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산 넘어 산입니다!
일부 이슈가 되고 있는(저도 심하게 겪고 있는) 와이파이 버그는 넘어가더라도 정식 출시로 VoLTE가 가능해진 건 반갑지만 이제는 또 통화 녹음을 마음대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면서도 안드로이드를 손에 놓지 않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가 이 통화 녹음이기도 하구요!
처음 홍미노트 10 프로를 받아 들고 "뭐 이 정도는 감수해야지!" 생각하기도 했지만 의외로 너무 우렁찼던 "통화가 녹음됩니다" 안내 멘트!
상대방이 놀라 전화를 끊어버리는 일까지 발생을 하고 나니 저 역시도 별다른 방법이 없네요.
글로벌 버전, 직구를 했지만 정식 출시 제품과 모델명까지 동일하니 더 이상 내 사전에 롬질은 없겠다 싶었지만 결국 구매하면서 받아봤던 유럽(EEA)롬과 글로벌롬을 떠나 홍미노트 10 프로 인도네시아 롬(Indo)으로 넘어오고야 말았습니다!.
아이폰은 판매 지역에 따른 애플 서비스에 따라 탑재하는 앱이 조금씩 달라지는 정도이지만, 아이폰 대비 커스텀이 자유로운 안드로이드는 출시 국가에 따라 제조사별 최적화된 펌웨어를 탑재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샤오미의 경우에도 몇 년 전 단일 글로벌롬을 가지고 있었지만 출시 국가가 다양해지고 덩달아 판매량까지 늘어나면서 글로벌롬을 기본으로 지역별 특색을 반영한 펌웨어를 별도로 배포하고 있는데요.
단일 시장 중 가장 큰 인도를 제외하고서라도 유럽(EEA)와 러시아(RU), 인도네시아(IN)는 물론이고 가끔 대만(TW) 버전도 배포가 되기도 합니다.
동일안 안드로이드 버전을 가지고 있어도 지역에 따라 세부 버전과 지역 코드에서 그 차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구요.
이번 홍미노트 10 프로는 와이파이 버그를 겪으면서 처음 수령했던 유럽롬부터 모든 펌웨어를 설치해봤지만 그 중에서 유독 특색 있는 것이 바로 홍미노트 10 프로 인도네시아용 MIUI 였습니다.
외관상 드러나는 가장 큰 차이점은 홈 화면을 좌측으로 스와이프 하면 나타나는 확장 화면에 중국 MIUI에서 볼 수 있는 앱 서랍이 글로벌롬 중에서는 유일하게 포함이 되어있다는 점이구요.
그리고 자동 통화 녹음 등 통화 녹음 멘트가 없는 MIUI 전화 앱과 MIUI 메시지 앱을 탑재하고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얼핏 보면 eu롬 역시도 버전은 글로벌롬으로 보이지만 인도네시아 글로벌롬을 포팅한 게 아닌가 생각이 되기도 하는데요.
홍미노트 10 프로가 홍미노트 10 프로 맥스로 출시된 인도 버전의 MIUI도 마찬가지겠지만 기기 코드네임 자체가 sweet와 sweetin으로 서로 다른 상태라 그나마 안정적인 롬이 인도네시아 롬이라고 봐야겠죠!
그 외에 탑재되어 있는 기본 게임이나 앱들은 차이가 없었구요.
그나마 차이가 있다면 키보드 앱이 Gboad 외에 테마 스토어를 지원하는 키보드 앱이 기본으로 설정이 되어있다는 정도입니다. 아마 예전에 잠깐 탑재되던 SWIFT 키보드의 변형이 아닐까 생각이 되지만 정보를 확인할 수는 없었구요.
어차피 샤오미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평소에 사용하던 키보드 앱을 별도로 설치해서 사용할 테니 크게 의미가 있어 보이는 부분은 아닙니다.
우려가 되던 VoLTE도 펌웨어 버전만 모뎀 설정은 별다를 바 없는 건지 별다른 설정 없이 VoLTE 사용은 바로 가능했구요.
혹여 인도네시아 지역을 위해 모뎀이 수정된다면 이 VoLTE가 불가능해질 수 있다는 점이 현재로서는 가장 큰 불안요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어제 새벽, 인도네시아 롬은 MIUI 12.0.3.0에서 12.0.4.0으로 업데이트가 있었는데요.
500메가 이상의 대용량이었지만 보안 업데이트가 포함이 된 것도 아니었고, 업데이트 내용은 자동 야간 모드와 카메라에 관련된 내용이 모두였습니다.
자동 야간 모드는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주변 조도를 측정해서 사진을 촬영할 때 자동으로 야간 모드를 적용하는 기능일 텐데요.
앞서 카메라 리뷰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OIS가 없어서 야간 모드나 HDR 촬영 등이 더 어려운데 왜 이런 기능을 포함을 하는 건지는 조금 의문이네요! 물론 설정에서 해당 기능을 끌 수가 있으니 사용을 해보다가 불편하면 수정을 하면 되는 거지만 말이죠!!
이제 당분간은 인도네시아 롬에 정착할 생각이구요.
통화 녹음 부분은 해결이 되더라도 와이파이 버그는 인도네시아 롬 역시도 발생을 한다는 점은 참고를 하셔야 할 겁니다.
대체 펌웨어를 어떻게 만들었길래 우리나라에서만 이런 버그가 발생을 한다는 건지 참..... 벌써 이 와이파이 버그 때문에 피 같은 데이터를 꽤 소모할 수밖에 없었는데 샤오미는 어찌 책임지려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