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PD 충전기를 구매하려고 마음 먹은 분들이라면 최근 한 번쯤 들어보셨을 브랜드가 LVSUN일 겁니다!
지난 1월 말부터 우리 나라에도 OEM으로도, 그리고 LVSUN 정식 출시로도 판매가 시작되었지만 작년에 구매한 ZeroLemon 충전기 덕분에 잘 참을 수 있었는데요.
결국은 지난 주 UM2라는 브랜드를 달고 핫딜로 판매되면서 무너졌습니다.
가뜩이나 흔들리던 마음, 충전기야 모두 동일하다지만 노트북 충전을 위한 DC케이블은 물론이고 쿠폰 포함 35,000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했으니 지름신의 부름에 응답할 수 밖에요. ㅠㅜ
개봉기와 충전 테스트는 유튜브로도 업로드 되어있습니다. 어쩌다보니 이번에는 이 블로그 포스트가 요약본이 되었네요! ㅡ.ㅡㅋ
UM2 QC80W USB PD & QC 3.0 Multi Charger |
UM2라는 브랜드를 달고 판매가 되었지만 이 제품이 LVSUN OEM이라는 건 박스 패키지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무슨 소리냐 하실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잠시 구글 이미지 검색해보시면 이해가 되실 듯!!
알리에서 판매되는 패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미마존이나 일마존에서 판매되는 LVSUN 80W 제품과는 좌상단의 브랜드와 하단의 "3배 빠른 고속 충전기"라는 부분만 변경되어 인쇄되어 있을 뿐, 나머지 충전기 이미지 등이 그대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물론 이미지 상의 브랜드나 아이폰X의 충전 표시 등은 꼼꼼히 한글로 바꿔두긴 했구요!
최대 80W의 출력을 자랑한다는 QC80W는 USB-C 하나와 USB-A 포트 4개로 총 5개의 충전 포트를 제공한다고 인쇄되어 있네요!!
좌우 측면에는 제품 모델명과 여러 스마트 기기들 충전이 가능하다는 안내 정도가 인쇄되어 있구요. 박스 후면은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스펙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상세 스펙은 아래에 다시!!
박스 구성품은 QC80W 충전기와 이동을 위한 파우치, 220V AC케이블과 C to C 케이블, 조립식 거치대입니다. 사진 상에는 없지만 메뉴얼 또한 포함이 되어 있구요. 패키지 구성은 얼마 전 LVSUN에서 정식으로 판매된 제품과 동일합니다만 이번 핫딜은 가격이 저렴했죠!!
충전기 좌상단에는 브랜드가 인쇄되어 있는데요. 이 부분이 OEM 제품별로 차이가 있을 겁니다. LVSUN 순정 제품의 경우에도 이 위치에 로고가 인쇄되어 있구요. 중앙에는 퀄컴 퀵차지 3.0 마크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전면 좌측에는 동작을 나타내는 LED가 있구요. USB PD에 사용되는 USB-C 포트 하나와 퀄컴 퀵차지 3.0 호환인 USB-A 4개의 포트로 총 5개의 충전 포트를 제공합니다.
보통 충전기의 크기와 무게는 출력에 비례하는데요. 이 UM2 QC80W는 상당히 넙적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폭은 담배 2갑을 나란히 놓아둔 정도라 생각하시면 될 듯 하구요. 두께 또한 비슷합니다. 대신 길이는 조금 더 길구요. 대충 감이 오시나요?
이 제품은 파우치가 포함이 되어있습니다만 크기가 꽤 크기 때문에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하기 보다는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는 게 더 적합할 걸로 보이구요.
충전기 후면에는 전원 연결을 위한 플러그와 제품 스펙, 여러 인증 정보들이 기재되어 있구요. KC인증 외에도 CE인증과 FCC 인증도 같이 보입니다.
그리고 이번 핫딜에는 사은품이 포함이 되었는데요. 아래에 보이는 일반 노트북 충전형 DC 케이블과 핀 커넥터 2개가 포함이 되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US$49.99에 판매중인 제품은 이 핀 커넥터가 아주 다양하게 포함이 되어 있다고!
일반 노트북 충전을 위해서는 이 케이블이 반드시 필요하구요. 사용하는 노트북에 맞는 커넥터를 결합하고 충전기 USB-A포트에 연결해서 충전을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커넥터는 3핀으로 연결이 되구요. 핀 하나가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엉뚱하게 결합될 일은 없어 보입니다.
포함된 2종의 커넥터는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LG와 삼성 노트북만을 위한 커넥터인 걸로 보입니다. 동봉된 설명서에도 그렇게 안내가 되어 있구요.
레노버나 HP, 그리고 Dell 등의 노트북 용이 필요하시다면 알리에서 종류 불문 개당 US$2.99 정도에 판매중이니 별도로 구매해서 사용을 하셔야 할 겁니다. 저는 레노버 노트북을 사용중이지만 USB PD로도 충전이 가능해서 굳이 필요는 없겠더라구요.
그래도 DC케이블을 사용하면 USB-C 포트는 다른 기기들에 사용할 수 있으니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어쩔까 고민중이긴 합니다.
UM2 QC80W USB PD & QC 3.0 Multi Charger Test |
후면에 기재된 스펙을 좀 더 자세히 살려보자면, 최대 80W의 출력이구요. USB-C를 사용한 PD(Power Delivery) 2.0을 지원하고, USB-A는 퀄컴 퀵차지 3.0(2.0은 하위호환)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USB-A는 전용 케이블을 사용해서 70W 이하의 일반 노트북 충전 또한 가능하구요.
USB-C는 5V 3A, 9V 3A, 12V 3A, 15V 3A, 18V 3A, 20V 3A로 최대 60W를, USB-A는 5V 3A, 9V 3A, 12V 3A의 퀄컴 퀵차지 호환 최대 18W 또는 전용 DC케이블을 이용한 20V 3.5A의 70W 출력을 제공합니다.
위 유튜브 영상에 테스트 과정은 포함이 되었습니다만 아래 캡처 한 장으로 요약이 가능하죠. 이 캡처만으로도 약 80W로 출력되고 있다는 건 아실 수 있을 텐데요. 노트북 부하량에 따라서 최대 100W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제품 스펙은 80W라고 되어있지만 어느 정도 여유는 있겠죠!
그리고 USB PD 충전기들은 언제나 발열이 문제가 되던데요. 요즘 날씨가 조금 싸늘하긴 합니다만 저렇게 부하가 걸려있는 상태에서도 뜨거워진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느낌으로는 살짝 따뜻한 정도?
이 정도면 충전기 끝판왕, 인정!!! |
작년 가을에 ZeroLemon을 시작으로 유사한 멀티 충전기들이 쏟아져 나올 때만 하더라도 당분간은 그 정도가 최선일 거라 생각했는데요.
ZeroLemon 등의 충전기들은 USB PD 출력은 비슷하지만 USB-A 포트 출력이 조금 부족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퀄컴 퀵차지 포트는 하나 뿐이고, 다른 포트 2개는 2개 포트 합이 2.4A 정도에 불과해서 말이죠.
그런 충전기들에 비해 USB-A 포트 모두가 퀄컴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이 UM2 QC80W, LVSUN OEM 충전기는 그런 부족함이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작년부터 여러 USB PD 충전기들을 사용해오면서 언제나 발열이 참 거슬렸는데요. 이 부분에서도 지금까지 사용해오던 ZeroLemon이나 샤오미 등 여러 충전기들에 비해서 훨씬 나은 모습이라 무척이나 만족스럽습니다. 덕분에 지금까지 거의 들어보지 못하던 브랜드지만 내구성에 대한 우려도 많이 사라지네요.
단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검정색이었다면 좋았을 텐데요! 판매 자체가 화이트 모델만 되었으니....... ㅠㅜ
강력한 멀티 충전기를 찾고 계신 분이라면 이 제품은 얼마든지 추천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같은 충전기가 여러 브랜드, 여러 조건으로 판매되고 있으니 구매하실 생각이라면 잘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