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매달 이런저런 타이틀을 걸고 진행하는 할인 행사와 유명 연예인들을 내세워 여전히 광고에 열중인 알리 익스프레스!
한 때는 지독한 배송 기간으로 이용하는 분들만 이용하는 글로벌 쇼핑몰에서 이제는 이용해 보지 않는 분들은 있어도 한 번만 이용한 분들은 없는 쇼핑몰로 급격하게 인지도가 올라갔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만큼, 그리고 국내 쇼핑몰이 아닌 해외 쇼핑몰인 만큼 우리나라 쇼핑몰들과는 다른 기준으로 운영이 되는 곳이라 당연히 여러 불만들이 터져 나올 수밖에 없었지만 공정거래위원회 등 우리나라 정부 기관에서 소비자 보호를 위한 기준을 요구하면서 반품 등 예전보다 이용하기 수월해진 건 사실인데요.
그렇지만 이제 약발이 거의 다해가는 건지 예전과 같이 소비자가 아닌 판매자 편을 들며 배송 사기 등에는 전혀 대응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주의가 필요한 듯합니다.
무료배송도 고마운데 FEDEX or DHL로 보내준다고?? 이런 건 무조건 사기! |
알리 익스프레스나 테무 등 중국 기업의 글로벌 오픈 마켓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무료 배송일 겁니다.
물론 무료 배송이라지만 제품 가격에 저렴한 배송비가 포함된 구조로 대량 판매와 자체 배송 시스템을 통해서 배송비를 세이브하는 구조라 가능한 걸 테고요.
우리나라 쇼핑몰들을 이용하면 거의 대부분 기본 2,500원의 배송비가 포함이 되지만 그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배송비까지 무료이니 사용자들이 늘어나지 않을 이유가 없기도 하죠.
그런데 이 무료배송 문구만 보고 주문을 하다가는 제품이 도착하기는커녕 물건은 받지도 못하고 구매 금액을 판매자에게 고스란히 가져다 바치는 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알리 익스프레스 등 중국 온라인 쇼핑몰들은 대부분 저가 제품들을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텐데요.
10달러 초반대 상품이 무료배송인 경우야 많지만 무료배송 방법이 DHL(or FEDEX)??
정말 가능하기만 하다면 대박이겠지만 배송 방법이 이런 국제 특송사들을 통한 배송이라면 실제로 배송이 되는 경우는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구매자 후기가 있다고요? 그런 후기들은 얼마든지 조작이 가능한 것이 중국이라 더더욱 믿을 수 없고요.
지난 12월 알리 익스프레스 코인딜(& 알리 익스프레스 Choice) 상품을 구매하면서 2번 정도 비슷한 사기를 당했었는데요.
배송 방법은 확인하지 않고 무료배송만 보고 주문을 했더니 한 건은 FEDEX, 물건을 받지도 못한 상황에서 배송 완료 메일이 도착해서 확인을 해보니 인천 어딘가로 배송이 완료되었다 조회가 되어서 바로 환불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배송지가 다르면 X 밟았다 생각하고 환불만 받으면 그만이지만 주문한 주소지 인근으로 배송완료가 되어버리면 그때부터는 고난의 시작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지난 12월 말 한 건은 DHL로 배송이 완료되었고 어디로 간 건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주문한 부산(BUSAN)으로 배송 완료가 되었다니 황당할 따름인데요.
DHL로 배송을 받아본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개인 특송 건의 경우 주소가 저런 식으로 두리뭉실 표시가 되질 않습니다.
우리나라 일반 택배들과 마찬가지로 우편번호까지 정확하게 조회가 되는 것이 보통이고, 저런 식의 두리뭉실한 주소지는 기업 고정 거래처에 배송되는 경우에만 표기가 된다고 합니다.
내가 배송받지 못했다는 걸 DHL에서 수취 증명을 받으면 좋겠지만 수취인이 제가 아닌 만큼 그런 건 어렵고요.
DHL 고객센터에서는 작년부터 알리 익스프레스를 통한 사기 송장 번호 제공이 늘어났다며 그저 잘 해결되시기만을 바란다며 안타까워하시더라고요.
소비자 보호 강화? 알리 익스프레스도 환불 거부! |
이런 국제 특송 송장 번호를 이용한 사기는 아주 예전부터 존재해 오던 사기 방법입니다.
전산상으로는 배송 완료라고 조회가 되고, 구매자 입장에서는 받지 못했다는 걸 제대로 증명하기 어려우니 그저 돈만 날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알리 익스프레스의 고객 상담 서비스는 한글로 상담이 가능해서 배송을 받지 못했다 하니 일단 환불 접수까지는 바로 진행이 되지만 판매자 측에서 허위 송장 번호를 근거로 배송완료되었다 증빙하니 알리 익스프레스는 최소한의 조사도 없었던 건지 바로 환불 거부!
판매자에게서도 디스풋을 풀면 따로 환불을 해주겠다 메시지가 오지만 디스풋을 푸는 순간에 판매자는 잠수 타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절대 디스풋은 해제하면 안 되고요.
처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면서도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DHL로 직접 문의를 해보라 어필을 했지만 알리 익스프레스는 그런 조사 같은 건 전혀 하질 않으니 판매자 증빙만 그대로 인정이 되는 겁니다.
다행인 건 우리나라 통관 시스템은 개인이 바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송장 번호로 통관이 된 건 내가 주문한 제품과 다른 제품이고 내 통관 고유부호로는 통관이 된 이력도 없다는 걸 증빙해서 겨우겨우 환불을 받을 수는 있었는데요.
여전히 이 판매자의 같은 제품이 같은 조건으로 판매되고 있는 걸 보면 어필을 워낙 강력하게 해서 환불을 해줬을 뿐 사기 판매자임에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는 않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뻔한 사기 수법이고 알리 익스프레스에서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을 텐데도 이런 상황이고 보면 소비자 보호니 뭐니 우리나라 언론을 통해 어필해 봤자 예전과 크게 달라진 건 없는 듯하고요.
소비자 보호를 위해 최소한의 조사는 물론이고 사기 판매자를 방치하고 있다는 걸 공정위나 소비자원에 알리고 싶어도 환불이 끝난 상태에서는 별다른 피해가 없다며 종결될 건 뻔한 건이 우리나라 정부 기관이기 때문에 이용자 스스로 조심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방법은 없을 겁니다.
어차피 가격 문제 때문에 알리 익스프레스 등을 이용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판매자가 전혀 엉뚱한 근거를 들어서 환불을 거부하더라도 제대로 된 조사도 없이 종결해 버리는 경우가 많은 것이 알리 익스프레스이기도 하니까요. 가급적 소액 제품들 위주로만 이용하시고 조금 번거롭겠지만 주문 시 배송 방법 정도는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그나마 피해를 줄이는 길이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