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금이 입금되었습니다.
월초 정산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지난 달은 그리 결과가 신통치 못하네요.
무효 트래픽을 제외한 US$154.77에
유튜브(호스트용 애드센스) 광고 수입 US$15.75가 더해져서
2018년 1월 최종 정산 금액은 US$170.52가 되었습니다.
어제 새벽 지급 알림 메일과 함께
구글에서는 바로 송금 처리가 진행이 되었구요.
어제 오전에 구글 애드센스 지급 은행으로 이용 중인
SC은행 외환 계좌로 별다른 확인 없이 정상 입금 처리 되었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지급 메일과 함께 도착한 유튜브의 최종통첩!
지난 달 애드센스 지급 포스팅에서도 잠시 말씀을 드렸던 바와 같이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연간 시청시간 4,000시간과 구독차 1,000명 이상이 되어야
계속 유튜브를 통한 광고 게재가 가능하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저는 결국 구독자 1,000명에는 턱없이 부족하기에 YPP가 종료된다고 하네요.
유튜브를 단순히 블로그의 서포트 역할 정도로만 활용을 해왔으니
이건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일 수도 있는 부분이구요.
실제로 다른 사람의 영상이나 Description을 그대로 복사해서
광고 수익금만 쪽쪽 빼먹는 악성 게시자들을 보기도 했었으니
유튜브의 이런 정책 변경은 일견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모든 검수가 1차 로봇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니
가장 기본적인 조건을 설정을 해둔게 이 4,000시간과 구독자 1,000명일 테구요.
그렇지만 이제 막 유튜브에 진입하려는 계획을 가진 분들에게
과연 이런 정책이 최선일까라는 생각은 머리 속에서 떠나질 않네요.
좋은 영상에 구독자가 늘어나는 건 당연하겠습니다만
얼마 안 되는 제 경험으로 보더라도 우리 나라 사용자들은 외국 사용자들에 비해
유명 유튜버 외에는 구독이라는 걸 전혀 생각지 않거든요.
아쉽지만 별 수 없습니다.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유튜브도 꾸준히 업로드 하다보면
다시 YPP에 가입할 수 있는 날이 오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