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흐르고 흘러, 샤오미 미9SE를 받아든지 어느 덧 보름이란 시간이 지났나 봅니다!
기본적인 성능과 기기에 대한 검수는 마쳤으니 그 다음은 중국 내수용(또는 글로벌 구매하셔도 커롬을 좋아하는 분들)을 구매한 입장에서야 일단 부트로더 언락이 가장 먼저인 거죠!
굳이 한글 때문에 롬을 변경해서 설치할 이유는 없지만 만약의 사태(?)가 벌어지면 복구라도 신속히 진행해보고자 하는 욕심인 겁니다.
샤오미의 부트로더 언락 대기 시간 15일(360시간), 이 대기 시간이 조금 앞당져진다는 분들도 있으시던데 전 어김없이 360시간 꽉꽉 눌러 담아서 부트로더 언락이 가능했구요.
어차피 폰은 초기화 되어버린 거고, 얼마 전에 eu롬 개발자 버전이 업데이트 된 건 확인을 했었기 때문에 별다른 고민없이 TWRP부터 올려봅니다.
위 페이지에서 Baidu 웹클라우드로 연결이 됩니다만 설치에 필요한 7z 압축 파일은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해서 따로 링크를 추가하진 않구요.
이번에는 이것저것 귀찮아서 그냥 설치용 배치 파일이 포함된 버전으로 다운로드, 지난 번 홍미노트7 설치와 마찬가지로 가볍게 설치를 마쳤습니다.
다만 요즘은 샤오미 스마트폰에 eu롬 등의 커스텀롬을 설치할 때에는 Data 파티션을 삭제하는게 일반적인데요. 미9SE는 위 TWRP로 작업시 Format Data 등으로 파티션을 삭제하면 TWRP까지 통으로 날아가버리는 사태가!!
고개를 갸우뚱하며 Full Wipe(Dalvik/ART Cache, Data, Cache, System)만 진행하고 다운받은 eu롬 파일 복사 후 설치했습니다.
안정롬을 선호하지만 포스팅 날짜 기준으로는 eu롬 개발자버전 9.4.11까지만 배포되고 있는 상황이라 이 또한 어쩔 수 없었구요.
잠시 벤치 앱 등을 설치하면서 사용해보니 이제 2번째 버전입니다만 특별히 문제가 보이진 않습니다.
일단 글로벌롬이 배포되기 전까지는 이 상태로 실사를 계속해봐야 할 듯 하구요.
글로벌롬은 리커버리 버전이라도 올라오면 설치를 해볼텐데, 아직 MIUI 포럼은 물론 XDA 등에서도 롬에 대한 정보는 찾아볼 수가 없네요!
미9SE를 받아볼 때는 이 정도 기간이 지나면 당연히 배포가 되고 있을 걸로 생각을 했었는데요!! ㅠㅜ
이번에 홍미노트7 정발을 보니 내수용 언락 글로벌롬과 해외판매용, 그리고 국내에 정발되는 기기들이 DRM 버전 등에서 차이가 좀 발생을 하는 듯 하던데요.
이런 중국 전용 스마트폰은 이제 구매하시기 전에 더욱더 심사숙고 하시길 권합니다. 어차피 이제 처분도 맘대로 안 되잖아요!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