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출시되는 샤오미 기기들은 VoLTE 설정 편의성이 가장 큰 관심 중 하나죠!
그리고 이 VoLTE 설정은 스마트폰을 넘어 드디어 태블릿으로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미패드4 와이파이 버전이 6월 말부터 먼저 판매를 시작했음에도 굳이 LTE 버전을 기다린 이유도 스냅드래곤 660에 LTE 가능이라면 VoLTE도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기대 때문이기도 했구요.
수령 당시에는 실수(?)로 제대로 설정을 해보지도 못했습니다만 언락을 하루 앞둔 8월 말에서야 어찌어찌 성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에 비해 그 필요성이 덜하기는 합니다만 필요한 분들이 있으실 수도 있구요. 스마트폰들 대비해서는 작업이 무척 수월하기도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단, 이 작업으로 발생하는 모든 불상사(?)는 사용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구요.
영상 가이드가 필요한 분들은 아래 유튜브 영상 참고 부탁드립니다.
설치 전 주의사항 |
하나, 샤오미 미패드4 LTE VoLTE 패치/사용은 MIUI 9 V9.6.4.0~9.6.23.0까지만 가능합니다. 그 이상 버전 또는 개발자 버전에서는 기능이 삭제되어 사용할 수 없으니 유의하세요.
두나, 그리고 지금 판매되고 있는 다국어버전 커스텀롬, 말이 좋아 커스텀롬이지 일반적으로 구매하지 말라고 권하는 셀러롬이죠! 그 셀러롬에서도 이 작업은 하지 않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커스텀롬에서 작업 중 문제 발생시에는 아무 것도 도와드리지 못합니다.
세나, 모든 작업은 작업 전 백업이 우선입니다. 귀찮다고 백업 건너뛰지 마세요! 백업을 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는 절대 답변하지 않습니다.
네나, OMD 등록은 가급적 사전에 해두세요. 샤오미 스마트폰들도 그렇지만 간혹 OMD 등록도 없이 설정하고 된다 안 된다 하는 분들 보면 조금 갑갑합니다.
MiPad 4 LTE, 프로그램 설치 및 파일 다운로드부텀!! |
하나, VoLTE 패치를 위해서는 PC가 필요하고, 해당 PC에는 아래에 보이는 QPST프로그램과 Qualcomm Diag Driver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MiPad4 VoLTE Download : https://goo.gl/GVm9jo
정상적인 PC라면 설치와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사용하는 PC에서 작동이 되질 않는다면 PC를 바꿔보시구요.
실제로 제일 많이 받았던 문의가 PC관련 이었습니다. 윈도우7 등 이전 운영체제를 사용한다면 거기에 대한 대응도 본인 스스로 하셔야 하는 겁니다.
MIUI 9 V9.6.4.0을 추천합니다. |
이 글이 게시되는 시점 기준으로 미패드4 LTE 최신 버전은 MIUI 9 V9.6.26.0 입니다. 그리고 VoLTE가 가능한 마지노선이 9.6.23.0입니다만 가능하다면 9.6.4.0으로 다운그레이드 후 VoLTE 패치, 그 후에 업데이트해서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미패드4 9.6.4.0(와이파이 출고버전)의 경우에는 설정 메뉴에서 VoLTE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고, 실제 사용과는 무관하지만 아래 스샷과 같이 미패드4에 MIUI 순정 전화앱이 활성화됩니다.
사용상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이 버전으로 계속 사용하셔도 무방하며, 업데이트 시 VoLTE가 풀립니다만 이 전화앱을 별도로 설치하는 불편은 사라집니다.
또한 개별 설치시 전화 기능은 별도의 바로가기를 생성하여야 하는데 그런 불편함 또한 없겠죠!
준비됐으면 달려봅시다!! |
VoLTE 1, 압축 해제한 파일 중 Mi6_Dialer_6.0.2.apk를 설치 후 실행합니다. 실행 후 상단의 Recents를 눌러 다이얼패드에서 *#*#717717#*#*을 눌러 Qualcomm Diag 모드를 활성화합니다.
VoLTE 2, 이 상태에서 PC와 연결하면 장치 관리자에 Qualcomm~(COMXX)라는 드라이버가 올라와야 합니다. 기타 등 물음표로 표시가 될 경우에는 압축 파일에 포함된 드라이버로 설치해줍니다.
VoLTE 3, 설치된 QPST 프로그램 그룹 중에 Software Download 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실행 후 상단의 Backup 탭을 선택, 아래 스샷과 같이 백업 파일을 생성합니다.
아래 진행율은 99% 정도에서 멈춰도 상관이 없지만 Status에 Memory Backup Completed는 꼭 확인하고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VoLTE 4, 다시 QPST 프로그램 그룹 중에 있는 EFS Explorer를 실행합니다. 아래와 같이 연결된 미패드4가 SDM660이란 이름으로 확인이 되어야 정상입니다.
VoLTE 5, EFS Data 로딩이 완료되면 압축해제한 폴더 중 EFS_Data에 있는 파일들을 사용하는 통신사에 맞게 동일한 폴더에 복사/붙여넣기를 진행합니다.
미패드4 순정 EFS의 경우에는 efsprofiles라는 폴더가 없습니다. 해당 폴더는 수동으로 생성 후 포함된 파일을 마찬가지로 복사/붙여넣기를 진행 후 미패드4에서 케이블을 분리 후 재부팅 합니다.
스마트폰이라면 여기서 재부팅만 해주면 바로 VoLTE가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미패드4는 조금 다릅니다. 아래와 같이 재부팅을 해봐도 IMS가 제대로 등록이 되지 않는데요.
VoLTE 6, Settings → Network 카테고리에 있는 More 메뉴에서 Network settings reset을 실행합니다.
VoLTE 7, 아직 하나가 더 남았죠! 중국 순정롬의 경우 통신사를 체크해서 VoLTE 사용을 차단하기 때문에 아래 히든코드 *#*#86583#*#*을 입력해서 캐리어체크를 해제합니다.
캐리어 체크까지 해제가 되면 상태바에 HD 표시가 나타나는 걸 볼 수 있구요. 이제부터 즐겁게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어떤가요? 어려울까요?? 제가 지금까지 VoLTE 패치 작업을 해본 샤오미 기기들 중 2번째로 쉬웠습니다. 가장 쉬웠던 홍미5플러스 대비해서 전화앱 설치, 그리고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정도만 추가된 거라고 보셔도 무방하겠죠.
그리고 스냅드래곤 660의 경우에는 정식 출시된 홍미노트5의 EFS와 가장 잘 맞기 때문에(모뎀을 같이 사용합니다) 혹시나 발생할지 모를 버그에서도 가장 자유롭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설치 후 주의사항 |
하나, 스마트폰과 달리 패치 후 다른 통신사의 유심이 들어가면 통신이 먹통이 되어버리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이럴 경우 해당 통신사의 EFS로 패치를 다시 해주거나 원복을 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두나, 위 사항은 중고 판매시에 특히 유의를 해야겠죠. 괜히 욕 들어먹을 수 있으니 중고 판매시에도 꼭 상대방이 사용하는 통신사를 확인하고 판매하셔야 합니다.
세나, 통화용 스피커가 없는 모델이라 무조건 외부 스피커로 음성이 출력됩니다. 외부에서 사용시 주위에 민폐를 끼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할 겁니다.
최신 버전에서도 방법이 나올래나........ |
이 미패드4 LTE가 출시된 이후 중국 포럼을 계속 주시 중이었는데요. 중국에서도 VoLTE 사용할 때에는 9.6.4.0 사용을 추천하는 분위기 입니다.
태블릿이라는 기기 자체가 스마트폰 비해 활용도가 제한되어 있는 만큼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9.6.4.0만 하더라도 사용에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이 되구요. 이 부분은 개인 판단에 맞기겠습니다.(저는 9.6.4.0 → 9.6.23.0으로 업데이트 후 사용 중)
올해 안에 MIUI 10이 나오긴 할 텐데요. 그 때도 사용이 가능하면 좋으련만 이미 8월초부터 개발자버전에서 이 VoLTE 기능이 삭제가 되었기 때문에 어쩌면 힘들 수도 있을 듯 합니다.
그래도 중국에서는 LTE 모델 사용자라면 관심을 가지고 시도해보고 있는만큼 또다른 방법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를 해보구요. 필요하신 분 있다면 참고해서 사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모든 작업은 백업이 먼저입니다! 백업만 잘 되어있다면 위험도는 극히 낮으니 잘 활용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