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그쉽 스마트폰이라면 OIS, 소위 말하는 손떨방은 무조건 탑재를 해야 한다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개인적으로는 저조도 사진을 촬영할 일이 드물어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부분이지만, 그럼에도 원플러스 7 스펙을 살펴보면서 가장 반가웠던 부분이 바로 메인 카메라의 OIS 탑재이기도 했습니다!
Sony IMX 586이라는 훌륭한 센서와 OIS의 결합! 야간 등의 저조도에서 과연 원하는 만큼의 괜찮은 사진들이 나와줄 수 있을런지 이 리뷰를 통해 가늠해보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 리뷰는 유튜브로도 업로드 되어있구요!
아무래도 사진 비교이니만큼 가급적 PC 모니터 등의 대화면으로 확인을 하시거나 아래 첨부된 원본을 다운로드 받아 비교해보시는 것이 조금이나마 이해가 쉬울 겁니다!
원플러스 7 저조도 사진 : OIS는 굿! HDR과 야간모드, 필요 없을 듯?? |
스마트폰에 탑재된 이미지 센서에 도달하는 빛의 정보를 가지고 만들어지는 사진!
정보가 풍부한 주간 정도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겠지만 턱없이 정보가 부족한 야간 등의 저조도에서는 이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이 강구됩니다!
가장 먼져 셔터 스피드를 느리게 만들어서 빛을 받아들이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일 테고, 그래도 부족하다면 ISO 감도를 높여서 처리해야 할 정보 자체를 줄여버립니다!
저조도에서 사진을 촬영하다보면 뭉개지는 사진을 흔히 볼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이런 정보의 부족에서 오는 걸 테구요!
어찌되었든 별다른 트릭을 사용할 수 없는 저조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건 셔터 스피드!
그나마 선명한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저조도의 경우 셔터 스피드가 무조건 느려질 수 밖에 없고, 사용자의 스킬이나 주변환경에 따라 카메라가 흔들릴 확율이 무척이나 높은데요!
OIS가 바로 이 느린 셔터 스피드에서의 손떨림을 방지해주는 기술입니다!
여느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원플러스 7 또한 저조도에서는 OIS 뿐만이 아니라 HDR과 야간 모드를 사용을 해 볼 수도 있는데요!
HDR과 야간모드는 같은 장면을 여러 장 촬영 후 합성하는 소프트웨어 보정의 형태로 OIS가 작동을 하지 않고, 위에서 보시다시피 OIS가 작동하면서 촬영된 자동모드에 비해서는 사진 품질이 부족해보입니다!
HDR은 샤픈이 너무 과하게 들어간 듯한 사진들, 야간 모드는 자동이나 HDR 사진에 비해 조금 밝은 사진들이지만 선명도에서 떨어지는 그런 사진들이 나와주고 있구요!
원플러스 7은 자동모드의 사진이 가장 나은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어서 굳이 다른 모드를 사용해서 촬영을 할 이유는 없을 듯 합니다! 물론 HDR은 자동으로 적용된다지만 저조도에서는 가능한 끄고 촬영을 하는게 조금 더 나을 듯 하구요!
OIS 위력(?)을 제대로! 그리고 조금 더 밝은 원플러스 7 |
OIS가 없는 K20 프로와의 차이는 바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지난 번 K20 프로 야간 사진 리뷰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가로 모드의 촬영이라 그나마 흔들림이 덜했지만 OIS를 탑재하고 있는 원플러스 7 사진에 비할 바는 아니구요!
다만 우측의 아이폰 XS Max 사진과 비교를 해봐도 밝기와 사진 품질 자체에서 원플러스 7이 조금 더 나아보입니다!
물론 촬영 환경을 제대로 반영한 건 아이폰 XS Max이지만 더 어둡게 촬영이 되면서도 원플러스 7보다 사진 품질이 떨어진다는 건 분명하니까요!
이런 촬영 특성은 다른 장면들에서도 그대로 이어지는데요!
원플러스 7은 자동 모드에서 모두 흔들림없이 깔끔한 촬영이 되었구요! 노이즈 억제력 또한 무척이나 훌륭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OIS 탑재 여부를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는 않지만 저조도에서 촬영할 때에는 도움이 된다는 건 확실하구요!
실제 환경에 비해 사진들이 조금 밝게 나온다는 점은 아쉽지만 일반적으로는 이런 사진들이 더 환영을 받죠!
우리 나라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모 스마트폰 성향이 딱 이런 정도이기도 하구요!
상황에 따라 다른 야간 모드! 업데이트 좀!! |
자동 모드에서의 촬영은 상당히 훌륭한 수준이지만 정작 야간에 사용하도록 탑재된 야간모드는 기대에 미치지를 못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여러 장의 장면을 합성해서 만들어내는 사진이다보니 선명함에서 자동모드에 비해 떨어지는 건 확실하구요!
그렇지만 샤오미 스마트폰들이나 레드미 K20 프로에 적용된 야간모드에 비해서는 밝기는 조금 어두워도 사진 품질에서는 원플러스 7이 조금 더 나아보입니다!
그리고 간판 등의 조명을 처리하는 건 무척 부족해보이는데요!
자동모드로 촬영을 해버리면 간판 글자 색상이 다 날아가버리고, 그나마 HDR이나 야간모드로 간판 상단의 글자 색상이 조금 드러나지만 K20 프로에 비해서도 색상 자체의 표현은 무척 미흡하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그 외 노이즈 등 사진 품질에서는 원플러스 7이 조금 나은 모습인 건 분명하지만 제가 찍고 싶었던 건 입간판이 제대로 촬영된 K20 프로의 사진이겠죠!
반면에 의외의 결과가 나올 때도 있습니다!
근처에는 조명이 전혀 없는 상황!
굳이 원본을 보지 않아도 다른 스마트폰들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괜찮은 사진이라는 건 쉽게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원플러스 7의 야간 모드의 특성이라고 봐야 할 수도 있겠죠!
다른 스마트폰들의 야간 모드는 대부분 주변에서 반사되는 조명들을 억제하는 데 탁월한 성능들을 보였지만, 원플러스 7은 주변보다는 원거리 촬영에서 그 성능이 더욱 나아보이는 듯 합니다!!
이전까지의 원플러스, 카메라가 좋다는 평은 없었는데....... |
올해 안드로이드 플래그쉽만 6번째!
플래그쉽 킬러, 가성비 플래그쉽을 표방하고 있지만 야간 사진에서만큼은 올해 리뷰했던 그 어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보다 더 나아 보입니다!
2년 전 원플러스 5도 리뷰를 했었지만 카메라에 대한 특별한 기억은 없습니다. 주간은 평균 정도였고 야간은 중국 스마트폰 답게 기대이하였던 그런 기억 정도를 가지고 있을 뿐인데요!
원플러스 7은 그 때와는 성능에서의 체감도 그렇지만 카메라에서도 전혀 다른 느낌을 주는 것이 굳이 주간 사진은 따로 리뷰를 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 생각도 드네요!
일단 주간 사진은 조금 더 정리를 해보구요! 특별한 차별성이 없다면 최종 리뷰에서 잠깐 다루던지 해야 할 듯 합니다.
휴가 때문에 리뷰가 조금 늦어지고 있지만 곧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ㅋ
이 포스팅은 네이버 리퍼비쉬팩토리 포럼의 "개인 블로그" 행사를 통해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고 작성된 글임을 알립니다.
그렇지만 블로거 육성 & 지원이라는 행사 취지에 따라
포스팅은 일체의 간섭도 없이 제 소신껏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