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만에 샤오미 포코폰 글로벌 안정롬(Stable) 업데이트가 떴습니다!
이번 버전은 MIUI 9 V9.6.24.0(OEJMIFD)이구요. OTA 용량은 119Mbytes 입니다.
지난 주 우리 나라에도 11월 중순 정발된다는 기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만 아직 그에 대응한 업데이트는 아니구요. Chage Log를 보면 유럽 출시에 따른 안면인식 등 기능 추가를 위한 업데이트로 보입니다.
그 외 리딩 모드(블루라이트 감소)의 밝기 조절과 화면 잠금 시간에 관한 버그 수정, 카메라 안정성에 대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걸로 나타나 있구요.
업데이트 용량을 봤을 때부터 짐작이 되었습니다만 10월은 커녕 9월 안드로이드 보안 업데이트도 적용은 되질 않았고, 중력 센서 관련 조정이 있었던 건지 기저대역 정도로만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저대역이 업데이트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버전은 SKT VoLTE 패치가 풀리지는 않았구요. 그렇지만 전화 발신시 오류가 한 번 보였던 만큼 조금 더 관찰이 필요할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카메라 안정성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만 영문 포럼 피드백을 보면 그리 큰 의미는 없는 게 아닌가 싶구요.
정발 관련 이슈가 있는 만큼 조만간 보안 업데이트를 포함한 또다른 업데이트가 있을 거라 생각이 되니 굳이 지역 설정을 변경해가며 업데이트할 이유는 없을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많은 분들이 지적하는 키보드 등의 개선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거든요! ㅡ.ㅡㅋ
일단 지금은 정발이 가장 큰 이슈이니만큼 안정롬에서 VoLTE가 가능해지는 업데이트가 빨리 나왔으면 좋겠네요.
물론 지난 주 개발자 버전 MIUI 10 V8.10.11에서는 별도의 패치 없이도 우리 나라 TTA-VoLTE가 가능한 모뎀으로 업데이트가 되었다고(미믹스2s 포함, 미8 제외) 코우지님이 후기를 남겨주신 만큼 필요한 분들은 설치를 해보셔도 좋을 테구요.
그게 아니라면 다음 OTA가 뜰 때까지 그냥 기다려보셔도 무방할 거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