증상 등도 보이지 않았구요! 현재 이 상태에서 저도 계속 실사용를 해보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가상머신이라는 걸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무척 껄끄러운 설치법이기도 할 텐데요! 그렇지만 안내된 가이드를 따라 진행해보시면 정말 아무것도 아니라는 걸 아실 수 있을 테구요!
개발자 베타 버전이라 아직 자잘한 버그들도 보입니다만 그나마 최대한 버그를 피하려면 이 방법으로 설치해보시는 걸 강력히 추천합니다!!
요 근래 리뷰에만 집중을 하느라 이런 가이드를 오랜 만에 작성하다보니 중구난방이 되어버린 느낌이기도 한데요! 피드백 주시면 알려드릴 수 있는데까지는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