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사용하는 스마트폰이 죄다 플래그쉽에 OLED!
최소한 OLED 번인은 막아보고자, 저렴한 가격에 막 굴려보겠다는 생각으로 지난 11월 홍미 10X 4G라는 스마트폰을 구매했었습니다.
최고급은 아닐지라도 번인 걱정에서 벗어난 IPS LCD, 거기에 미디어텍 Helio G85를 탑재하면서 스냅드래곤 660 이상의 성능을 가지고 있어서 구매 목적이던 내비게이션과 틈이 날 때마다 유튜브 등 영상 시청에도 무난할 거라 생각을 했었는데요.
실사용에 앞서 성능 테스트를 해보면서 구매 목적은 충분히 이룰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가지기도 했었지만, 정작 실사용을 시작하니 생각하지 못한 이런저런 문제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일단 동작은 하는데..."
리뷰보다는 말 그대로 실사용에 서브로 사용할 스마트폰이었기 때문에 따로 알려드릴 기회가 없었지만 가장 주된 목적이었던 내비게이션 사용부터 시작은 순탄하질 못했습니다.
기본적인 검수를 마치고 처음 사용을 시작하려니 당장 네비게이션 앱에서는 GPS가 먹통!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이 GPS만 동작을 한다고 해서 사용이 가능한 앱이 아니라는데서 문제가 발생을 하는데요.
홍미 10X 4G의 정식 글로벌 버전, 홍미노트 9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제가 받아 든 중국 내수용 홍미 10X 4G + 홍미노트 9 글로벌롬은 A-GPS와 네트워크 로케이션 처리가 전혀 되질 않아서 주행 중 안내를 받지 못합니다.
일단 검색을 통해서 A-GPS 데이터 다운로드로 문제를 해결하긴 했지만, 주행을 마치고 잠시 화면 잠금으로만 돌려버리면 이 A-GPS 데이터를 읽어 들이지 못하는 현상이 계속 발생을 해서 사용하는 중간중간 무척 번거로운 상황들이 연출되기도 하더군요.
물론 앱을 강제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면 제대로 동작을 한다지만 운전 중에는 가급적 스마트폰을 조작하지 않으려는 습관 때문인 건지 가장 크게 와닿는 부분이었습니다.
"차가운 날씨, 둔탁해지는 터치 민감도!"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던 홍미노트의 터치 민감도 문제! 저는 이 홍미 10X 4G에서야 경험하게 됩니다.
어쩌면 사용자들마다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겠지만 날씨가 추워지면 추워질 수록 실외에서는 터치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을 했구요. 정전식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스마트폰들 대비 조금 더 강하게 터치를 해야 인식이 되는 그런 느낌이랄까요?
앞서 포스팅했던 홍미노트 9 프로 5G 야간 사진 리뷰에서도 이런 부분이 가장 잘 드러나는데요.
둘 다 OIS가 없는 제품들, 홍미노트 9 프로 5G는 자동 모드에서는 흔들린 사진을 거의 찾을 수가 없었지만 홍미 10X 4G는 죄다 흔들려버렸습니다. 쓸만한 사진을 하나도 찾기가 힘든 정도인데요.
터치가 둔감하니 셔터가 제대로 눌러지질 않고, 손가락에 조금 더 힘이 들어가게 되니 그 만큼 홍미 10X 4G로 촬영한 사진들은 흔들릴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 제 결론입니다.
물론 주간에도 카메라 화각 전환을 위해 터치를 했을 때 한 번에 터치가 안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었으니 일반적인 사용에서 간혹 느끼던 터치 불량도 제가 잘못 터치를 한 게 아니었다는 거겠죠.
아이폰 등 플래그쉽 터치 민감/정확도가 100이라면 홍미노트 9 프로 5G는 98, 홍미 10X 4G는 70 정도에 머무를 정도로 터치에 대한 사용 경험이 좋질 못합니다.
"실사용 목적 상실, 조카들 유튜브 용으로 슝~"
구매 목적 자체가 실내보다는 차량 등에서의 실외 사용이 목적이었고, 지금까지의 경험을 보자면 홍미 시리즈라 하더라도 느린 속도 외에는 불편함이 없을 거라는 생각에 구매를 했었던 건데요.
가장 주된 목적이었던 내비게이션 사용의 불편함, 그리고 샤오미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거의 처음 느껴본 터치 오류!
실내에서 주식이나 게임 오토 등의 목적으로는 불편함이 없을 수도 있겠지만, 사용하면 할수록 제 사용 목적과는 너무 멀어져 가는 기기가 홍미 10X 4G가 아닌가 합니다.
면세 범위인 10만 원대 스마트폰에 너무 많은 걸 바라는 게 아니냐 하실 수도 있겠지만, 지금까지 여러 홍미/홍미노트 시리지들을 만나 오면서 경험해보지 못한 불편함이라 조금 당황스럽기도 하구요.
MIUI 12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반응 속도 또한 느려져버렸으니 홍미노트 9 프로 5G로 마음을 돌릴 수 밖에는 없었던 거겠죠.
중국 판매 가격 기준으로도 지금까지 구매했던 가장 저렴한 홍미 스마트폰도 아닌데요.(몇 년전 홍미노트 4X가 중국 판매가는 동일했습니다)
지금 느끼는 불편함들이 제 사용 목적에는 치명적인 부분들이라 조카들 유튜브용으로나 사용하도록 건네줘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