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그래픽의 MMORPG가 되었든 레이싱 게임이 되었든, 아니면 실시간 FPS 게임이 되었든 게임의 스펙이 높으면 높을 수록 마음이 뿌듯해지는 것이 바로 플래그쉽 스마트폰일 겁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인 스마트폰 성능이라면 여러 벤치마크 툴이 나와있지만 이 게임 성능은 확인을 해보기가 상당히 번거로운데요.
각 게임별 프레임을 가지고 게임 실행 성능을 비교해볼 수는 있겠지만 대부분 루팅을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일반 사용자들은 궁금하더라도 꾹 참거나 다른 리뷰를 참고하는 방법 뿐이었을 겁니다.
그렇지만 루팅 없이도 간략하게나마 게임 프레임을 측정해볼 수 있는 앱이 있어 소개를 해드려볼까 합니다.
GameBench 앱으로 루팅없이 게임 프레임 측정! |
GameBench사의 GameBench App!
이 앱은 저도 지난 4월 리뷰를 위해 여러 앱을 테스트 해보고 정착을 하기로 결정한 앱이기도 하구요!
4월까지는 계정 등록과 사용시간 제한이 있는 GameBench(우측) 앱만이 존재를 했었지만 5월에 Community Edition이라는 또 하나의 공개버전이 등록이 되었습니다.
▶ GameBench Community Edition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amebench.metricscollector
▶ GameBench Pro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amebench.metricscollector.premium
이 두 가지 앱은 모두 무료라는데에는 변함이 없지만, Pro 버전의 경우에는 이전 GameBench 앱에서 요구하던 사용자 계정 등록과 1개월에 30분이라는 사용 시간 제한을 그대로 가지고 있구요. Community Edition은 별도의 추가 제약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아래와 같이 테스트 후 나타나는 정보가 전혀 다릅니다.
Community Edition은 대략적인 프레임 정도만을 알려주는데 반해, Pro 버전은 프레임도 수치화해서 알려주고 CPU나 배터리 등 해당 게임이 시스템 자원을 얼마나 소비하는지 전체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준다는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저도 4월까지는 (구)GameBench, 지금의 Pro 버전을 사용했었지만 Community Edition이 등록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계정이 모두 블럭이 되어버렸습니다! ㅠㅜ
새로운 무료 버전이 나오면서 하나의 스마트폰에 여러 계정을 사용하는 것까지 체크를 해서 계정을 막아버리더라구요. 원래 이 앱 자체가 기업용으로 판매(1년 US$750)를 하는 제품이라 그런지 통제가 좀 강화된 듯 합니다!
GameBench, 설치와 사용은 간단! |
사용하는 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가장 어려운 제한이라면 PC가 있어야 한다는 정도?
위 링크에서 사용할 앱을 먼저 설치한 이후에 해당 앱을 실행해서 나오는 안내에 따라 그대로 진행을 하면 사용을 해볼 수 있는데요. 해당 앱 실행 전에 개발자 옵션에 있는 USB Debugging을 활성화해둔 상태로 PC에 연결해서 작업을 하면 조금 수월하실 겁니다.
▶ GameBench 앱 활성화 방법(PC 필수) : https://docs.gamebench.net/android-app-usage/getting-started
PC와 PC에서 실행하는 전용 활성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설치를 마치면 아래와 같이 게임 플레이시에 프레임을 디스플레이 되게 해서 직접 확인을 하면서 게임을 즐게는 것도 가능하구요!
위 스샷의 "최고 센터"는 제가 리뷰에 사용하는 스마트폰 좌측 상단에 프레임이 표시가 되게 되고, "오른쪽 상단"이 상단 중앙에 프레임이 표시가 되더군요! 이 부분은 스마트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직접 테스트를 해보시면 되구요!
PC를 통한 GameBench 활성화까지 마무리가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GameBench 앱에서 테스트할 게임을 선택해서 실행하면 테스트가 시작이 됩니다!
게임 상에 프레임이 나오도록 설정을 했다면 아래와 같이 지정된 위치에 1초 단위의 게임 프레임이 측정되어 디스플레이 되구요!
이와 함께 좌측 상단 1/3 정도쯤에 측정 경과 시간과 종료버튼이 나오는데 종료버튼을 누르게 되면 그 때까지의 측정 결과를 앱별로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게임 플레이 중 테스트를 종료하게 되면 게임은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플레이되니 주의!!)
이 측정 시간과 종료 버튼은 플로팅 버튼이라 필요에 따라 원하는 위치에 직접 옮겨서 배치를 하시면 되구요!!
그래프로 알아보기 힘들다면 게임 동영상 녹화로 보충! |
Pro 버전은 계정 등록과 1개월 30분 제한이 있지만 모든 정보가 수치화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바로 어느 정도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지난 달부터 공개된 Community Edition은 Pro 버전과 같은 제한은 없지만 게임 프레임만, 그것도 그래프 하나만 덜렁 나와서 대략적인 정보만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배터리 소모야 게임 플레이 전/후에 직접 기억을 해두면 별다른 문제가 없겠지만 게임 프레임의 경우에는 각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화면 녹화 기능을 이용하면 그나마 조금 더 수월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가 확인했던 스마트폰들, 애플 / 샤오미 / LG / 삼성 등은 모두 가변 프레임으로 화면 녹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런 방법이 가능한 거구요!(제조사 번들 화면 녹화 외 다른 앱들은 사용 불가!)
대신에 게임과 화면 녹화를 동시에 실행하게 되면 녹화 품질에 따라서 스마트폰에 부하를 주게 되고, 게임 플레이와 프레임 측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최대한 낮은 품질로 녹화를 해보면 게임 프레임의 평균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 또한 수치화 되어 표시되는 Pro 버전과의 비교를 통해 수 차례 확인을 했구요!
위에서 보시다시피 배틀그라운드 플레이를 녹화했을 때 스냅드래곤 845를 탑재한 포코폰의 경우에는 화면 녹화 품질 720p 이하에서는 GameBench의 측정 결과와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위 측정결과만 보면 스냅드래곤 845도 배그가 60프레임이 안 나오나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5월 배틀그라운드 업데이트 이후에 뭔가가 좀 바꼈어요!
무슨 업데이트였는지 모르겠지만 GameBench나 화면 녹화 없이 그냥 플레이를 해봐도 예전보다 프레임이 끊어진다는 느낌이 분명히 있습니다.
반면에 업데이트 이후로 엑시노스 9820을 탑재한 갤럭시 S10e이 4월 측정했을 때(평균 48프레임) 대비 거의 15% 정도 프레임이 올라갔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물론 이렇게 프레임이 올라갔다 한들 극한 옵션에서는 교전 상황에 프레임이 주로 끊겨서 게임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상황이긴 합니다만..... ㅡ.ㅡㅋ
GameBench, 모든 폰을 지원하진 않습니다! |
GameBench 앱으로 간단하게 게임 성능을 측정해볼 수 있어서 무척 편하지만 아쉽게도 이 앱이 모든 기기를 지원하고 있진 않습니다.
위에서도 스냅드래곤 855를 탑재한 미9이나 LG V50을 예시로 들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 부득불 포코폰으로 예를 든 것도 미9과 LG V50은 이 GameBench 앱이 구동이 되질 않아서 이구요.
(참고로 스냅드래곤 855 기기들은 1080p 이하 화면 녹화시 녹화 품질에 따른 프레임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역시 강력한 성능??)
일단 이 부분은 앱 제작사에 따로 문의를 해두긴 했지만 아직 답을 받진 못했고, 제조사별/기기별 펌웨어에 따라 구동 여부가 갈릴 거라 생각이 되니 직접 테스트를 해보시는 방법 뿐입니다.
그리고 Community Edition은 실행 여부와 무관하게 게임 플레이에도 거의 문제가 없었지만, Pro 버전의 경우에는 위에서 보신 결과들과 함께 스크린샷 등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만큼 설정에 따라 아무래도 뭔가 부하가 걸린다는 느낌을 받기도 했으니 직접 사용해보고 결정을 하시는게 맞을 듯 하구요.
아무래도 외부 앱을 이용한, 그리고 화면 녹화라는 편법을 이용한 방법이라 정확하다고 하기엔 무리가 있을 수도 있는데요!
5월 한 달 동안 배틀그라운드는 물론이고 검은사막 모바일 / 리니지M / 트라하 / 리니지 2 레볼루션 등 여러 게임을 가지고 교차 테스트를 해봤던 만큼, 최소한 타사 기기들과의 게임 성능 비교에는 분명히 도움이 될 거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