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11 라이트 5G를 수령한 지 벌써 일주일!
예전에는 중국 내수용 샤오미 스마트폰을 구매하면 언락 신청부터 하고 기본적인 성능 테스트와 카메라 테스트 정도만 하면 부트로더 언락을 위한 1주일 대기 시간 정도는 후딱 지나가버렸었는데요.
K40 게이밍 에디션에 이어 미 11 라이트 5G까지 중국 내수용에는 구글 서비스를 올리질 못하니 이 일주일이라는 시간이 너무 길기만 합니다!
미 11 라이트 5G의 미려한 뒤태만을 바라본 지 1주일, 드디어 부트로더 언락이 되었고 배포 중인 글로벌롬과 EEA롬은 물론이고 eu롬 베타 버전까지 짧게 체험해봤습니다.
"폰은 찾아보기 힘들어도 펌웨어 배포는 빵빵하다!"
미 11 라이트 5G, 이미 유럽과 러시아는 물론이고 대만을 비롯한 동남아에도 판매가 되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그런데 알리 익스프레스 등은 물론이고 홍콩 쪽에도 미 11 라이트 5G 글로벌 물량을 확보하는게 무척이나 힘이 든다고 합니다.
아마 전세계적인 반도체 수급 문제가 미 11 라이트 5G 물량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봐야 할 텐데요.
그래서 기다리다 지친 분들은 저와 같이 중국 내수용을 구매하고 언락 후 글로벌롬을 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도 하죠!
판매 지역이 다양한 만큼 글로벌롬은 각 버전별로 배포를 시작한 지 꽤 오래입니다.
미 11 라이트 5G는 글로벌롬(RKIMIXM)과 EEA(유럽지역, RKIEUXM)는 물론이고 러시아와 대만롬까지 배포가 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중국롬 베이스의 eu롬도 배포 중인 상황이구요.
부트로더 언락 후 사용자의 입맛에 따라 다운로드 후 설치하면 된다는 거죠!
아직도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기기에 맞는 Tutorial을 찾지만 샤오미 스마트폰은 기종 불문 롬 설치에 대한 건 설치에 사용할 롬 파일만 다를 뿐이고 방법 자체는 동일합니다.
설치에 사용할 롬 파일만 위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고, 일전에 업로드했던 홍미노트 10 프로용 영상을 참고해서 설치하면 충분할 테구요.
부트로더 언락은 여전히 윈도우에서만 진행이 가능하지만 롬 설치는 MiFlashTool이 없더라도 맥이나 리눅스에서도 커맨드로 얼마든지 설치가 가능합니다.
저 역시도 2월부터 맥북 에어 M1을 메인으로 사용 중이라 언락만 윈도우 PC를 잠시 부팅해서 진행을 할 뿐이죠!
"글로벌롬은 역시나 구글 다이얼러, 통화녹음 멘트 나오네... ㅠㅜ"
구글 서비스를 탑재한 미 11 라이트 5G의 글로벌롬은 모두 4가지 지역 버전이 배포중이지만 글로벌/EEA/RU 버전의 경우에는 여전히 구글 다이얼러를 기본 전화 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정식 출시된 홍미노트 10 프로의 경우에도 이 통화 녹음 멘트 문제로 롬을 교체해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미 11 라이트 5G는 대만롬에서 구글 서비스와 자동 통화 녹음을 동시에 지원하고 있지만 다이얼러 단축키에 한자들이 있어서 통화 녹음 멘트에 민감한 분들은 글로벌롬 사용은 아무래도 힘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여기에 글로벌롬 중 가장 먼저 배포가 시작된 EEA(유럽) 버전의 경우에는 홍미노트 10 / 홍미노트 10 프로에서 발생하던 와이파이 버그 역시도 그대로 가지고 있어서 더더욱 글로벌롬을 사용하면 곤란한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을 듯 하구요!
그런데 글로벌롬을 설치하고 보니 뭔가 조금 이상합니다??
미 11 라이트 5G는 딱히 우리나라 정식 출시에 관련된 루머 조차도 없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요.
글로벌롬 설치 후 Carrier Check를 해제하지 않더라도 VoLTE가 바로 지원이 되어버립니다.
제 기억이 잘못된 건지 어떤 건지 처음 받아보고 유플러스 유심을 넣었을 때 분명히 다이얼러에서 Carrier Check는 해제를 했었던 것 같은데요.
OMD 등록을 해야하는 건 여전하지만 일단 번거로운 절차 하나는 줄어들었다는 점은 의아하기도 하고, 반갑기도 하고 그러네요!
"역시나 답은 eu롬인가..."
그나마 다행인 건 스냅드래곤 AP를 사용하고 있어서 eu롬도 바로 배포가 되고 있다는 건데요!
개발자롬 베이스의 주간롬과 안정롬으로 나뉘어 배포가 되고 있는데 미 11 라이트 5G는 아직까지는 TWRP가 개발되지 않아 eu롬도 FASTBOOT 모드에 설치를 진행해야하니 가급적 업데이트 주기가 긴 eu안정로으로 설치하는게 조금 더 나아 보입니다.
설치 방법은 앞서 업로드했던 K40 eu롬 설치방법과 동일하니 참고하시면 될 겁니다.
저 역시도 자동 통화 녹음 때문에 eu롬으로 최종 설치를 마치고 이제 본격적으로 사진 촬영과 실사용을 해볼 예정입니다.
어차피 중국 내수용에 글로벌롬을 설치하면 부트로더 언락 상태로 계속 사용을 해야 해서 넷플릭스 등을 FHD로 사용할 수는 없는데요. eu롬은 이 부분에서도 자유로우니 아무래도 eu롬이 지금 시점에는 최선의 선택일 거라 봅니다!
"오래 기다린 만큼 실사용 결과도 만족스러웠으면!"
화웨이와 일부 스마트폰들은 예전부터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구글 서비스를 사용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샤오미의 구글 서비스 차단 정책이 그리 낯선 건 아닙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글로벌 버전이 아니라면 구글 사용 문제가 계속 발생할 건 뻔한지라 스마트폰 선택과 구매에 조금 더 신중해져야 할 필요는 있겠죠.
그나마 미 11 라이트 5G는 빠른 글로벌 출시는 물론이고 eu롬도 지원이 되고 있어서 일주일의 부트로더 언락 대기 시간 외에는 별다른 불편함은 없었지만 K40 게이밍 에디션은 3/4분기는 되어야 해결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ㅠㅜ
그때까지는 느긋하게 미 11 라이트 5G를 실사용하면서 기다려봐야 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