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등장할 때만 하더라도 원플러스 스마트폰을 따라갈 플래그쉽 킬러가 있을까 생각하던 시절도 있었지만 지금은 원플러스 외에도 샤오미를 위시한 중국 브랜드들의 공세가 만만치 않죠!
더군다나 지난 5월 말 발표된 레드미의 플래그쉽 K20 프로가 플래그쉽 킬러 2.0이란 닉네임으로 도전장을 낸 상태이기도 하구요!
2년 전 원플러스 5 이후 오랜 만에 만나보는 원플러스 7!
만만찮은 경쟁사들 속에서 처음 등장할 때 즈음의 가성비는 체감하기 힘들지만 과연 플래그쉽 킬러의 명맥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을런지 오늘 개봉기를 시작으로 차근차근 살펴볼까 합니다!
이 리뷰는 유튜브에도 업로드 되어있구요! 같은 내용이니(블로그 포스팅이 유튜브 원고(?)입니다!) 선호하는 방법으로 봐주시면 될 듯 합니다!
OnePlus 7 Unboxing - 흰빨의 전통(?) |
스마트폰의 제품 박스!
그리 중요한 요소는 아니겠지만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매번 디자인이 변경이 되는 회사도 있고, 이 박스 하나만 가지고도 그 나름의 디자인을 유지해나가는 회사들도 있습니다.
원플러스의 경우는 후자라고 생각이 되어지는데요!
직접 만나본 건 2년 전 원플러스 5 뿐이지만 그 때와 변함없는 하얀색 커버에 빨간색 내부 박스, 그 외에도 다른 분들의 후기로 간간히 만나보던 원플러스는 언제나 한결같았습니다! 박스만 봐도 얘는 원플러스구나!! 감이 오는 거죠~
박스 상단에는 원플러스 로고와 함께 시리즈를 나타내는 숫자 7이 음각으로 새겨져있구요!
박스 풀림을 방지하는 빨간색의 띠지에 인쇄되어있는 "全速旗舰, 如7而至", "Go Beyond Speed" 문구는 아무리 플래그쉽 킬러, 가성비 스마트폰이라 하더라도 플래그쉽의 성능은 최대한 끌어냈다는 자신감의 표현일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어쩌면 플래그쉽이라고 출시를 했음에도 성능이 떨어지는 일부 기기들을 비꼬는 걸 수도 있을 테구요!
현재 원플러스 스마트폰은 플래그쉽만 생산/판매가 되고 있기 때문에 후면에도 별다는 스펙에 대한 정보는 없구요! 단지 제품 색상과 용량 정도, 그리고 IMEI 등의 정보와 제품 출시에 필요한 인증 정보만이 스티커로 부착이 되어있습니다!
제가 리뷰하는 모델은 珐琅红(법랑홍, Enamel Red) 8/256GB 모델이구요!
빨간 색의 내부 박스는 언제나 봐도 강렬한데요! 이번에는 설명서 등이 포함된 악세사리 박스를 드러내면 보이는 검정색 디스플레이와 함께 어우러져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검빨의 매력을 제대로 뿜애내고 있는 듯 합니다!
박스 구성품들은 원플러스 7 본체와 보증서 등의 지류, 전용 충전기와 케이블과 함께 TPU 케이스가 전부입니다!
원플러스 7은 앞선 리뷰 예고 포스팅(?)에서도 스펙에 기재를 했었습니다만 기존에 사용되던 최대 5V 4A, 20W 출력의 Dash Charge가 그대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원플러스 7 프로의 경우에는 Warp Charge로 이름이 바뀐 최대 30W의 충전기가 번들로 제공이 된다고 합니다!
기왕이면 원플러스 7에도 이 새로운 충전 기술을 탑재해줬으면 좋았을 것 같기도 한데요! 1.5배에 달하는 가격을 생각하면 수긍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겠죠! ㅡ.ㅡㅋ
OnePlus 7 Detail Shots, 강렬한 Enamel Red! 눈길 좀 받겠는데???? |
요즘 스마트폰들이 외부 디자인에서 차별점을 찾기는 그리 쉽지가 않죠!
대부분 노치 아니면 펀치홀 정도의 카메라에 메탈 프레임(플라스틱으로 흉내를 낼 지언정)과 후면은 글래스 배터리 커버인데요!
원플러스 7 또한 상단에 물방울 노치를 적용해서 아이폰 등의 일반적인 노치보다는 훨씬 나아보입니다만 하단의 베젤은 상단이나 좌우베젤에 비해 꽤 두꺼워 보이는 것이 이 또한 원플러스 7 프로와의 차별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Optic AMOLED라고 스펙에 명시가 되어있던데 삼성 아몰레드겠죠?? 미우나 고우나 아직 소형 아몰레드는 삼성을 따라갈 회사가 없다고 하니 원플러스 7도 아마 삼성 아몰레드를 사용했을 겁니다!
그렇지만 원플러스 7 레드, 역시 포인트는 후면 배터리 커버인데요!!
작년부터 중국에서 유행하는 그라데이션이 아주 살짝 들어간 듯한 느낌이구요! 레드라고 합니다만 다홍색이라고 생각을 해야 할, 실외에서 사용하게 된다면 눈길을 좀 받을 듯한 색깔입니다!
후면 중앙에는 듀얼 카메라와 플래시가 차례로 배치가 되어있구요!
그 아래쪽으로 원플러스 사의 로고와 하단에는 원플러스 브랜드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앞서 리뷰를 했던 샤오미/레드미 스마트폰들과 마찬가지로 메인 카메라는 Sony IMX 586 센서를 탑재하고 있는데 여기에 많은 분들이 아쉬워하던 OIS까지 탑재가 되어있구요!
샤오미/레드미를 포함해서 IMX 586 센서를 탑재하면 그 크기 때문에 OIS 탑재가 어렵다는 얘기가 떠돌았었는데요! 역시나 누군가의 허위 정보가 아니었나 싶네요! ㅡ.ㅡㅋ
500만 화소 망원은 별도의 촬영을 담당한다기 보다는 인물 촬영 등에 심도 측정용으로 사용이 된다고 하는데요! 초광각은 프로에만 탑재가 되었다는 점 또한 아쉬움으로 남지만 메인만 잘 나와준다면 문제가 될 건 없겠죠!
상단에는 좌측으로 소음 감소용 세컨드 마이크!
디스플레이 쪽으로는 길게 뚫린 스피커홀이 보이는데요! 깨끗한 통화음질은 물론 제대로 된 스테레오 스피커로서의 역할도 기대를 해볼 수 있겠네요!!
하단에는 좌우 균형에 맞추어 홀들은 뚫려있지만 좌측이 스피커, 오른쪽이 마이크가 내장이 되어있다고 하구요! 중앙에 충전과 데이터 교환용 USB-C 포트가 보입니다!
중국 스마트폰들이 USB-C 포트를 탑재하더라도 화웨이 정도를 제외하고는 데이터 규격이 죄다 USB 2.0인 상황인데요! 원플러스 7은 무려 USB 3.1?? MTP 전송 규격 덕분에 실속도가 얼마나 나올지는 몰라도 죽어라 USB 2.0만 고집하는 모 회사는 반성해야죠!! ㅡ.ㅡㅋ
그리고 원플러스 또한 중국 브랜드라 생각을 해야 합니다만 프레임 좌우 구성이 다른 제조사들과는 사뭇 다르죠!
왼쪽 프레임에는 심 슬롯과 볼륨 버튼이 있구요!
오른쪽에는 아이폰에서나 볼 수 있는 무음 슬라이드와 함께 전원 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확~ 튀는 레드 색상을 제외한다면 전체적으로는 무난무난 합니다!
지난 번 리뷰했던 원플러스 5는 아이폰 7 플러스의 느낌이 너무 강해서 조금 실망을 하기도 했었는데요! 그 때보다는 차라리 이런 무난무난한 디자인이 더 괜찮아 보이네요! 어디 욕 들어먹을 일도 없구요! ㅡ.ㅡㅋ
OnePlus 7 vs K20 Pro, Old & New Flagship Killer |
"나도 플래그쉽 킬러 할래!!"라고 등장한 레드미 K20 프로!
비슷한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지만 원플러스 7과 전면 디자인만을 비교해서는 풀스크린을 적용한 K20 프로의 압승(?)아닐까 싶습니다!
거기에 가장자리 곡율은 비슷한 듯 보여도 하단 베젤 두께 또한 K20 프로가 조금이나 얇은 느낌이구요!
후면 디자인 또한 깔끔한 원플러스 7도 매력이 있지만 검빨에 홀로그램까지 적용된 K20 프로도 나쁜 디자인은 아니죠!(물론 K20 프로 후면은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걸로.......)
일단 디자인에서는 풀스크린의 K20 프로에 조금 나은 점수를 줘야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다른 분들의 의견은 어떨른지 모르겠습니다! ㅋ
디자인 보단 성능! 누가 진정한 플래그쉽 킬러인지 승부를 보자!! |
솔직히 요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디자인, (쓸모는 없지만)엣지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기기들 외에는 디자인 면에서는 큰 차이를 찾기가 힘듭니다!
그러니만큼 원플러스 7과 레드미 K20 프로! 디자인에서도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진정한 승부는 성능으로 비교를 해보는게 맞겠죠!
K20 프로 또한 스냅드래곤 855를 탑재하고, 실사용을 하면서도 성능과 최적화에서는 큰 아쉬움을 느끼지 못했는데요!
AOSP를 꺼려하는 중년 아재 손에 들린 원플러스 7이 불리한 상황이긴 합니다만 그런 불리함을 뒤엎을 한 방(?)을 원플러스 7은 가지고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년 전 원플러스 5도 무척이나 좋은 느낌이었지만 3G 통화 문제가 결국 아쉬움으로 남았었는데요!
이번에는 조금 번거로울 지라도 VoLTE를 사용할 길도 열렸다고 하니 최소한 그 때보다는 만족스런 사용 경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곧 다음 리뷰 준비해서 잦아뵙도록 할게요!!
이 포스팅은 네이버 리퍼비쉬팩토리 포럼의 "개인 블로그" 행사를 통해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고 작성된 글임을 알립니다.
그렇지만 블로거 육성 & 지원이라는 행사 취지에 따라
포스팅은 일체의 간섭도 없이 제 소신껏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