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연말부터 지금까지 꽤 많은 홍미노트 시리즈를 리뷰했었지만 그 중에 가장 혹독한 비난(?)을 했던 홍미노트8!
이 홍미노트8이 소리소문 없이 정식 출시를 준비하고 있었던 모양입니다.
아무런 작업없이 OMD 등록만으로 VoLTE가 가능해지는 걸 보고 혹시나 하는 마음도 있었지만, 동시에 출시된 홍미노트8 프로 또한 그건 마찬가지여서, 그리고 상반기 출시된 홍미노트7에 비해서 전혀 업그레이된 느낌을 받을 수가 없어서 정식 출시는 아닐 거라 생각을 했었는데요!
지난 주 국립전파연구원에서 이 홍미노트8이 정식 출시를 위한 전파 인증을 완료했다는 사실이 조회가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정식 출시 모델은 제가 리뷰했던 홍미노트8이 아닌 홍미노트8T!
중국은 물론이고 인도 등에 글로벌 출시된 홍미노트8에서 NFC가 추가되고 블루투스 또한 4.2에서 5.0으로 업그레이드가 된 별도의 모델이라고 합니다!
우리 나라와 함께 대만에도 출시가 된다는 얘기가 있는데요! 비슷한 사례로는 2016년 홍미노트3 프로의 대만판이 NFC를 별도로 탑재해서 출시가 된 경우가 있긴 했습니다.
NFC와 블루투스, 내부적인 업그레이드라 외관상으로는 제가 리뷰했던 홍미노트8과의 차이점은 전혀 없을 테구요.
스냅드래곤 665와 최대 48MP 쿼드 카메라 또한 그대로 유지가 되는 거겠죠!!
상반기 출시된 홍미노트7 대비 성능은 체감할 수 없는 다운그레이드, 카메라 역시 쿼드 카메라의 구성을 갖추고는 있지만 결과물은 홍미노트7 대비 조금 부족하다고 느낄 수 밖에는 없지 않을까 생각이 되구요.
배터리 성능과 NFC 등의 추가 기능 외에는 전체적으로 업그레이드라는 체감을 하기에는 어려울 거라 생각됩니다.
물론 20만원 중반대로 예상되는 출시 가격을 생각한다면 여전히 경쟁상대가 없는 것도 사실이지만, 5G 서비스 개시의 여파로 3G는 물론이고 LTE 품질까지 예전과는 다르게 떨어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아무래도 예전과 같은 사용성을 기대하기에는 조금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되기도 합니다.
작년 홍미노트5 정식 출시는 물론이고 상반기 홍미노트7에 비해서도 그리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할 기기임에도 정식 출시를 한다는 점은 조금 의아하긴 하지만 상반기 미9 정식 출시를 통해 비교적 금액대가 높은 기기들은 우리 나라에서 인기를 얻기 힘들다는 것 또한 고려가 되지 않았나 생각이 되기도 하네요.
어찌되었든 선택의 폭이 조금이나마 넓어진다는 건 환영할 만한 일인 것이고, 판매량이 그리 많지 않음에도 꾸준히 정식 출시를 해주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만큼은 감사한 마음도 듭니다!
이제는 사후 서비스도 조금 더 개선이 되어준다면 고마울 텐데요! 정식 출시 소식은 반갑지만 서비스 같지 않은 서비스라는 A/S 개선에도 신경을 써주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