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여년 전 출시 초기와는 다르게 쉴새없이 쏟아져나오는 여러 제조사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
제조사별로 조금씩 다른 색깔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하드웨어의 성능이 상향 평준화된 시점에서는 같은 제조사에서 나오는 스마트폰이라 하더라도 플래그쉽과 중/보급기간의 티어 구분은 이제 카메라가 그 기준이 되는게 아닌가 생각이 되기도 합니다!
어지간한 싸구려 보급기가 아니라면야 성능에서 그 차이를 느끼긴 힘들어도 사진에서만큼은 확실한 우열이 나뉘고 있으니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 일 수도 있을 텐데요.
작년 12월, 샤오미의 가성비 브랜드 레드미에서 출시한 레드미 K30의 카메라에 대한 소개와 주간 사진에 대한 리뷰입니다!
이 리뷰는 블로그에서만 진행이 되구요! PC나 모바일 가릴 것 없이 티스토리 블로그 특성상 원본으로 포스팅을 진행하지 못하니 아래 링크에서 원본(추가 사진 포함)을 다운로드 받아서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겁니다!!
Redmi K30 Camera Specification - 홍미노트8 프로에서 위치만 바뀐? |
앞선 개봉기에서 잠시 언급을 했었지만 레드미 K30의 카메라 스펙은 지난 9월 리뷰했던 레드미 홍미노트8 프로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아무래도 홍미노트8 프로 카메라와 같이 배치가 되어있던 지문인식 센서가 전원 버튼으로 옮겨가면서 배열 정도만 변화를 준 거라 생각이 되는데요!
가장 상단에는 2MP의 접사 카메라가 배치가 되어있구요! 그 아래 쪽으로 8MP의 초광각 카메라와 2MP의 심도 카메라가 차례대로 배치가 되어있습니다!
가장 하단의 광각(메인) 카메라 또한 홍미노트8 프로와 마찬가지로 최대 64MP 촬영이 가능한 소니 IMX 686 센서가 탑재가 되어 홍미노트8 프로에 탑재된 삼성의 GW1 센서와의 차이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겁니다.
충분히 쓸만한 최대 64MP 광각 카메라! |
Sony IMX 686 vs 삼성 GW1 센서, 센서가 다름에도 최대 64MP 광각(메인) 카메라의 경우에는 홍미노트8 프로와 당연히 그 차이를 확인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홍미노트8 프로 리뷰를 진행하면서도 광각 카메라만큼은 CC9 프로 이전 샤오미 스마트폰들 중에서 가장 나은 사진이 아닌가 말씀을 드리기도 했었는데요!
2시 방향 정도에서의 역광이 들어오는 상황이었지만 특별히 뭉개지거나 생략된 부분들은 보이질 않고, 원본으로 확인을 해보면 배경의 구도심 건물들까지 잘 표현해주고 있다는 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역광에 평균 측광이라 중앙에서 벗어난 부분은 조금 어두워 보일 수도 있지만 우측의 입간판 글자까지 구분이 될 정도로 해상력은 준수하다 생각을 해야 할 테구요!
대신에 같은 구도의 64MP 또한 괜찮은 수준이지만 16MP 일반 촬영에 비해서는 조금의 노이즈가 끼는 건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카메라 앱의 배율 설정에서 2x 줌 촬영 또한 바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위 스펙에서 보셨다시피 별도의 망원 카메라를 가지고 있지 않은 K30이라 디지털줌으로 동작을 하게 되고, 측광 영역이 변경되는 만큼 위 사진들을 크롭한 것 보다 조금 더 밝게 촬영이 된 것 또한 알 수 있습니다.
홍미노트8 프로와는 센서가 다름에도 사진에서 그 차이를 발견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같은 초광각 카메라, 조금은 나아진 품질! |
홍미노트8 프로와 같은 스펙의 초광각 카메라!
홍미노트8 프로 카메라 리뷰를 하면서도 대체 이건 왜 달아뒀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의 저질 사진이라 K30 또한 크게 다르진 않을 거라 생각을 했었는데요!
의외로 K30의 초광각 카메라는 베스트는 아닐지라도 최소한 홍미노트8 프로보다는 선명한 사진을 제공합니다.
HD(1200x720) 사이즈로 크롭해서 확인을 해봐도 최근 리뷰했던 CC9 프로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같은 구도에서 촬영한 미9 등과 비교를 하더라도 오히려 더 나은 사진이구요!
홍미노트8 프로와 같은 스펙의 센서를 사용했음에도 사진 품질에서 차이가 발생을 하는 건 아무래도 렌즈 부품의 품질 차이라고 생각을 해야 할 듯 한데요!
같은 레드미 브랜드의 스마트폰이지만 그 안에서도 사용되는 부품에 약간의 차이를 둬서 홍미 시리즈와 K시리즈의 티어를 구분하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심도 & 광각 카메라의 조합, 인물 모드(Portrait) |
요즘 스마트폰들은 별도의 망원 카메라를 탑재하지 않더라도 이미지 프로세싱으로 인물 모드(배경 흐림)를 촬영하는 기능을 대부분 제공하고 있는데요!
K30 또한 망원렌즈는 없지만 심도 카메라를 이용해서 꽤 괜찮은 수준의 인물모드 사진을 촬영하도록 해줍니다.
심도 카메라와 광각 카메라의 조합이라 구도는 일반 촬영과 동일할 수 밖에 없는데요!
대신 망원 카메라를 사용하는 스마트폰들과 비슷한 구도로 크롭을 해봐도 전체적인 느낌은 잘 살아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기본 설정으로 촬영이 되었구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촬영 할 때나 촬영 후에도 갤러리 앱에서 이 블러 정도는 조절이 가능합니다.
스펙은 같아도 조금은 발전한 K30 카메라! |
홍미노트8 프로와 비교를 하자면 광각 카메라의 센서가 다른 정도이지만 업그레이드가 된 카메라라고 생각을 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광각 카메라를 활용한 사진 품질의 경우에는 홍미노트8 프로와 구분이 힘들 정도의 품질이라 우열을 가린다는 건 큰 의미가 없을 거라 생각이 되구요!
다만 초광각의 경우에는 홍미노트8 프로 보다는 확연히 뛰어난 사진 품질을 보이는 만큼 카메라에 특화된 CC9 프로나 일부 타사 플래그쉽들 보다 부족할 수는 있어도 그 수준의 차이가 그리 크진 않은 듯 합니다.
샤오미에서 레드미라는 브랜드로 분리가 되고, 예전에 샤오미의 중/보급기를 대표하는 스마트폰이 홍미노트 시리즈였다면 그 무게중심이 K시리즈로 옮겨가고 있다는 생각이 더욱더 확고해지네요!!
이 포스팅은 네이버 리퍼비쉬팩토리 포럼의 "개인 블로그" 행사를 통해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고 작성된 글임을 알립니다.
그렇지만 블로거 육성 & 지원이라는 행사 취지에 따라
포스팅은 일체의 간섭도 없이 제 소신껏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